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스탄의 흙과 대한민국의 흙을 함께 뿌려 고려인과 대한민국의 합동 추모 의미 기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참석한 가운데 18일 오전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홍범도 장군 유해 안장식에서 의장대가 홍범도 장군의 영정과 유해를 들고 입장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참석한 가운데 18일 오전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홍범도 장군 유해 안장식에서 의장대가 홍범도 장군의 영정과 유해를 들고 입장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대전현충원에서 16일, 17일 양일간 국민 추모행사를 마친 홍범도장군의 유해는 18일 오전 10시 30분 대전현충원 독립유공자 제3묘역에 안장됐다.

문재인 대통령 내외, 카자흐스탄 특사단, 정당 대표, 국방부 장관, 각군 참모총장, 여천홍범도장군기념사업회, 남양 홍씨 문중 대표, 대한고려인협회장, 고려인 등이 참석한 이날 안장식은 국민대표 자격으로 특사 임무를 수행한 조진웅 배우의 사회로 진행됐다.

안장식은 카자흐스탄 현지 봉환 추진 영상, 유해 입장, 개식, 국민의례, 헌화·분향·묵념, 장군 일대기 영상, 대통령 추모사, 국민 감사 영상, 추모 공연, 유해 운구 및 하관, 대통령 허토, 폐식 순으로 이어졌다. 

이틀간 대전현충원 현충관에 임시 안치되었던 홍범도 장군의 유해는 영정을 모신 남양 홍씨 문중 대표를 선두로 국방부 의장대에 의해 독립유공자 3묘역으로 이동했다. 헌화를 위한 추모 화환은 카자흐스탄의 추모화인 카네이션과 우리나라 추모의 상징인 국화를 함께 활용하여 제작했다.

가수 하현상의 추모공연을 끝으로 추모를 마치고 묘소로 옮겨진 유해는 국방부 의장대에 의해 관포 태극기가 해체되었으며, 이 태극기는 특사단 자격으로 홍범도 장군의 유해를 모셔온 여천홍범도장군기념사업회 이사장 우원식 의원에게 전달됐다. 노래는 드라마 <미스터선샤인> 수록곡인 ‘바람이 되어’이 불려졌다.

유해 하관 후 문 대통령은 전날인 17일 오전 홍범도 장군 훈장 추서식에서 카자흐스탄 토카예프 대통령으로부터 전달받은 카자흐스탄 크즐오르다 현지 홍범도 장군 묘역의 흙을 대한민국의 흙과 함께 허토하며 안장식을 마무리했다.

아울러, 양국은 카자흐스탄에 남아 있는 홍범도 장군의 묘역 역시 지속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협조하여 고려인 사회의 정신적 명맥을 이어나가는 데 최선을 다할 예정임을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