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1승 1무 승리···특히 전북 54.5% 과반 압승
여당 지지자들, 대장동에 흔들린 이재명에 힘 실어줘
이낙연, 안방에서 패배 치명타···2차 슈퍼위크에 올인
이낙연 측 "대장동, 국힘게이트로서 야권에 비판하겠다"

26일 전북 완주군 우석대학교 체육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전북 합동연설회에서 이재명 후보와 이낙연 후보가 연설장을 나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26일 전북 완주군 우석대학교 체육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전북 합동연설회에서 이재명 후보와 이낙연 후보가 연설장을 나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최대 승부처 '호남대첩'에서 '대장동 태풍'이 '민심'을 흔들자 '당심'이 이재명 후보를 지켰다. 4연패로 수세에 몰렸던 이낙연 후보는 자신의 최강 승부처 호남에서조차 패배하며 치명타를 입고 결선투표 진출에 먹구름이 꼈다.

앞서 26일에 열린 전북 경선에서는 이재명 후보가 득표율 54.5%로 과반 압승을 거뒀으며, 이낙연 후보는 득표율 38.4%로 2위에 올랐다. 

25일 전남·광주 경선에서는 이낙연 후보가 득표율 47.1%로 1위에 올랐지만, 2위 이재명 후보보다 0.2%포인트 많은 정도여서 사실상 무승부를 거뒀다. 

이번 '호남대첩'은 '대장동 게이트'라는 허리케인 속에 치러진 결전이어서, 이재명 후보의 승리는 더욱 의미가 클 수밖에 없다. 정치권에서는 정권 재창출을 바라는 여당 지지자들이 '대장동 태풍' 속에 불안감을 느껴 '이재명 지키기'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에 따르면 '대선 후보 적합도'에서 이재명 30%, 윤석열 27.1%, 홍준표 16.6%, 이낙연 12.5%를 각각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이재명 후보 지지율은 일주일 전 대비 6.4%P 상승했지만 이낙연 후보는 1.2%P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KSOI는 "이재명 후보는 거의 3개월 만에 최고치(7월 2일∼3일 조사·30.3%)에 육박했다"라고 설명했다.

'대장동 태풍'이 민심을 흔들자 당심이 이재명 후보를 지켰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또한 정세균 캠프에 있던 전북 의원들이 이재명 후보를 지지한 점도 유효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재명 캠프 홍정민 의원은 27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전남은 아무래도 이낙연 후보가 전남도지사도 했던 만큼 우리가 불리하다 생각했다. 그래서 이 정도면 굉장히 선전했다고 생각했다"라며 "전북은 정세균 후보 측 전북 의원들의 지지도 영향이 있던 것 같다"라고 밝혔다.

◇ 이재명 측 "대장동? 국힘게이트로서 불리할 것 없어" 역공으로 정면돌파 선택

<티비에스>(TBS) 의뢰로 지난 24일∼25일 전국 만 18살 이상 성인남녀 1006명을 대상으로 물은 결과(신뢰수준 95%, 표본오차 ±3.1%포인트)다. <사진=KSOI>
▲ <티비에스>(TBS) 의뢰로 지난 24일∼25일 전국 만 18살 이상 성인남녀 1006명을 대상으로 물은 결과(신뢰수준 95%, 표본오차 ±3.1%포인트)다. <사진=KSOI>

 

결과적으로 이재명 후보가 전체 경선 누적득표에서 12만 표 가까이 이낙연 후보를 앞서고 있어 '대세론'은 쉽사리 꺾이지 않을 전망이다. 누적 득표율에서는 이재명 후보가 53.0%로 과반 선두를 유지했다. 이낙연 후보의 누적 득표율도 34.4%로 소폭 올랐지만 누적 득표 격차는 12만 표 이상으로 벌어졌다.

만약 이낙연 후보가 2차 슈퍼위크에서 1차와 비슷한 투표율(70%)을 기록해도, 유효 표수는 약 34만 표다. 여기서 이낙연 후보가 약 12만 표를 따라잡아야 한다. 이재명 후보가 유리한 이유다. 

이러한 대세론 속에 승기를 굳히는 이재명 후보 측은 앞으로의 경선 일정에 기대감을 숨기지 않았다.

이재명 캠프 홍정민 의원은 "인천과 서울은 모르겠지만, 부·울·경과 경기권은 우리가 유리하다고 생각한다"라며 "특히 성남 쪽을 가보면 이 지사의 인기가 정말 대단하다는 것을 느낀다"라고 밝혔다.

