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대출 잔액 증가율 관리 목표인 6% 초과해도 용인
내주 가계부채 보완대책 발표, 금융시스템 안정 노력 강화

고승범 금융위원회 위원장 (사진=연합뉴스)
▲ 고승범 금융위원회 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정부는 최근의 금융권 전세 대출 중단사태와 관련, 대출 중단으로 실수요자가 피해를 보지 않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고승범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최근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투자자 교육플랫폼 '알투플러스' 행사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밝히고 "가계대출 잔액 증가율이 관리 목표인 6%대를 초과하더라 용인하겠다"고 말했다. 

고 위원장은 "실수요자가 이용하는 전세대출이 중단되는 일이 없도록 올해 4분기 중 전세 대출에 대해서는 총량 관리를 하는 데 있어 유연하게 대응하도록 할 생각이다"고 강조했다. 

그는 "집단대출의 경우 연말까지 잔금 대출이 공급되는 데 크게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지만 일부 사업장의 경우 애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모니터링하고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금융위와 금융감독원이 13일 발표한 '9월 중 가계대출 동향' 보도 참고자료에 '고 위원장이 자금이 꼭 필요한 서민층 실수요자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하는 방안을 세심하게 강구할 것을 강조했다'는 내용을 명기한 바 있다.

고 위원장은 "이르면 내주 또는 늦어지면 그 다음 주에 가계부채 보완 대책을 발표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면서 "보안 대책에는 지금까지 말한 여러 가지 안들이 포함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지금은 부채 관리 특히 가계부채 관리를 강화해야 하는 상황"이라면서 "부채가 크게 늘어 금융 시스템의 안정을 해치지 않도록 하는 노력은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내주 발표 예정인 가계부채 보완 대책에는 금융당국이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등 상환 능력에 초점을 맞춘 대출 관리 방안과 함께 전세대출 등 선의의 피해자를 막기 위한 실수요자 배려 방안도 포함될 전망이다. 

현재 전세대출은 전체 가계대출 증가의 3분의 1에 해당한다. 따라서 전세대출의 경우 DSR 규제를 일부 완화하면서 국민은행과 하나은행이 앞서 실행한 보증금 증액 범위 내로 대출 한도를 축소하는 것을 의무화하는 방식으로 보완될 것이 유력해 보인다. 

또한 차주의 상환 능력만큼 대출을 취급하기 위해 이자와 원금을 함께 상환하는 전세 대출의 '부분 분할 상환 방식'도 고려될 것으로 전망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