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민 씨 동창 장 모씨 "세미나 동영상 속 여성은 90% 조민"
민주당 지도부 "조국 사태는 검찰 각본의 가족 인질극, 검찰 판 국가폭력"으로 규정
민주당 대선 후보들 "정치검찰의 몸통, 윤석열 검찰은 반인륜 가족 파괴범, 파렴치범" 맹폭
국민의힘, "민주당, '조국의 강'에 단 한 발짝도 벗어나지 못해", "재판부에 압력 행사해"

자녀 입시비리 의혹을 받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9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1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자녀 입시비리 의혹을 받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9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1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다음 달 11일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항고심 선고를 2주 앞두고 다시 '조국의 강'에 빠졌다.

정 교수 측은 지난 23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1심 재판에 출석한 장 모씨의 증언을 정 교수 항소심 재판부인 서울고법 형사1-2부에 26일 제출했다.

조민 씨의 고교 동창 장모씨는 정 교수의 1심 재판에서 "서울대 세미나 속 여학생은 조민과 다르다"며 "세미나에서 조씨를 본적이 없다"는 취지의 진술을 했다.

그런데 지난 23일 조 전 장관 재판에 증인으로 나와서 "세미나에서 조민을 본 기억은 없다"면서도 "동영상 속 여성은 90% 조민"이라고 말을 바꿨다.

그러면서 장 모씨는 지난 2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제 보복심에 기반을 둔 억측이 진실을 가렸습니다"라며 "세미나 비디오에 찍힌 안경 쓴 여학생의 정체는 조민 씨가 맞습니다"라며 법정 진술보다 한 걸음 더 나아갔다.

이는 장 씨가 조민 씨를 세미나에서 만나거나 본 적이 없다는 1심 진술에는 변함없지만, 영상 속 여학생이 '조민 씨가 90% 맞는 것 같다'라는 변경된 '의견'을 법정에 낸 것이다. 그 후 SNS에 자신의 소회를 밝힌 상황이다.

당 지도부, 일제히 검찰과 윤석열 후보 '악마화'에 집중···변함없는 '조국 수호' 

이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검찰 악마화'를 고리로 연일 '조국 수호'에 나서는 모습이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지난 27일 국회 원내대표 회의에서 조국 사태를 '검찰 각본의 가족 인질극'으로 규정하며 '조국 수호'에 다시 공세를 높였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성공을 예감했던 '검찰 각본의 가족 인질극'이 양심고백에 조기 종영됐다"며 "검찰의 위증 교사와 권력 남용이 다시 수면 위로 떠 올랐다"고 작심 비판했다.

이어 "이쯤 되면 수사기관의 독직 협박, 약취, 유인도 형법상 범죄 죄목에 추가해야 할 것"이라며 "언제까지 국민은 검찰의 날조된 진실 앞에 분열하고, 갈등해야만 하는 것이냐"면서 검찰을 강력히 비판했다.

그러면서 "법무부는 즉각 감찰에 착수하고 검찰 내 인권보호관들도 진상규명에 나서야 한다"면서 "공수처도 사건 전모를 밝히고, 관련자에 대한 수사에 착수하기 바란다"면서 공수처 수사도 촉구했다.

김용민 수석 최고위원도 지난 2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조국 전 장관 가족들에게 사과하면서 조민 씨는 분명히 세미나에 참석했다고 정정했다"라면서 "장 씨는 자신의 가족이 피해를 입자, 비뚤어진 증오심과 적개심으로 허위 진술을 했다고 말했다"라고 장 씨의 번복 진술을 설명했다. 

이어 "장 씨는 검찰청에 불려간 후 3시간 30분이 지나서야 조사를 받기 시작했다. 2시간 30분 동안 사전면담을 했고, 관련된 기록은 남아있지 않는 것 같다"면서 "검찰은 저열하게도 가족을 인질로 삼아 장 씨에게 허위진술을 강요했다"며 검찰 음모론을 제기했다.

김영배 최고위원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조국 사태를 '검찰 판 국가폭력'이라 정의하며 "검사가 수사권으로 보복하면 그게 깡패이지 검사냐"며 "윤석열 씨는 국민과 조국 장관, 장 씨 가족 앞에 엎드려 사과하고 거취를 고심해야 할 것"이라며 윤석열 후보를 몰아세웠다.

'친문 경선' 속에 '조국 수호' 외치는 여당 대권 후보들···"위증 강요", "반인륜 가족 파괴범"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들도 친문 지지층이 '장 씨의 양심고백'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를 감지하고 '조국 수호'에 동참하는 모양새다.

