다음달 1일 위드 코로나 단계 앞두고 마지막 거리두기일듯 
접종자 중심 수칙 완화…3단계 카페·식당-4단계 독서실·영화관 등 밤 12시까지

18일부터 거리두기 단계가 지금까지와 같은 단계 (수도권 4단계, 비수도권 3단계)로 2주간 유지되지만 사적모임 가능 인원은 수도권 최대 8명, 비수도권 최대 10명으로 완화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오는 31일까지 2주간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수도권 4단계·비수도권 3단계)가 연장 실시된다고 18일 밝혔다.  

다만 이번 거리두기는 다음달부터 시행될 '단계적 일상회복' 을 준비하는 기간이어서 일부 방역 조치는 백신 접종자 중심으로 완화됐다.

우선 사적모임 인원은 늘어난다. 4단계 지역에서는 오후 6시 전후 구분 없이 모든 다중이용시설에서 최대 8명까지 모일 수 있다. 미접종자끼리는 4명까지, 접종완료자가 합류하는 경우에는 최대 8명이 만날 수 있다.

18일부터 3단계 지역에서는 시설·시간에 상관없이 미접종자끼리면 4명까지, 접종 완료자를 포함하면 10명까지 허용된다. 

생업시설 영업 제한도 일부 완화됐다. 밤 10시에 문을 닫아야 했던 3단계 지역 식당·카페와 4단계 지역 독서실·스터디카페·공연장·영화관은 밤 12시까지 영업할 수 있다.

결혼식 참석 인원은 음식 제공 여부와 관계없이 최대 250명으로 늘어난다.

기본 허용인원 49명에 접종완료자 201명을 더 초대할 수 있다.

만약 식사를 제공하지 않고 미접종자 하객이 49명을 넘는다면, 기존의 수칙을 적용해 미접종자만으로 99명을 채우고 접종완료자 100명을 더해 총 199명까지 참석하는 결혼식도 가능하다.

무관중으로 진행되던 4단계 지역 스포츠 경기는 유관중으로 전환된다. 다만 접종 완료자로만 관람객을 구성해야 하며, 실내경기는 수용인원의 20%까지, 실외는 30%까지 허용된다. 접종 완료자만 프로야구·배구·농구·축구 등을 '직관'하게 한다는 점에서 '백신 패스'의 첫 적용으로 볼 수 있다.

4단계 지역 종교시설에서는 '99명 상한' 기준이 없어진다. 미접종자를 포함해 전체 수용인원의 10%가 예배 등에 참석할 수 있고, 접종 완료자들로만 구성하면 20%까지 모일 수 있다.

정부는 빠르면 다음달 1일부터 확진자는 중환자 관리에 집중하면서 일상생활을 단계적으로 회복하는 위드 코로나 단계로 변환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코로나19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