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이민호 기자]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는 23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상생과공정포럼 폴리뉴스 21주년 창간기념식 기념사를 통해 ”네이버 등 포털로 인해 언론 생태계가 왜곡되고, 언론은 매체들은 포털 검색 경쟁으로 본연의 역할을 못하고 있다. 검색을 위한 뉴스를 생산하기 위해 언론이 포털 뉴스검색 팀을 따로 꾸릴 정도”라며 언론의 포털 종속에 대해 “본질적으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김 대표는 “김대중 대통령 시절 전후로, 전국에 고속 인터넷 망이 깔리면서, 이에 맞춰 폴리뉴스가 1세대 인터넷 뉴스로 창간했다”며 “당시 뉴미디어로서 독자들에게 새로운 변화를 느끼게 했고, 인터넷 신문도 발전했다”고 말했다.
그는 “유튜브를 비롯해 새로운 미디어가 발전하고 있다”면서 “언제든지 뉴미디어가 올드미디어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언론도 혁신하지 않으면 국민들과 독자들에게서 거리가 멀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최근 민주당이 미디어·언론 상생 TF를 만들어 새로운 제도적 변화 꾀하고 있다”면서 “언론들은 지금 상당한 위기를 겪고 있다. 네이버 등 포털로 인해 언론 생태계가 왜곡되고 있다. 매체들은 포털에서 검색을 벌이는 등 경쟁하면서 언론 본연기능을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각 언론이 (포털로 인해) 각자 특성을 잃어버렸다”면서 “언론은 각자 정체성을 바탕으로 독자들과 관계 속에서 발전하는데, 독자를 잃어버렸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검색에 노출되기 위한 언론 환경에 대해 정치권도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이는 여·야를 가리지 않는다”면서도 “언론의 왜곡된 생태계를 수정해야 하지만, 자본의 논리에서 헤어나기 어렵다”고 털어놨다.
김 대표는 “이는 우리나라 만의 특수한 케이스로 한국언론진흥재단 조사에 따르면 각 언론사의 구독자들 가운데 홈페이지 통한 구독자는 4%에 불과한 상황으로 기존 언론 매체들은 독자층을 다 잃어버렸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 여러가지 대응 방안이 도출되고 있으며, 법안으로 정의될 것”이라며 “메이저 언론마저 포털 검색에 걸리기 위한 팀을 따로 꾸리고 있는 상황이다. 언론에 여러 문제가 있으나, 본질적으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말했다.
김 대표는 “언론은 독자 정체성을 바탕으로 독자와 관계 속에서 발전할 수 있음을 명심하겠다” 며 “(폴리뉴스는) 20대 대선을 맞아 대선 뉴스룸으로 재편하고 사람도 정책도 제대로 평가하는 언론을 만들고자 한다”며 “대선 뉴스룸의 슬로건으로 ‘폴리뉴스를 보면 대선이 보인다’는 문구를 만들었다”고 밝혔다.
그는 “(폴리뉴스는) 30년 정치 컨설팅으로 쌓은 정치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상생과통일포럼은 정·재계 언론 학계, 경제·정치·통일 포럼을 통해 사회적 공론을 제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인터넷 언론 1세대, 정치뉴스 21년 네트워크를 전개해 대선 아젠다를 수립하고, 대선주자별 마크를 강화하고 있다”면서 “상생과통일연구원을 개원하고 전문조사기관인 폴리리서치도 설립한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폴리뉴스의 다중채널전략으로써 “현재 (당사가 제공하는) 모닝브리핑은 5000여명이 보고 있다. 뉴스가 난무하는 시대에 정치, 경제 일꾼들이 손에 놓고 하루를 시작하는 지침으로 활용하는 서비스로 연내 2만명까지 구독자수를 늘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카카오 콘텐츠 구독플랫폼이 8월 중에 문의 연다”면서 “이에 뉴카카오 뉴스는 기존 포털 시스템에 지각변동을 일으킬 것이다. 카카오톡을 사용 5000만명에게 곧바로 (뉴스가) 전달돼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SNS 채널과 뉴스레터, 폴리TV(유튜브) 등을 운영하고, 신문과 잡지의 원천적 비즈니스인 구독 모델로 고유 독자군을 확보를 지향할 것”이라면서 이를 위해 "장기적으로 독자의 신뢰, 콘텐츠의 차별성을 기초로 한 다양한 형태의 유료화를 지향하되, 우선 콘텐츠의 공급 제한보다 공유를 전제로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폴리뉴스의 가치와 역할에 공감하는 독자들의 후원 체계로 시작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김능구 대표는 “대선 뉴스룸의 취재와 편집 프로세스를 통해 20대 대선에서 철저한 리더십 검증과 국가 발전 전략으로서 정책 비전 검증 등을 수행하는 역할을 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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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뉴스 김미현 기자] ‘지역상권 상생 및 활성화에 관한 법률안(지역상권법)’제정을 놓고 찬반 의견이 팽팽하게 맞붙고 있습니다. 이 법은 지역상생구역이나 자율상권구역으로 지정된 지역에 스타벅스 같은 대기업 계열 점포의 출점을 제한하는 것이 골자입니다. 대상은 유통산업발전법(유통법)과 중소기업 적합업종제도 등에 포함되지 않아 규제를 받지 않는 대기업입니다. 법안이 시행될 경우대기업이 운영하는 직영 점포의 신규 매장을 열기 위해서는 지역상인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이는 임대료 상승에 따른 소상공인의 내몰림 현상(젠트리피케이션) 문제를 막고자 마련됐습니다. 복합 쇼핑몰이 들어오면 주변 임대료가 뛰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두고 유통업계는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떨어뜨리는 과도한 중복 규제라고 반발에 나섰습니다. 또 재산권과 영업의 자유를 침해하는데다 대기업 프랜차이즈보다 자영업체의 고용률이 낮아질 가능성도 우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역상권의 특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해당 법안의 제정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소상공인과 대기업 모두'상생'을 이룰 수 있는정책이 절실한 때입니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日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안전성 불확실” 최근 일본이 후쿠시마 제1핵발전소 물탱크에 보관하고 있던 방사능 오염수 125만톤을 30년에 걸쳐 방류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방사성 물질 농도를 법정 기준치 이하로 낮추고 천천히 방류할 것이니 상관없다고 합니다. 오염수에는 유전자 변형, 생식기능 저하 등을 일으킬 수 있는 삼중수소(트리튬)가 들어 있습니다. 삼중수소가 바다에 뿌려지면 한국 중국 등 인근 국가 수산물에 흡수돼 이를 섭취한 인간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또 스트론튬90은 극소량으로도 골육종이나 백혈병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일본은 안하무인입니다. 한 고위관료는 “중국과 한국 따위에는 (비판을) 듣고 싶지 않다”고 발언했습니다. 미국은 “국제 안전 기준에 따른 것”이라며 일본에지지 입장을 밝혔습니다. 정작 후쿠시마 사고 이후 현재까지 사고 부근 농수산물 수입을 금지하고 있으면서 말입니다. 그런데 우리 정부는 지난해 10월 “일본의 ALPS장비 성능에 문제가 없고 오염수 방류가 큰 위협이 되지 않는다”는 보고서를 냈다고 합니다. 안심할 수 있는 안전대책, 기대할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