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봉 민생당 대표는, 지난 15일 민생당 중앙당사 단식 현장에서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와 인터뷰를 갖고, 양당 기득권 체제를 혁파하기 위한 제3지대 구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사진=폴리뉴스 고제정PD>
▲ 이수봉 민생당 대표는, 지난 15일 민생당 중앙당사 단식 현장에서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와 인터뷰를 갖고, 양당 기득권 체제를 혁파하기 위한 제3지대 구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사진=폴리뉴스 고제정PD>

이수봉 민생당 대표는 지난 4·7 서울시장 재보선에서 오세훈, 박영선 후보와의 3자 TV토론을 통해 모두까기 신법으로 유명해졌다. 기득권 양당체제 타파를 내세우면서 양 후보를 조목조목 비판한 것이 시민들에게 어필했지만, 실제 득표율은 0.23%로 처참한 결과였다.

재보선 후 이수봉 대표는 민생당 비상대책위원장으로서, 비대위원 3명에게 비대위원장 공동 대행을 맡기고 당무위원회에서 인준을 받아 전당대회를 준비하고자 했다. 그런데 비대위원 중 2명이 당권 장악을 시도했고, 선관위는 이들 2명의 당대표 등록을 받아 주었다. 이수봉 위원장은 이에 문제 제기를 하고 6·18 전당대회가 불가능한 상황에서 중앙위원회를 통해 당대표로 선출됐다. 반면 비대위원 측은 8·28 전당대회를 개최하고 당대표를 선출하였으나, 선출된 당대표의 당원 자격이 문제가 되어 당 선관위는 무효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민생당은, 6·18 중앙위원회 선출 당대표와 8·28 전당대회 선출 당대표가 모두 선관위에 등록이 안 되고, 비대위원 2명도 이미 전당대회 개최로 임기가 종료되었기에, 당을 대표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는 대혼란에 빠진 것이다.

이에 이수봉 대표는 양측이 비상대표단을 구성하고 선행조치로서 상호 비방 중단과 징계 철회를 하는 안을 제시했다. 그리고, 이것이 민생당의 회생을 위한 마지막 기회이므로, 본인은 중앙당사에서 단식을 통해 석고대죄하며 통합대표단에서 어떤 직책도 맡지 않겠다고 백의종군을 선언했다.

한편 이수봉 대표는, 양당의 기득권 체제로 나라 발전이 저해되고 있는 상황에서 그것이 재현되는 현 대선 구도로는 희망을 가질 수 없다고 주장하고, 제3 지대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하면서 안철수 대표, 김동연 전 부총리 등에 민생당에 힘을 보태 대안 정치 세력의 파이를 키워야 한다고 권고했다.

3월 30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최로 열린 서울시장 보궐선거 TV토론회에서 후보자들이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3월 30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최로 열린 서울시장 보궐선거 TV토론회에서 후보자들이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수봉 민생당 대표는 부산에서 태어나 고려대학교 사회학과와 서강대학교 경제학과(석사)를 졸업했다. 군부독재의 학살 만행을 규탄하다가 옥고를 치른 그는, 1984년부터 30여 년간 노동 현장에 들어가 소외된 노동자들을 대변했다. 이 기간 동안 현대그룹노동조합총연합과 금속연맹에서 활동했으며, 민주노총 정책연구원장 등을 역임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보좌관으로 정계에 입문하였으며, 2014년 새정치민주연합에 입당해 직능위원회 수석부의장을 맡았다. 2016년 국민의당 인천광역시당 공동창당준비위원장으로 활동했으며, 2018년 바른미래당 인천광역시당 위원장을 지냈다. 21대 총선을 앞두고 안철수 탈당으로 바른미래당이 분열하자 대안신당, 민평당과 함께 민생당을 창당했다. 21대 총선 참패로 민생당 지도부가 사퇴함에 따라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임명돼 ‘제3지대’ 정치 구축에 힘쓰고 있다. 지난 서울 시장 재보선에 출마해 3자 TV토론에서 ‘모두까기’로 유명세를 얻었다.

[다음은 이수봉 민생당 대표와 인터뷰 전문이다.]

Q: 단식을 하게 된 배경을 설명해 달라.

