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대웅제약 합작법인 관련 미공개 정보 이용 여부 주목

이해진 네이버 GIO.  (사진=연합뉴스)
▲ 이해진 네이버 GIO.  (사진=연합뉴스)

네이버 총수 이해진 글로벌투자책임자(GIO)의 개인업체가 수백억원의 주식 평가이익을 거둔 것으로 알려졌다. 

3일 경향신문 보도에 따르면 이해진 GIO 업체가 한 제약사의 지주회사에 투자해 큰 수익을 얻었다. 이 제약사는 네이버와 합작법인을 설립하면서 지주사 주가가 최고 4.8배까지 치솟는 등 큰 폭으로 상승했다. 

이에 이해진 GIO가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막대한 이득을 얻은 것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는 것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제약사와 합작법인을 설립할 당시 이해진 GIO는 네이버 경영에서 물러난 상태였다면서 따라서 주가 상승에 따른 이득과 아무런 관련이 없으며, 투자 역시 합작법인 설립 이전에 한 일"이라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지난 2018년말 대웅제약과 의료·보건 분야 빅데이터의 수집과 분석, 처리 등을 하는 합작법인 ‘다나아데이터’를 설립했다. 이 사실은 3개월여 후 언론 보도로 알려지면서 본격 상승해 (주)대웅의 주가는 2018년 12월 1만7800원에서 2021년 9월 현재 3만5850원으로 2배 이상 올랐다.

(주)대웅의 주식 가치도 2019년 초 512억여원에서 2020년 말 1448억여원까지 상승했다. 2일 종가로 환산하면 1032억원가량 되는데, 이를 처분하지 않고 있으면 2년8개월동안 약 520억원의 평가이익을 얻은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 관계자의 말처럼 이해진 GIO가 경영에서 물러난 상태라 하더라도 그가 네이버와 대웅제약의 합작법인 설립 여부를 알고 있었는지가 중요하다.

네이버 관계자는 “수년전부터 다양한 가능성을 모색해오고 있던 분야가 헬스케어 분야로, 연구 일환으로 다나아데이터를 설립한 것”이라며 “이는 합작법인으로 의료 및 빅데이터 분야 연구과제 수행을 위한 회사이기에 사익편취 대상에 해당하는 사업목적 회사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만약 설립여부를 미리 알고 주식을 매수했다면 미공개 내부정보를 이용한 것으로 현행법 위반 소지가 있다. 따라서 이해진 GIO가 대웅 측과 헬스케어 사업을 한다는 정보를 미리 알고 있었는지 여부가 문제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