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 전 설치던 사람들 윤석열 캠프에 있어"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윤석열 캠프에 일침을 가했다. <사진=연합뉴스>
▲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윤석열 캠프에 일침을 가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홍수현 기자]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야권 유력 대선주자인 윤석열 대선 경선 예비후보를 향해 "주변에 파리 떼가 잔뜩 모였을 것"이라 쓴소리를 날렸다. 

김 전 위원장은 13일 오후 권경애 변호사와 금태섭 전 의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만든 '선후포럼(선거이후를생각하는모임)' 유튜브 생중계에 참석해 "(윤 후보 주변에) 지난 3월 이미 파리떼가 (주변에) 잔뜩 모였을 것”이라며 "파리떼에 지난 5개월 헤매어 온 것이 윤 전 총장의 오늘날 현주소"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 파리를 제대로 정리 못하면 목적 달성이 힘들 거라 했다"고 덧붙였다.

김 전 위원장은 "15년 전에 설치던 사람이 캠프에 들어와 있다. 일반 국민이 보기에 무슨 새로운 사람이냐 그런 말 할 수밖에 없다"며 "새로운 사람은 배격하고 기존에 있는 자기들끼리 끼리끼리 착각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어 "윤 후보도 아마 그런 느낌을 스스로 알게 된 것 같다"며 "캠프 변화를 시도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후보 자신들도 대통령이 되고 싶다는 생각만 갖고 있는 것이지 자신 있는 후보가 보이지 않는다"며 "어느 후보도 자신 있게 현재 대한민국이 직면하고 있는 상황이 뭐라는 것을 인식하고 인식을 바탕으로 문제를 자신 있게 추려야겠다는 비전을 제시하는 분이 없다"고 꼬집었다.

김 전 위원장은 윤 후보의 국민의힘 입당에 대해 "본인이 어떻게 생각했는지 모르겠고 당이 어느 정도 압력을 가했는지 모르지만 급작스럽게 당에 들어가서 본인 스스로도 그 결정에 대해서 후회하지 않을까 생각을 한다"고 평을 내렸다.

그는 "실질적으로 당에 막상 들어가서 보니까 보호장치가 아무 것도 없는 것"이라면서 "여당에서는 감정상 윤 전 총장에 대한 공격을 계속 하고 야당 내부에서도 공격이 같이 가해지고 그러니까 본인으로서는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 전 총장의 경우는 다른 사람보다도 더 열심히 내가 대통령이 되면 무엇을 할 것인지에 대한 확고한 입장을 피력해야 한다. 막연하게 내가 현 정부와 극한 대립해서 후보가 됐다고 지금 정부에 대한 얘기를 가져다가 아무리 해봐야 일반 국민에게 먹히지 않는다"며 "일반 국민에게는 흔히 얘기하는 정권교체가 큰 의미가 없다"고 조언했다. 

◆ "이재명 경기지사 돼도 정권 교체됐다고 생각하는 사람 많을 것"

김 위원장은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해 "이재명 경기지사가 된다고 해도 정권은 교체됐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많을 것"이라며 "그렇기에 정권교체니 뭐니 과거 이야기만 하지 말고 미래를 어떻게 할 것이냐에 포커스를 맞춰서 자기 입장을 확실히 보이지 않을 것 같으면 국민들이 안 따라간다"고 강조했다.

단 "기본소득에 대한 철저한 인식 없이 포퓰리즘에 사로 잡혀서 선거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다"며 "기본소득을 선거 공약으로 내세우면 기본소득 개념을 국민이 이해할 수 있도록 이야기를 해줘야 되지 않느냐. 재난지원금 10만 원, 20만 원 주는 것도 이재명 후보는 기본소득이라고 하는데 그런 게 아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본질적으로 최소한 생계유지할 수 있는 돈을 지급하지 않으면 기본소득이란 말을 쓸 수가 없다"고 덧붙였다.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에 대해서는 "자기는 민주당도 아니고 국민의힘도 아니고 독자적으로 정치 쇄신을 위해서 시작한다고 하는 흉내를 내는 것 같은데 어느 정도의 능력을 과시할지는 모르겠지만 시기적으로 너무 늦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이어 "코로나 사태를 겪고 나면 반드시 경제 문제가 심각한 양상으로 등장할 것이어서 그러면 경제를 잘 아는 대통령이 필요하다 생각했다"면서 "그걸 한 번 잘 노려서시도를 해보자 했는데 이런 상황이 되니 김동연 전 부총리가 출마했는지 안 했는지 아무도 모른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