A: 지난 서울시장 선거가 끝난 이후, 6월 안으로 전당대회를 해서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를 종료하려 했다. 전당대회를 하기 위해서는 전당대회 준비위원회가 구성되어야 하고, 그 준비를 위한 당무위원회를 개최해야 하는 절차가 있다. 제가 직무대행 세 분을 추천했다. 직무대행 세 분에게 전당대회를 잘해줄 것을 부탁드렸고 비상대책위원장인 저는 사퇴할 생각을 하고 있었다.

그 사퇴의 조건으로 직무대행 세 분이 당무위원회에서 인준을 받고 그 뒤에 전당대회 준비위원회도 구성해줄 것을 요청했는데, 이후 쉽게 말하자면 당권 싸움이 벌어진 것이다. 저는 사퇴의 조건을 이야기를 했고 당무위원회에서 인준이 되면 저는 그때 공식적으로 사퇴를 하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제가 45차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이미 사퇴를 한 것이라고 해석을 하면서, 사퇴라는 쟁점을 둘러싸고 말하자면 당내 분란이 생기기 시작했다.

직무대행 세 분 중에 두 분이 셀프 인준을 해서 비대위 체제를 연장해 나가려고 하는 의도가 있었다. 일부 당직자들의 방해로 전당원 투표를 위한 전수조사가 불가능한 상황이라 6월 18일 전당대회가 불가능했다. 그래서 중앙위원회를 통해서 제가 당 대표로 선출됐는데, 다른 한편에서는 비대위원 두 사람이 중심이 되어서 전당대회를 추진했고 8월 28일 전당대회를 통해서 당 대표가 선출되면서, 두 체제가 병존하는 상황이 되었다.

그런데 8월 28일 전당대회에서 선출된 당 대표가 당원 자격이 문제가 되서 당 선관위원회에서 당 대표 자격이 없다는 결정이 나버렸다. 그래서 재선거를 해야 되느냐, 아니면 차점자를 승계해야 하느냐는 문제가 생겨버렸다. 전당대회 자체가 정당사에 전무후무한 파행으로 되어 버린 것이다.

결과적으로 현재 양측 모두 선관위에 등록이 안 된 상태다. 6월 18일에 제가 등록을 했는데 그때 그 비대위원 두 사람이 자기들 이름으로 등록을 했고 그걸 또 선관위에서 받아줬다. 그래서 제가 당 대표 등록이 안 되고, 새로 당선된 당 대표도 무효로 되어 버렸기 때문에 등록이 안 되고, 양쪽 다 등록이 안 된 혼란 상황이다.

Q: 선관위에서는 당 대표를 누구로 정한 것인지.

A: 현재 등록된 두 사람은 직무대행으로 되어 있는데, 8.28 전당대회를 통해서 비대위가 해산됐다. 그래서 사실상 행정적으로 되어 있을 뿐이지 실제 당 안에서는 그 두 사람도 이제 자격이 없는 상태다.

Q: 이대로 가면 법원의 판결을 기다려야 할텐데.

A: 행정소송이 있고 본안 소송이 있고 즉시항고가 있는데, 빨라도 2개월 정도 되지 않을까 싶다.

Q: 이수봉 위원장께서 깊은 책임감에 석고대죄를 하고 있는데, 어떤 대안을 제시했는지.

A: 시시비비를 따지자면 저도 할 말이 많지만 차치하고, 저는 국민들이나 우리 당원들에게 정말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민생당이 이렇게 내부에서 사태 수습을 못 하면 대선도 그렇고 지방선거도 못 하게 되고, 민생당이 당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없다. 저를 반대하고 전당대회를 추진했던 사람들도 파행으로 문제가 드러났다. 그러면 우리도 기득권 내려놓겠으니 양측이 통합하자는 것이다. 통합의 목표는 혁신이다. 어쨌든 민생당이 제3지대 정치 세력으로서 혁신을 해야 살아나갈 수 있기 때문에, 혁신전당대회를 하는데 양측이 다 내려놓자는 것이고, 저는 지도부의 어떤 직책도 맡지 않겠다고 선언을 해놓고 있다.

Q: 비상 대표단의 직책을 맡지 않겠다.

A: 통합해서 지도부 선출할 때 저는 직접 맡지 않겠다고 선언을 했다.

Q: 전당대회를 다시 할 때도?

