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준성 유임, 청와대와 당에서도 엄호한 사람이 있었다" 폭탄 발언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선 경선 후보가 14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에서 100분 토론을 준비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선 경선 후보가 14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에서 100분 토론을 준비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윤석열 전 총장의 고발사주 의혹이 박지원 게이트를 넘어 청와대까지 불똥이 튀었다. 

민주당 경선 TV토론에서 추미애 후보가 자신이 법무장관 시절 "손준성 검사 인사 관련 여권과 청와대에서 엄호가 있었다"며 손 검사 인사 청와대가 개입했다는 '폭탄선언'을 했기 때문이다. 

청와대는 손준성 전 대검 수사 정보정책관의 인사에 대해 청와대에도 엄호가 있었다는 추미애 후보의 폭로에 "답변할 사항이 아니다"라고 15일 밝혔다. 손 검사는 윤석열 검찰의 '고발 사주'인지 '정치 공작'인지를 풀 핵심 인물로 지목되고 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전 YTN 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서 "정치는 정치권에서 논의해야 할 문제로 청와대가 왈가왈부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며 이같이 답했다.

앞서 추 후보는 전날(14일) 밤 열린 민주당 경선 TV토론에서 이낙연 후보가 "왜 손준성 검사를, 그런 사람을 왜 그 자리에 임명했나. 그때 법무부 장관이지 않았느냐"고 따지자 "그 자리에 유임을 고집하는 로비가 있었다. 윤 전 총장의 로비도 있었고 당에서도 엄호한 사람이 있었다. 청와대 안에서도 있었다"며 여권의 인사 청탁을 폭로했다.

이에 박 수석은 "청와대는 코로나19 극복 등 여러 다른 일을 위해서 민생과 방역과 백신 접종에 집중하고 있는 때"라며 "현재 저희에게 주어진 민생과 방역과 백신 접종, 그리고 대통령이 해외 순방을 해서 높아진 대한민국의 위상을 드러내고 보여드리는 데 최선을 다할 뿐"이라고 수습에 나섰다.

'야권이 계속 청와대까지 거론할 경우 입장표명으로 불씨를 꺼야 하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그 문제는 국민께서 지혜롭게 판단해주실 거라 믿는다"라며 "정치의 계절이 왔다고 해서 대통령과 청와대를 정치권으로 끌어들이려는, 유불리에 따라 이용하려는 것에 청와대는 휘말리지 않을 것"이라며 진화에 나섰다.

청와대의 자체 조사나 감찰 여부에 대해서도 "아직 그럴 계획은 없다"며 "청와대가 이 문제에 대해서 말씀드릴 사안이 아니다"라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한편 윤석열 후보 측은 손준성 전 대검 수사 정보정책관이 당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유임한 친여 인사라 주장하는 상황이다.

이낙연 "추미애 법무장관 시절, 왜 손준성 임명했나" - 추미애 "당도 청와대도 손준성 엄호하는 사람 있었다"

MBC 100분 토론에서 1대1 토론에서, 이낙연 후보의 '손준성 인사책임'에 대한 공격에 법무장관이었던 추미애 후보는 당과 청와대의 엄호가 있었다고 폭로, 대형사고가 터졌다. ( ⓒ mbc 100분토론)
▲ MBC 100분 토론에서 1대1 토론에서, 이낙연 후보의 '손준성 인사책임'에 대한 공격에 법무장관이었던 추미애 후보는 당과 청와대의 엄호가 있었다고 폭로, 대형사고가 터졌다. ( ⓒ mbc 100분토론)

14일 밤 진행된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자 TV토론, MBC-TV '100분토론'에서 대형 사고가 터졌다. 윤석열 전 총장의 고발사주 책임공방 과정에서 추미애 의원이 장관 시절인 2020년 손준성 검사를 대검 수사정보담당관 인사 당시 ‘여권과 청와대가 개입했다’는 폭탄 발언을 했다.

이날 이낙연 후보는 추미애 전 법무장관에게 "추 후보가 그때 법무부 장관 아니었나, 손 검사가 문제 있는 사람이란 것을 발견했다면 바로 (법무장관이) 인사 조치했어야 했는데 왜 그 자리에 임명했나"고 추 전 장관의 인사책임을 다그치자, 추 후보는 “손 검사 유임을 고집하는 로비가 있었다. 윤석열의 로비에다가 당에서도, 청와대에서도 엄호하는 사람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낙연 후보는 “장관이 그걸 지켰어야 되는 것 아니냐”고 따져 묻자 추 후보는 “그런 분위기를 (이 후보가 당대표 시절) 만드셨지 않느냐”고 반박하며 이 후보의 ‘책임론’을 언급했다.

