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국민의당 공동 대응 나서
이재명, 야당 측 특검 요구 "저질 정치" 응수 

국민의힘 추경호 원내수석부대표, 전주혜 원내대변인, 김은혜 의원과 국민의당 권은희 원내대표(오른쪽)가 23일 국회 의안과에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 및 특별검사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을 제출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국민의힘 추경호 원내수석부대표, 전주혜 원내대변인, 김은혜 의원과 국민의당 권은희 원내대표(오른쪽)가 23일 국회 의안과에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 및 특별검사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을 제출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폴리뉴스 홍수현 기자] 야권이 23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의 경기 성남시장 시절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특별검사와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며 총공세에 나섰다. 

조사 및 수사 범위에는 대장동 개발 사업과 연관된 특혜 제공, 내부정보 제공, 공무상 비밀누설, 직권 남용 횡령 및 배임 등 불법 행위 전반 여부를 포함했다. 발의자에는 양당 의원 107명 전원(국민의힘 104명, 국민의당 3명)이 이름을 올렸다.

특검법안의 공식 명칭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예비후보의 대장동 개발 관련 특혜 제공 및 연루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이다.

양당은 특검법안에서 "이 후보가 대장동 개발 특혜에 깊숙이 관여돼 있다는 언론 보도가 연일 이어지는 동시에 각종 의혹이 구체화되면서 전 국민의 공분을 사는 등 논란이 커지고 있다"고 발의 배경을 밝혔다.

또 "이 후보는 2015년 2월 13일 개발이익 공공 환수를 내걸고 이 사업을 추진했으나 추진 과정에서 특수목적법인인 성남의뜰과 이 후보의 관계가 드러나고, 총 자본금 3억5천만원에 불과한 화천대유와 천화동인 등 관계사 7곳이 지난 6년간 받은 배당금이 약 4천억 원에 달한다"고 지적했다.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는 요구서를 제출한 후 기자들과 만나 "대장동 사업은 사업 선정 과정, 사업 구조, 수익배분 구조 등 수많은 의혹을 낳고 있어 하루빨리 철저한 진상규명을 통해 관련자 엄벌과 재발 방지가 시급하다"라면서 "이재명 지사도 철저히 수사하라고 한 바 있고 1원이라도 받았으면 공직후보를 사퇴하겠다고 한 만큼 흔쾌히 이재명 캠프 민주당 의원들도 특검법과 국조안에 동의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이어 "이 사안은 국민전체가 공분하고 있어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면서 "여당의 미온적 태도가 예상되기 때문에 국민의당과 함께 한 건 야당이 공조해 하루빨리 특검과 국조가 이뤄지도록 하기 위한 정치적 의지"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특검이 정치공세'라는 주장에 대해선 "그렇게 말씀하는 분들이 정치적으로 모면하기 위한 것 아니겠나"라고 답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대장동 게이트 의혹과 관련해 진실규명에 대한 협조는커녕, 가짜뉴스 프레임을 씌어 특정언론을 공격하는 게 이 후보의 태도"라고 비판했다.

이 후보는 앞서 22일 야당의 특검 요구를 "저질 정치"라며, "(대장동 공공개발은) 객관적으로 봐도 제가 잘한 일이고, 특검이니 국정조사를 하겠다는 것은 정치 쟁점화해 의심을 확대하고 의혹을 부풀려 공격하겠다는 것 아니냐"고 반박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