A: 그렇다. 어쨌든 당을 살리는 게 중 중요하다. 제3지대에서 그렇게 고생하고 여기까지 왔는데 이렇게 무산되면 안 되기 때문에. 서로 내려놓지 않으면 문제가 해결 안 된다. 그런 절절한 마음으로 이야기를 하는데, 사실 정치에서는 사람의 심정이 왜곡될 수밖에 없다. 그래서 그 안타까운 심정을 곡기를 끊어서 전달하고자 한 것이다.

Q: 그분들도 찾아왔나?

A: 제가 어쨌든 당사에 있으니까 이상일 위원장님 또 서진희 대표 다 보기는 했다. 아직 깊은 이야기를 못 나눴고 어쨌든 수습 방안을 찾아보자는 이야기를 제안해놓고 있는 상태다.

Q: 이럴 때는 중간지대에 있는 사람들이 나서면서, 일차적으로 양쪽을 결합한 비상 대표단을 구성하고, 여기에서 혁신전대안을 내놓고 그래야 하는 것이 아닌지.

A: 그렇다. 비상 대표단은 아직 구성이 안 되어 있고 조율이 필요하다. 서진희 대표도 당 대표로 선출됐는데 당원 자격 문제로 말하자면 박탈이 됐다. 계속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는 상황이고, 이승한 차점자도 승계를 주장하지만 우리 정당법에서 안 되는 건 안 되는 거니까. 그런 입장들이 아직은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Q: 선관위에서 결정했다는데 당 선관위를 말하는 것인지.

A: 당 선관위에서는 결정이 된 셈인데, 약간 논란의 소지는 있지만 일단 저는 정리된 거로 보고 있다.

Q: 등록이 안 된다는 것은 중앙선관위에 정당대표 등록이 안 된다는 이야기인가?

A: 그렇다. 과천에 있는 중앙선관위에 등록을 한다고 했을 때, 거기서도 당 대표가 당원이 아니기 때문에 등록할 수 없다고 답변을 받았다.

Q: 그러면 당사자, 차점자 두 사람의 희망사항이 있겠지만, 어렵겠다.

A: 어렵다. 그래서 혁신전당대회를 할 수밖에 없는 조건이긴 하다.

Q: 실제 8.28 전당대회를 연 세력은 이전에 직무대행을 맡았던 사람들인데, 그분들은 단식한 뒤에 대화를 했나?

A: 아직 못 했다. 사실 그게 제일 문제다. 제가 비대위원장으로 있을 때 위원으로 있던 두 사람을 직무대행으로 추천한 건데, 그 분들이 제 입장에서는 약속어기고 셀프 인준을 했고, 2주 동안 하다가 당에서 제명됐는데, 그 제명된 사람들이 이번 전당대회를 추진한 것이다. 그 결과가 좋았으면 저도 받아들일 수도 있었는데, 또 파행이 돼버리니까 민생당 자체가 완전히 나락으로 떨어진 상황이 됐다. 돈도 2억 가까이 썼다고 하는데, 이것은 또 누가 책임질 거냐.

Q: 어디서 지불된 건가? 당 대표 등록이 안 되어 있는데.

A: 법적으로 등록된 당 대표 체제에서 집행이 된 것이다. 그러니까 제가 6월 18일에 당선되고 등록을 하려고 한 그 시점에, 과천 중앙선관위에서 두 사람이 직무대행 등록을 해서 이 두 사람으로 받아준 것이다. 말하자면 저는 법외 대표가 되어버린 거고, 그 사람들이 법내 대표가 되어버린 것이다.

그렇게 집행이 된 것이다. 그분들이 사실은 이 문제에 대해서 책임을 느껴야 한다고 보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책임을 추궁하는 걸 넘어서서 빨리 해결해야 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Q: 상호징계 철회든 비방중단이든, 화합을 위한 조치들이 선행되어야 하는데, 이것도 서로 대화가 되고 합의가 전제 아닌가?

A: 현실적으로 남은 방법은 혁신전당대회를 하는 수밖에 없는데, 그렇게 하자면 당의 전체가 모여서 당원권이나 출마권 확인해야 하는데 서로 징계를 한 상태다. 서로가 인정을 안 한 상태이니 화합을 할 수가 없다. 그래서 화합 위한 조치들이 선행돼야 한다. 그래서 4월 14일 이후부터 진행되었던 서로에 대한 소송이나 징계 이런 것들이 해결돼야 화합이 가능하고, 그 구조에서야 비상대표단이 가능한 상황이다.

