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영학 대장동 파일’, 대선판 소용돌이...특검 목소리 높아지는 정치권
화천대유 등 압수수색... 정관계, 법조계, 언론계 등 줄소환 예고

서울중앙지검은 '정영학 녹취파일'을 증거로 지난 29일 화천대유 본사 사무실, 김만배씨, 유동규 전 본부장, 남욱변호사 자택 및 사무실 등을 동시에 압수수색했다. 정영학 파일로 불붙은 대장동 의혹이 '초대형 대장동 게이트'로 커질 가능성이 짙다. 
▲ 서울중앙지검은 '정영학 녹취파일'을 증거로 지난 29일 화천대유 본사 사무실, 김만배씨, 유동규 전 본부장, 남욱변호사 자택 및 사무실 등을 동시에 압수수색했다. 정영학 파일로 불붙은 대장동 의혹이 '초대형 대장동 게이트'로 커질 가능성이 짙다. 

대장동 의혹 키맨 ‘천화동인 5호’ 실소유자로 알려진 정영학 회계사가 지난 27일 참고인으로 검찰 소환조사를 받으며 19개의 녹취파일과 녹취록, 휴대전화 통화녹음 파일을 검찰에 제출하면서 ‘대장동 게이트’ 실체가 드러날까 정국이 숨죽이고 있다.

'정영학 녹취록'에 담긴 생생한 증거를 토대로 검찰은 지난 29일 화천대유 등 동시다발적인 압수수색을 펼쳐, 압수한 관련 자료를 검토한 후 관련자들의 줄소환이 예고되어 있어 정치권, 법조계, 성남개발공사 등 관련자들은 초비상에 걸려있다. 

대선을 불과 몇 달 앞둔 상황에서 터진 ‘정영학 녹취록’과 연이은 압수수색 자료에서 어떤 내용이 나오느냐에 따라 ‘대장동 특혜의혹’이 여야 정치권을 넘어 정관계 전반으로 불이 붙는 것은 물론, 더 나아가 대선판도 무너뜨릴 ‘대장동 초대형 게이트’ 핵폭풍이 휘몰아칠 수도 있다. 판도라의 상자 ‘정영학 대장동 파일’에 정국의 눈이 쏠리고 있는 이유다.

무엇보다 여야 대선주자 1위를 달리고 있는 이재명 경기지사와 윤석열 전 총장이 대장동과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특히 이재명 경기지사는 성남시장 당시 대장동 민관 공영개발사업의 직접적인 행정책임자로써 ‘정영학 파일’에 긴장하지 않을 수 없다.

정영학 파일, 판도라의 상자... 화천대유 등 압수수색, 줄소환 예고

각종 언론에 보도된 바에 의하면, 정영학 회계사가 제출한 19개에 달하는 ‘정영학 녹취파일’에는 화천대유 최대주주 김만배씨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 대장동 개발 핵심관계자들의 대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대장동 개발 민간사업자, 사업자 선정과 대장동 개발 배당금과 아파트 분양 수익 분배는 물론 금품 로비 및 차명 소유 정황 등 핵심 관계자들이 나눈 대화 내용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 녹취파일 이외에 자신의 진술을 뒷받침할 자료로 자필 진술서와 현금 다발 뭉치를 찍은 사진, 금품이 개발 사업관련자에게 전달됐다는 증빙자료도 함께 제출했다는 보도들이 나오고 있다.

대장동 개발사업에서 644억원의 막대한 개발이익을 얻은 민간 수혜자였던 정 회계사가 검찰에 자료를 제출한 이유가 선뜻 이해되지 않지만, 대장동 수사는 자금관련 녹취록과 사진 자료 등까지 제출된 상태여서 그동안 의혹으로만 거론되었던 정관계 로비 실체. 수익배분 실체, 이재명 지사 관련성 등 실마리가 풀릴 가능성이 높아졌다.

‘정영학의 녹취파일과 자료‘를 분석해 이 돈이 어디로 흘러갔고 누구를 줬는지만 아니라 대장동 개발 인·허가 과정, 이익 배분 설계 등도 철저히 밝히는 것이 검찰수사의 핵심이다. 또 당시 성남시장이었던 이재명 경기지사의 역할과 배임 의혹, 로비 의혹 등에 대해서도 수사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친의 주택을 화천대유 최대 주주인 김만배씨 누나가 19억 원에 매입한 사실과 관련한 수사도 필요하다.