이낙연 전 대표는 지난 27일 페이스북에 "윤석열 검찰이 조 전 장관 가족에 대한 무리한 기소를 어떻게든 밀어붙이기 위해 또 다른 가족을 인질로 잡고 청년에게 거짓 증언을 강요한 것"이라며 "윤석열 씨는 국민과 조 전 장관, 장 씨의 가족에게 사죄하라"고 주장했다. 
 
이재명 경기지사의 캠프 수행 실장인 김남국 의원도 지난 28일 CBS 라디오에 "(장 씨의 말은) 굉장히 의미 있는 양심선언이다. (지난해 진술은) 당시 수사팀의 과잉된 수사권 남용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에 같이 출연한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양심선언이란 표현은 과도한 해석"이라며 "이런 식으로 조국 랠리를 끌고 가는 게 이재명 지사한테 도움이 될 거라고 보느냐"고 반문했다. 

정세균 전 총리는 지난 27일 페이스북에 "윤석열 후보는 정치검찰의 몸통"이라며 "'부패 수사'라는 미명 하에 이뤄진 정치검찰의 특권을 지키려 했던 검찰개혁에 대한 항명이자 국민에 대한 배신"이라며 윤석열 후보를 몰아세웠다.

특히 김두관 의원은 윤석열 후보를 '반인륜 가족 파괴범, 파렴치범'으로 강도 높게 비난했다.

그는 지난 27일 페이스북을 통해 "저는 오늘부로 윤 전 총장을 정치 중립 의무를 위반하고 대통령이 되기 위해 조국 전 장관 가족을 파괴한 파렴치범, 조국 가족을 잡기 위해 딸 친구 가족까지 협박한 반인륜 가족 파괴범으로 규정한다"며 맹폭을 날렸다.

이어 "윤석열 검찰은 조국을 잡기 위해 장 씨 가족을 출국 금지하고 총 11번이나 조사했다. 또 하나의 가족 인질극이 아닐 수 없다"며 "장 모씨의 허위 증언을 받으려고 어떤 협박과 위증 교사를 했는지, 법무부는 즉시 감찰에 착수하고, 공수처도 즉각 수사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지난 26일 강성 친여 유튜브 '박시영TV'에서 "내가 꿩 잡는 매로서, 이제는 딱히 윤석열 전 총장에게 관심이 없다"면서 윤석열 후보에 대해 언급을 피하며 평가절하했다.

국민의힘, "민주당, '조국의 강'에 단 한 발짝도 벗어나지 못해"···법사위 의원들 성명서 내고 일제히 규탄

이러한 민주당의 '조국 수호'에 대해 국민의힘 법사위 소속 의원들은 지난 28일 국회 소통관에서 성명서를 낭독하며 규탄했다. 

대표로 나선 유상범 의원은 "장 모씨가 증언을 번복하자, 민주당에 있는 '조국의 남자'들이 들고 일어났다"며 "'조국의 강'에서 단 한 발짝도 벗어나지 못했다"고 꼬집었다.

특히 "이낙연 전 대표는 '윤석열 검찰이 수사권을 위증 교사, 직권남용, 협박의 도구로 전락시켰다'고 했다"며 "유력 대선후보까지 나서 단 한 가지 팩트도 없는 선동으로 진실을 호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들 '조국의 남자'들이 펼치는 주장은 모두 '당시 사건 담당 검사가 증인에게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여 증언을 조작했다'는 것을 전제하고 있다"며 "그러나 '뇌피셜'은 정도껏 하시기 바란다. 이는 사실도 아닐뿐더러 여론의 관심을 돌리기 위한 정치적 선동이란 사실을 국민께서도 모르실 리 없다"며 비판했다.

무엇보다 "이는 8월 항소심 최종선고를 앞두고, 민주당이 당 차원에서 재판부에 정치적 압력을 행사함으로써 재판에 개입하는 것이기도 하다"며 "(증언을 번복한)장 씨의 새 주장에 대한 판단은 민주당에 있는 '조국의 남자'들이 아니라 항소심 재판부가 해야 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동양대 표창장 위조발급 △단국대 의대 연구팀 논문 1저자 허위 등재 △공주대 논문초록 3저자 허위 등재 등 다른 혐의들을 거론하면서 "결국 장 씨의 새로운 진술에도 조국 자녀 입시비리라는 실체는 변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