이재명 후보가 경북 안동 출신이고, 경남도지사를 지낸 김두관 후보가 이 후보를 지지하며 사퇴한 점이 10월 2일 치러질 부산·울산·경남권 순회 투표에 있어, 이 후보에게 유리하다는 분석이다. 또 경기도는 이재명 지사의 소위 '홈그라운드'이기도 하다.

이재명 캠프 측은 '대장동 게이트'가 가져올 변수에서는 "위기를 기회로 삼겠다"라는 모양새다. 국민의힘 곽상도 의원 아들이 퇴직금을 50억 원 받았다는 논란을 고리로 '국민의힘 게이트'로 규정해 정면 돌파하겠다는 입장이다

홍정민 의원은 "야당 쪽 의원들이 연루돼있다는 점에서 우리가 불리할 것은 없다"라며 "지지자들도 구분해주실 것이라 생각한다"라고 힘줘 말했다.

◇ '대장동 역풍' 의식한 이낙연 측 "대장동, 국힘게이트로서 야권에 비판" "2차 슈퍼위크에 집중"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가 27일 오후 부산 연제구 부산시의회에서 대장동 개발비리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안경을 고쳐쓰고 있다. 이 전 대표는 '대장동 개발비리 본질은 부정부패라며 정부 합동특별수사본부 설치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가 27일 오후 부산 연제구 부산시의회에서 대장동 개발비리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안경을 고쳐쓰고 있다. 이 전 대표는 "대장동 개발비리 본질은 부정부패라며 정부 합동특별수사본부 설치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최대 승부처였던 호남이 이재명 후보의 손을 들어주면서, 이낙연 후보 측은 오는 10월 3일 열리는 '2차슈퍼위크'에 모든 것을 걸 예정이다.

민주당 대선 경선은 10월 1일 제주를 시작으로 2일 부산·울산·경남, 3일 인천으로 진행된다. 

해당 경선들에 걸려 있는 선거인단 수는 제주(약 1만3000명), 부울경(약 6만2000명), 인천(약 2만2000명)이지만, 2차 슈퍼위크는 49만6000명이다.

국민·일반당원 선거인단(약 49만6000명)이 참여하는 2차 슈퍼위크는 인천 경선에서 같이 발표된다. 즉 인천 선거인단까지 합해 약 51만8000명이 걸려 있는 '슈퍼게임'이다.

민주당 대선 경선 전체 선거인단 수 약 216만명에서 70% 투표가 진행된 점을 고려하면 과반 득표를 위해선 74만명 이상의 선거인단을 확보해야 한다. 즉 '2차 슈퍼위크' 결과에 따라 이재명-이낙연 후보의 결선 투표 여부가 정해질 가능성이 높다.

이낙연 캠프 측 핵심 관계자는 이날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우리가 크게 밀린 전북에서도 ARS는 앞섰다"면서 "사실 지금 지역경선으로 역전하기는 어렵고, 슈퍼위크에 가장 집중할 생각이다"고 밝혔다.

슈퍼위크 투표 방법은 권리당원과 마찬가지로 5일간 온라인 및 ARS 투표를 진행한다. 2일간 온라인투표를 하고, 미투표자를 대상으로 강제 ARS 투표(걸려오는 ARS) 2일, 이후 미투표자 대상으로 자발ARS 투표(직접 거는 ARS) 1일 진행한다. 

이낙연 캠프 핵심 관계자는 "우리가 ARS에 강세가 있는 만큼 슈퍼위크에 집중할 것이고, 일단 투표 독려 위주로 진행할 것"이라 밝혔다.

또한 경선 과정에서 '대장동'이라는 아킬레스건을 건드려 '내부 총질'이라는 비판을 받은 이낙연 후보와 캠프 측은 비판의 총구를 야당으로 겨누며 몸을 낮춘 모양새다.

이낙연 후보는 27일 부산시의회에서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 곽상도 의원 아들의 퇴직금 50억원 등 '50억 클럽'이란 말이 나올 정도"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모든 적폐를 완전히 청산하겠다"라며 "정부 합동 특별수사본부, 부동산감독원을 설치하겠다"며 총구를 야권으로 겨눴다.

이낙연 캠프 핵심 관계자도 "대장동 의혹이 국민의힘 의원들 쪽에서 나오고 있기 때문에, (원팀 정신으로) 이제 우리는 야권을 향해 비판을 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