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플랫폼 사업 규제 강화 분위기에 '납작'
카카오모빌리티, 기업 고객 대상 꽃·간식·샐러드 배달 중개 서비스 철수

정부의 플랫폼 사업자 규제 압박을 받고 있는 카카오가 3000억원 규모의 상생 기금을 조성한다. 또 '문어발식 확장' 지적을 받아온 골목상권 관련 사업에서는 철수하기로 했다.

카카오는 13~14일 걸쳐 열린 주요 계열사 대표 전체 회의에서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기로 결정했고, 이에 일환으로 5년간 상생 기금 3000억원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은 "최근의 지적은 사회가 울리는 강력한 경종"이라며 "카카오와 모든 계열 회사들은 지난 10년간 추구해왔던 성장 방식을 과감하게 버리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성장을 위한 근본적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김 의장은 "기술과 사람이 만드는 더 나은 세상이라는 본질에 맞게 카카오와 파트너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모델을 반드시 구축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카카오는 플랫폼 종사자와 소상공인 등 파트너들과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어가기 위해 3000억원 규모의 상생 기금을 5년에 걸쳐 마련한다.

특히 '골목 상권 논란'이 벌어진 사업은 계열사 정리 및 철수를 검토할 방침이다. 향후 IT혁신과 이용자들의 후생을 더할 수 있는 영역 중심으로 사업에 초점을 맞춘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카카오모빌리티는 기업 고객 대상 꽃·간식·샐러드 배달 중개 서비스를 접기로 했다.

또 택시업계와의 갈등을 줄이기 위해 돈을 더 내면 카카오 택시가 빨리 잡히는 기능인 '스마트호출'을 폐지하기로 했다. 가입 기사에게 배차 혜택을 주는 요금제 '프로멤버십' 가격은 9만9000원에서 3만9000원으로 낮춘다.

대리운전 중개 수수료는 고정 20%에서 수급 상황에 따라 0~20% 변동을 추진한다.

여기에 본사 차원의 상생 기금에 참여해 대리운전·택시를 포함해 플랫폼에 참여하는 다양한 공급자·종사자의 복지를 증진하는 방안을 연내 발표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카카오모빌리티는 향후 자율주행과 이동 서비스 혁신, B2B 분야의 모빌리티 기술 연구개발에 주력할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