대장동 비리의혹에 주요한 축은 거물급 법조계 인사들이다. 이재명 지사 대법원 판결에서 무죄를 선고한 화천대유 법률 자문 등을 맡았던 권순일 전 대법관을 비롯해 김수남 전 검찰총장, 김기동 전 검사장, 박영수 전 특별검사, 이창재 전 법무차관, 강찬우 전 수원지검장, 이경재 변호사 등에 대한 역할, 로비의혹, 수익배분, 수임료 등에 대해서도 수사에 착수할 전망이다.

아들의 '50억 퇴직금' 지급 논란으로 탈당한 곽상도 의원과 화천대유 고문을 맡았던 원유철 전 미래한국당 대표 등에 대해서도 로비 등 관련성 조사가 불가피 한 상황이다. 또한 국민의힘에서는 윤석열 부친 자택 매매와 관련해 화천대유 관련성 여부에 대해서도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개발의혹 사건 전담수사팀은 ‘정영학 파일’ 증거를 결정적으로 손에 쥔 후 지난 29일 화천대유, 성남도시개발공사, 화천대유 대주주이며 천화동인 1호 김만배씨, 유동욱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 천화동인 4호 남욱변호사 자택과 사무실 등을 동시적이고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정영학 녹취파일과 압수 자료 분석 후 관련자 줄소환 등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할 계획이다.

그러나 그동안 수사에 적극적이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검찰수사만으로 로비 의혹 실체가 전면적으로 밝혀질지는 미지수다.

‘정영학 대장동 로비 파일’ 계기 특검 요구 거세져.... 민주당내에서도 ‘특검’ 목소리

이에 ‘정영학 녹취록’을 계기로 정관계, 언론계, 대선주자 까지 거물급 인물이 연루된 총체적인 ‘대장동 의혹’이 낱낱이 밝혀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국민의힘은 물론 민주당내에서도 ‘특검’에 대한 요구가 점차 커지고 있다.

이준석 대표는 30일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정영학 녹취록’에 대해 “당 특위에 여러 제보가 들어와 있지만 광범위한 것으로 안다”며 “하루빨리 (녹취록에 있는) 대화의 주체들이 누구인지 확인이 돼야 저희가 추가 사실 확인할 수 있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이어 '화천대유'의 '50억원 약속 클럽'에 "제가 본 사설 정보지 내용은 4명이 포함된 명단이었다"며 "법조계 인사 중에서 언급된 인물들, 민주당과 친분이 있었던, 이재명 경기지사와 친분이 있는 인사도 있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런 명단을 검증하기 위해서라도 조속히 특검을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에서는 이재명 지사가 ‘특검 절대 불가 입장’에 따라 당론도 같이 특검 불가로 정했다. 그러나 이와 달리 민주당에선 5선 이상민 의원이 처음으로 특검을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선거관리위원장이기도 한 이 의원은 '대장동 특검'과 관련 지난 28일 CBS 라디오에서 "당 지도부는 특검, 국정조사를 받지 못하겠다고 하지만 개인적인 의견은 아무리 경찰, 검찰이 (수사) 한다고 해도 종국적으로 특검으로 안 갈 수가 없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검찰·경찰 수사 등은) 믿을 수 없다, 미진했다 늘 논란이 되는데 오히려 맞불 작전으로 저희가 먼저 (특검을 도입)하는 것도 괜찮지 않는가"라며 이같이 밝혔다.

‘친문’에서는 이낙연 캠프 공동선대위원장을 맡고 있는 홍영표 의원이 ‘특검’을 처음 주장하고 나섰다.

홍 의원은 30일 BBS라디오에 출연 “그런데 이것을 우리 국민들이 신뢰할 수 없다, 받아들일 수 없다면 불가피하게 또 특검을 할 수밖에 없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1단계로 경찰이나 검찰 수사를 신속하게 진행하고, 정말 그것이 제대로 안 된다든가 이런 상황에서는 특검을 합의해서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