이에 이 후보는 “손준성 검사가 대검 수사정보정책관 임명된 건 2020년 1월 23일로 그때는 총리에서 벗어나 직책이 없을 때였다”고 추 후보의 ‘책임론’에 반박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수사정보담당관으로 보직 명칭이 변경된 건 2020년 9월 3일 이었다. 그 시기에 청와대나 당에서 어떤 로비가 있었다고 하는 건 큰 쟁점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뒤이은 추미애-박용진 후보 일 대 일 토론에서 박용진 의원도 “깜짝 놀랄 얘기를 들었다”며 문제의 심각성을 거론하며 “‘손준성 검사 인사청탁을 받았다. 거기에 청와대도 있고, 민주당도 있다’고 했는데, 도대체 인사청탁한 사람이 누구냐”고 물었다.

이에 “8월에 인사로비가 강력하게 있었다. 당에서 당 대표가 당정청 협의라는 이름으로 국면전환을 건의해서 청와대에서 연락이 온 것”이라며 "청와대도 어쩔 수 없었다고 들었다"고 다시한번 ‘당과 청와대의 인사 개입’을 거듭 밝혔다. 말실수가 아닌 것이다.

박 후보가 “추 전 장관이 ‘우리 안에 반개혁 세력이 있다’고 해서 무슨 말인지 몰랐는데 심각하다”고 하자, 추 전 장관은 “박 의원도 그때 장관이 시끄럽다는 쪽에 있었다”며 서운함을 표했다. 박 후보가 재차 “누가 인사청탁을 했느냐”고 물었지만 추 후보는 “이슈가 엉뚱한데로 가버린다”고 답변을 회피했다.

추미애 “이낙연, 질문을 가장한 네거티브이며 명백한 인신공격 ‘사과하라’”...“잠이 안온다”

추 후보는 ‘손준성 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 유임에 대한 청와대의 검찰 인사개입’ 발언으로 파장이 일파만파 일자, 토론회 직후 추 후보 캠프에서 입장문을 내고 추 후보가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해명에 안간힘을 썼다.

추 흐보 캠프는 토론회 직후 낸 입장문을 통해 "이낙연 후보의 TV토론 팀장이 윤석열이 아닌 이상 같은 당 후보의 입에서 나올 수 없는 질문을 가장한 네거티브"라며 "이낙연 후보는 오늘 발언으로 상처받은 많은 검찰개혁을 염원하는 모든 시민과 당원들에게 부적절한 발언이었음을 인정하고 사과드릴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낙연 후보는 '왜 그런 사람을 그 자리에 임명했는지'를 거듭 물으며 이번 사건의 책임을 추미애 후보에게 돌리려 했다"면서 "윤석열의 전횡에 맞서 수사지휘권과 징계 청구를 단행한 장관에 대한 명백한 인신공격"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마치 손준성은 추미애 장관이 임명했기 때문에 윤석열의 측근이 아니라 추미애 사람이라는 식의 윤석열의 주장과 똑같기 때문"이라며 "윤석열이 자신의 혐의를 물타기하고 본 청부고발 사건의 본질을 흐리기 위해 주장하는바 그대로"라고 덧붙였다.

추 후보는 다음날(15일) 새벽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이제와 (나를) 해임 건의한 대표가 탓을 바꾸려는 프레임 걸기를 시도한다"며 “잠이 오지 낳는다. 이런걸 정리차로 해야 하나 싶다”고 이낙연 전 대표를 향해 날을 세웠다.

추 후보는 "한창 개혁 페달을 밟고 있을 때 '당이 재보궐 선거 분위기 망친다며 장관 물러나라 한다. 그게 정치다' 라는 소리를 듣고 모두를 위해 물러났었다. 그런데 당은 끝내 개혁 실종시키고 선거 참패하고 검찰의 음습한 쿠데타도 모르고 거꾸로 장관이 징계 청구로 키워줬다고 원망을 했다"며 이낙연 후보를 비난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