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경선후보 6인 ‘정치적 자산’ 가진 김 지사에 눈도장
김 지사, ‘드루킹 사건’ 오는 21일 대법원 선고

14일 오후 전남 목포시 산정동 봉황장례문화원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아내 김혜경 씨가 김경수 경남도지사 장인의 빈소를 방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14일 오후 전남 목포시 산정동 봉황장례문화원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아내 김혜경 씨가 김경수 경남도지사 장인의 빈소를 방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친문 적자’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장인이 13일 별세한 후, 민주당 대선주자들의 조문 행렬이 잇따르고 있다.

전남 목포에 마련된 김 지사 장인의 빈소에 지난 13일 박용진‧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어 14일에는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등이 다녀갔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도내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한 관계로 부인 김혜경 씨가 대신 빈소를 찾아 조의를 전했다.

대선을 앞두고 본 경선에 참여하는 6인 모두가 직간접적으로 빈소를 찾은 것은 김 지사가 표상하는 ‘친문‧친노’의 지지를 얻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김 지사는 참여정부에서 청와대 국정상황실·제1부속실 행정관, 연설기획비서관, 공보담당비서관 등을 지냈다. 특히 노 전 대통령 퇴임 후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에 정착해 노 전 대통령이 서거할 때까지 보좌하면서 '노무현의 마지막 비서관'으로 일컬어진다.

김 지사는 또 2012년 18대 대선에서 '문재인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공보 특별보좌관 및 수행팀장을 지냈다. 문 대통령이 2017년 두 번째 대선에 도전하며 초기 캠프를 꾸릴 때 문 대통령은 김 지사를 대변인격으로 두기도 했다.

문 대통령의 청와대 입성 시 김 지사도 함께할 것이란 전망이 있었지만 김 지사는 국회에서 문 대통령을 돕는 방향으로 정리가 됐었다. 앞서 김 지사는 2016년 경남 김해을에서 국회의원으로 당선됐고, 2018년 이후 경남도지사를 지내면서 PK(부산·경남) 지역 대표 정치인으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가 따른다.

이 같은 김 지사의 정치적 자산은 현재 ‘비문’으로 분류되는 여권 대선주자들에게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것이어서 이들과 김 지사와의 향후 관계가 주목을 받고 있다. 김 지사가 갖는 발언력이 친문 지지층들의 표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이재명 경기지사의 부인 김혜경 씨의 경우, 지난 2018년 지방선거 당시 트위터에서 문재인 대통령 아들 문준용 씨의 취업 특혜 등을 주장한 이른바 ‘혜경궁 김씨’ 계정주로 지목됐지만 관련 수사에서 증거 불충분 등의 이유로 불기소 처분된 바 있다. 이후 대외활동 자제해온 김씨가 이번 문상을 계기로 활동 영역을 넓히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김 지사는 오는 21일 드루킹 댓글 개입 의혹 관련 대법원 최종심 선고를 앞두고 있다. 김 지사는 '드루킹' 김동원 씨 일당과 공모해 지난 대선 당시 더불어민주당 후보였던 문 대통령의 당선을 위해 댓글조작 프로그램을 이용해 여론을 조작한 혐의로 기소됐다. 또 2017년 대선 이후 지방선거까지 댓글 조작을 계속하기로 하고 그 대가로 김 씨 측에 일본 센다이 총영사직을 제안하는 등 공직선거법을 위반한 혐의도 받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