Q: 어떻게 예상하는가. 금방 제안했던 내용이 안 되면 계속 당은 어떻게 갈지 모르고, 그러면 그나마 남아 있던 지지층한테도 외면당할 것 같다.

A: 우리가 양당체제를 넘어서서 자신들의 정치를 살려야겠다고 생각한다면, 반드시 이번 기회에 다시 화합을 해야 한다. 그러자면 저는 기본적으로 자기 스스로가 하겠다는 욕심만 내려놓으면 될 거라고 본다. 그 부분을 조정해 내는 게 중요한데, 어쨌든 저는 내려놨고 좀 자유롭게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입장이니까, 최선을 다해서 할 생각이다.

Q: 혁신전당대회 밀알이 되겠다. 당 대표를 포함해서 지도부에 들어가지 않겠다는 이야기인데, 그것도 저쪽에 다 전달됐겠다.

A: 아직 공식적으로 이야기한 상태는 아니고 비공식적으로 전달했고, 저는 성명을 통해서 공식화시켰다. 성명서에 입장을 그렇게 밝혔기 때문에 제가 다르게 처리할 수도 없다.

Q: 서로 협상이 되어서 민생당의 새로운 출발이 되길 기원한다. 그런데 고발 사주 의혹으로 내년 대선판이 법정으로 가고 있는데, 그러면서 중도층이 늘어나는 양상이 벌어진다. 그래서 민생당에서 이수봉 위원장이 계속 주창했던 기득권 타파, 기득권 양당의 타파라는 부분들이, 어느 정도 그 배경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나 보는데, 어떻게 생각하는지.

A: 제가 볼 때 현재 양당 중심의 대선 구도는 정말 아무런 감동도 느낌도 없다. 우리나라가 기득권 체제에 의해서 나라의 발전이 심각하게 저해되고 있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대선 구도에서는 이게 극복되리라는 희망을 전혀 가질 수가 없다. 국민들도 그걸 느낀다고 생각하고. 그러면 제3지대에서 대선에 뛰어드는 정당과 후보들이 있어야 하는데, 그게 지금 굉장히 취약하다. 안철수 대표나 김동연 전 부총리도 대중적인 기반이 너무 없기 때문에 잘 안된다. 민생당이 빨리 내부 수습을 해서 거기에 힘을 보태고, 제3지대 대안정치세력의 파이를 키우는게 굉장히 중요한 문제다.

제대로 힘을 합치기만 하면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다고 생각한다. 민생당 내부 문제를 푸는 게 굉장히 중요하고 이 문제를 풀려면 정말 자기를 다 버리는 각오로 해야 가능하다. 제3 지대라는 게 단순히 1당, 2당을 넘어서는 대안의 수준을 벗아나야 한다. 정치제도 아무리 잘 짜도 사람이 안 바뀌면 나중에 아무런 성과가 없는데, 정치도 마찬가지다. 제 3지대 정치하는 사람들도 바뀌어야 되고, 바뀌는 것은 자기를 버리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 정신을 가지고 당내 문제 수습을 해내면 희망이 되는 것이고, 그게 안 되면 사라질 것이다.

Q: 제가 어제 이정미 후보를 인터뷰했는데, 정의당 같은 경우는 어쨌든 이번에 끝까지 간다고 그러더라. 민주당과 개혁연대를 하지 않고. 민주당은 이미 선을 넘어서 완전히 기득화된 것이 드러났다는 이야기를 한다. 어떤 경로를 통하든지 간에 금방 말씀하신 제3지대가 잘 모인다면, 위원장님은 본선에서 끝까지 자기들의 메시지와 정책을 내놓고 가야 한다고 보시는지.

A: 저는 그래야 된다고 본다. 아무리 힘들어도 적당히 양당에 편승해서는 도로 아미타불이다. 이번에 당선 안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최소한 제3 지대에서 양당의 대안 정치를 제안한 사람들은 도전해야 되고, 10년 20년 걸리더라도 계속 도전해야 열매가 맺힐 수 있다. 편승한다면 계속 되풀이 될 수밖에 없는 조건이다. 지금 양당체제에서 둘 중의 하나가 집권해서는 기득권 체제라는게 바뀌지 않는다는 건 분명하다.

