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경선 연기 '원칙론', '대깨문' 발언, 전국민 재난지원금까지...이재명 '방긋'
'반이재명' 이낙연·정세균 불만 '솔솔'...당 관계자 "기울었다는 소문, 사실무근"
이낙연 "당정합의를 번복하는 사례, 또 다른 정치적 문제"
정세균 "재정 한계 고려해야, 소득 늘어난 분들에게 줘야 하나"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들이 지난 1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공명선거 실천 서약식 및 프레스데이를 가졌다. 본 행사에 앞서 송영길 대표(왼쪽)와 이재명 후보가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들이 지난 1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공명선거 실천 서약식 및 프레스데이를 가졌다. 본 행사에 앞서 송영길 대표(왼쪽)와 이재명 후보가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사실상 당론으로 결정하자 여권 내 유력 주자들의 표정이 엇갈렸다.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지난 13일 오후 국회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를 마치고 기자들에게 재난지원금 전국민 지급을 사실상 당론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전국민 지급에 찬성하던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이에 화답했고, 기존 당정협의안인 소득 하위 80% 지급을 주장하던 이낙연 전 대표와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불편한 기색을 내비쳤다.

지난 6월 여당과 정부는 33조원 규모의 2차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해 '소득 하위 80%'에 지원하기로 합의했지만, 민주당이 '전국민' 지급을 당론으로 채택해 뒤집은 것이다.

이재명 지사 캠프 대변인 박성준 민주당 의원은 13일 "국민들에게 매우 기쁜 소식이며, 보편복지를 강령으로 하는 민주당다운 결정을 환영한다"며 "사회 공동체를 지키고 국리민복을 지향하는 정치의 본령에도 닿아있는 결정"이라는 논평을 냈다.

이 지사도 이날 결정에 화답하며 △집합금지 명령 직접 피해 대상 지원 △과다 피해 선별적 지원 △모든 국민 보편 지원 등 3단계로 나눠 재난지원금을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전체적으로 온 국민이 다 피해 입었기 때문에 모든 국민이 피해 지원, 위로 대상이 돼야 한다. 특히 세금을 더 많이 내는 국민을 배제하는 것은 선별·보편 문제가 아니라 차별·배제의 문제"라며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찬성했다.

반면 이낙연 전 대표는 이날 CBS '한판 승부'에 출연해 "당정 간에 합의한 것을 여당이 뒤집는 사태가 생겼다. 여야 모두 국민 앞에 면목이 없게 됐다"며 "당정 간 합의가 당에 의해서 수용되지 않았다라는 것은 또 다른 정치적인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정 전 총리도 이날 KBS와의 인터뷰에서 "재정이라는 것은 한계가 있는 것 아니냐"며 "재난을 당하지 않고 꼬박꼬박 월급을 받았다든지, 오히려 비대면 사업으로 수입이 늘었다든지 그런 분들에게 왜 빚을 내서 재난지원금을 드려야 하느냐"고 되물었다.

이는 두 인물 모두 전직 총리 출신으로 그동안 추경 관련 정부의 재정 한계와 당·정합의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번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결정이 송영길 대표와 지도부가 이 지사에 경도 돼서 나온 것 아니냐는 불만의 목소리가 흘러나온다.

그동안 송 대표는 경선 연기에 '원칙론'을 고수하고 <조국 흑서> 저자 김경율 국민면접관을 섭외해 '친문' 진영의 큰 반발을 불러왔다. 또한 '대깨문' 발언 등으로 이낙연·정세균 측은 '당내 경선이 경도됐다는 오해를 살 수 있다'는 항의를 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관계자 측은 14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송영길 대표가 이재명 지사에 기울었다는 말은 캠프 측에서 사담으로는 나올 수 있지만, 전혀 사실무근이다"며 "내가 봐온 송 대표는 당 전체를 생각하는 분이며, 과잉해석이다"고 일축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