Q: 지난 서울시장 때도 여러 정책을 발표하시고 호응도 많이 받으셨는데, 큰 틀에서 이번 대선은 많은 분들이 시대 전환이 이루어져야 된다, 세대교체와 정치교체를 넘어서 이 시대의 전환이 이루어져야 된다고 이야기한다. 말하자면 대선의 시대정신이랄까.

A: 현재 양당은 기득권 체제가 뒷받침하고 있는 것이다. 항상 이야기했지만 구 기득권이 있고 신 기득권이 있는데, 신 기득권의 핵심세력들이 정규직 노동자부터 포함해서 민주화운동 이후에 만들어진 상당히 강한 기득권층이다. 그런데 이 세력들이 자신들이 기득권이라 생각하지 않고 그냥 현실에 안주해서 체제를 유지하는 데 기여하고 있는 상태다. 이것을 깨닫지 못 한다.

그래서 민주당의 한계가 극복이 잘 안 되고, 정의당도 그 체제에 편승되어있는 측면이 있다. 그렇게 보기 때문에 저는 다른 대안이 필요했다. 제3의 정치 세력으로 안철수 대표도 있었지만 그런 것을 제대로 보지 못 했다. 최근에 김동연 전 부총리가 했던 이야기가 저는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어쨌든 논리적으로는 그분 정치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한다. 정확히 짚었다고 본다.

Q: 양쪽 당에 숟가락 얻는 일은 없을 것이다 이런 말을 했다.

A: 그런 정치인들이 좀 많았으면 좋겠다. 그런 정치 세력들이 아주 단호하게 문제를 제기하고, 지금 우리 사회 곳곳이 얼마나 썩었는가 현실을 잘 아는 사람들이 이제는 용감하게 나서서 이야기를 해야 한다. 정계도, 기업계도, 정치계도, 학계도 썩어있는걸 모르는게 문제인데, 그렇게 이야기하는 사람이 나와야 하고 그 세력들이 집권을 위해서, 이번 선거가 안 되면 다음 선거라도 도전하는 정신을 가지고 정치 운동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Q: 이야기를 들어보면 2012년 대선처럼 진보연합 대 보수연합이 일대일로 붙을 가능성은 없겠다.

A: 저는 진보와 보수의 일대일 전선은 없다고 본다. 기득권 세력과 비 기득권 세력의 대립 전선이 있는데 비 기득권 세력의 전선은 너무나 주체가 미약하다. 1%도 안 된다. 저도 서울시장선거에 나와서 0.23%라는 처참한 성적을 얻었으니까. 그게 다 제3지대 소위 비 기득권 세력들이 분산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이번 대선에서는 이 세력들이 최소한이라도 뭉쳐야 한다. 뭉치는 노력도 과제라고 볼 수 있다.

Q: 당이 해결 실마리를 잡아야 김동연 전 부총리와 서로 이야기도 나누고 뜻을 모으기도 하고 이럴 건데, 현재 상황으로는 만나기도 그렇겠다.

A: 집구석부터 정리가 잘 되어 있어야 하는 것인데. 그렇지만 안 되면 안 되는 대로, 어쨌든 정치 세력으로는 존재하니까, 세력끼리 연합을 해서 하는 방법을 찾아야 되고 연구해봐야 한다.

Q: 곧 추석 연휴인데 그 안에 빨리 해결되기를 바라겠다.

A: 시간이 없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해결하려고 하는데, 낙관하기는 어렵지만 제 책임을 다할 생각이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이다.]

혁신전대를 통해 더 이상의 분열을 막아내자

지금 민생당은 분열로 신음하고 있습니다. 지난 6월18일 중앙위에서 선출된 대표체제가 있고 이번 8.28 전대에서 선출된 대표체제가 있습니다. 유감스럽게도 둘 다 법적 등록이 안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전자는 비대위원장의 직무정지 가처분인용에 따른 유권해석으로 등록이 제약되어있고 후자는 선출된 당대표 후보가 비당원임이 밝혀져 선관위에서 공식적으로 등록이 안된다는 답신을 받은 상태입니다. 이에 김정기‧이관승 비대위체제하의 선관위에서는 당선무효와 재선거실시라는 결정을 했습니다.

민생당의 이런 파행의 출발은 김정기‧이관승 직무대행이 당무위 인준을 거부하고 정부 선관위에 직접 당대표 등록을 시도한데서 발생한 것입니다. 당무위 인준을 거부하고 셀프인준을 시도한 것은 6월말 비대위임기를 전당대회를 통해 종료하기로 한 당헌을 어기는 행위였습니다.

저는 비대위원장직을 사퇴하기 위한 기본적인 요건을 밝히는 발언을 지난 4월 14일 45차 비대위 회의 말미에 한 바가 있습니다. 제 발언은 동영상에도 나와 있지만 사퇴발언이 아니라 사퇴를 하기 위한 조건을 밝힌 것이었습니다. 그 조건이란 직무대행들이 당무위를 빨리 개최해서 인준받고 전당대회를 추진하라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사퇴의 조건’을 제시한 것인데 당권을 노린 일부 비대위원들은 ‘사퇴’라고 규정하고 다음날부터 약속을 어기고 당권찬탈에 몰두했습니다. 그런 행위를 정당화하기 위해 정치적 반대파들을 모두 제거하고 졸속적인 전당대회를 추진했습니다. 민생당의 실정상 전당원투표는 전수조사 없이 불가능했습니다. 그러나 전수조사는 일부 당직자들이 인수를 거부하고 오염시킨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당헌상 유일한 합법적 방법으로 중앙위원회를 통해 당대표를 세울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김정기‧이관승 비대위원은 그런 것도 개의치 않고 엉터리로 전당대회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지금과 같은 어처구니없는 정당사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전당대회를 이렇게 엉터리로 준비하면서 소비한 당재산과 당원과 국민들을 우롱한 이 결과에 대해 참으로 한탄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 언제까지 상호 비판만 하고 있을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과거의 잘못은 잘못이고 당은 또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안타까운 당내 분열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양측은 각각 전당대회를 열어 지도부를 구성했고 이 지도부의 정당성은 법원의 판단을 기다려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 재판은 언제 끝날지도 모르고 또 그 결과가 나오더라도 대선 및 지방선거를 준비할 기회를 다 놓치면 당으로서의 생명은 이미 끝났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사태가 계속된다면 민생당은 더이상 제3지대 정치세력으로서 존재할 수도 없고 국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할 수도 없을 것입니다.

저는 이런 사태의 시시비비는 차치하고 한 당사자로서 깊은 책임감을 느낍니다. 당원들과 국민에게 사죄하는 심정으로 다음과 같은 수습방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첫째 당내 분열을 치유하기 위해 전면적인 혁신전당대회를 다시 치룰 것을 제안드립니다. 어차피 현재 8.28 전대는 오염된 당원DB와 비당원포함 및 후보의 당적문제로 이미 선관위 등록이 거부되었습니다. 법적으로 정상적 등록이 될 수 없는 상태입니다. 게다가 6.18중앙위 선출대표체제와 법적 소송 중에 있습니다. 이런 상태가 장기화되면 민생당은 더이상 정치적으로 존재할 수 없는 당이 됩니다. 서로가 기득권을 포기하고 최후의 방안으로 양측 모두 합의가능한 방식의 혁신전대를 다시 치룰 것을 제안드립니다.

둘째 현재 비대위는 종료되었기 때문에 이런 비상상황을 수습할 책임있는 단위를 구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금으로서는 양측 대표단이 비상대표단을 구성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 대표단에서 혁신전대방식을 합의하고 진행할 수밖에 없습니다.

셋째 혁신전대를 위해서는 그동안 상호비방을 중단하고 상호 징계철회 등 모든 화합을 위한 조치들이 선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당원동지들께 죄송하고 비통한 심정으로 말씀드립니다. 이번이 민생당의 회생을 위한 마지막 기회라는 심정으로 말씀드립니다. 더이상의 분열과 상호 상처를 막고 대통합을 위한 노력을 하겠습니다. 저부터 반성하고 용서를 구하는 심정으로 중앙당사에서 석고대죄하겠습니다. 저는 새로 구성되는 통합대표단에 어떤 직책도 맡지 않겠습니다. 오직 서로의 상처를 치유하고 민생당이 다시 화합되는 길이 있다면 그것으로 저의 소임은 다한 것으로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9월 13일

민생당 이수봉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