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청 '정책적 원팀' 기조 유지 되지만 당이 정책 주도"
"경선연기론, 절대 다수가 동의하고 합의되지 않으면 어렵다"
"윤석열 전 총장 빨리 입장 결정해야...국민에 대한 예의"
"개헌, 필요하다면 대선 공약으로 할 수밖에 없다"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이 지난 21일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갖고 송영길 당대표 체제 이후 당정청간 정책적 원팀 기조는 유지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사진=홍정열 기자>
▲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이 지난 21일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갖고 송영길 당대표 체제 이후 당정청간 정책적 원팀 기조는 유지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사진=홍정열 기자>

[폴리뉴스 대담 김능구 대표, 정리 오수진 기자]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은 지난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와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송영길 당대표 체제 이후 당정청간 '정책적 원팀' 기조는 유지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그는 "당청이 정책적 원팀, 민생적 원팀이라는 것은 변함 없다고 생각한다"며 "일각에서 끌려간다는 지적이 있지만, 정책적 주도력을 좀 더 당이 가져야 할 시기가 온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사무총장은 "청와대나 정부 측과 특별하게 갈등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다가오는 선거 시기에 당이 책임의식을 갖고 민심을 잘 헤아려서 정책적 주도력을 갖고 정치적 조정력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어 "청와대나 정부는 인사권을 갖는데, 그 부분은 존중해야 한다. 다만 기존 정부 측에서 만들던 정책에 당이 끌려갔던 것 아니냐는 지적도 있었다. 그런 부분들에 있어서는 당에서 주도적으로 정책적 전환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대표적으로 부동산 정책과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대한 문제,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대한 재난양극화 지원 문제를 들었다.

그러면서 당의 쇄신과 정권 재창출에서 모순되는 점이 없냐는 질문에 "서로가 통합해 역량을 발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이 '유능함은 단합에서 나온다'고 했다. 단합돼야 여러 현안들을 해결하고 정책적으로도 전환할 수 있다"면서 "혁신이라는 것이 내부적인 혁신이 있고 국민에게 보여주는 혁신이 있는데, 국민들은 우리가 유능하게 일을 잘했냐, 또 국민을 위해 얼마나 했느냐를 볼 것이다. 그런 면에서 결과는 승리이기 때문에 함께 일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경선 연기론에 대해서는 "당헌 당규가 수정 가능하다고 쉽게 얘기할 수 없다"며 "당헌 당규에 '상당한 사유'로 수정할 수 있다고 했지만, 실제로 가능하다 아니라라고 쉽게 말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일부 의원님들이 (경선연기에 대해) 말씀하고 있지만, 이미 대선 관련한 당헌 당규가 지켜지고 있고 몇몇 의원님들이 좋은 전략일 것이라고 생각해서 말씀하시지만, 이런 것들을 일일이 다 대응해서 논의할 수는 없다"며 "선거를 1년도 안 남긴 상황에서 국민이 걱정하는 것은 민심 속으로 들어가서 민생을 챙기고 개혁하라는 것이지 대선 경선을 말하는 것은 시기적으로 적절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잘라 말했다. 

또 "지도부가 결정해야 한다는 말도 지도부가 자의적으로 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여러 의견을 수렴한다고 해도, 객관적으로 확인될 수 있는 문제는 다르다"면서 "절대적 다수가 동의하고 합의되지 않으면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후보들간 입장도 서로 다르고, 후보들도 정말 연기하자는 것인지 확인되지도 않고 있다. 관계 의원들만 말하고 있다. 지도부 입장에서는 원칙과 공정으로 대선 경선을 관리할 수밖에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야권 유력 대선 후보로 거론되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한 생각도 물었다. 윤 사무총장은 "상대 후보라고 얘기 할 수 있는 것인지 의문"이라면서도 "여전히 무엇인가 공부를 한다고 하고 있는데, 그것이 출마를 위한 공부인지 확인할 수 없다. 국가를 이끈다는 것은 민생경제, 통합, 지역화합, 남북관계, 평화, 한미관계 등 굉장히 크고 복잡한 문제가 함께 있는데 그런 부분들을 다 이끌 수 있는지 검증된 바 없어서 뭐라 평가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의 향후 행보에 대해 각종 추측들이 난무하는 것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입장을 드러냈다. 윤 사무총장은 "최근 서울시장 선거에서 야권 단일화 과정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를 꺾고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가 당선되지 않았나. 정당이라는 것이 지금은 야당이지만 오랫동안 집권세력이었고 상당한 뿌리와 역사를 갖고 있다. 지지기반도 복잡하게 형성돼 있기에 외부에서 들어가서 대선 후보가 되려면 쉬운 과정은 아닐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3지대 범야권 단일화 전망도 많은 것으로 봐서는 단정하기 어렵다. 다음 달 국민의힘 전당대회도 예정돼 있고, 당대표가 누가 될 것이냐도 영향을 많이 미칠 것"이라면서 "중요한 것은 윤 전 총장이 빨리 입장을 결정해야 한다. 정치 할 거면 어떤 정치할 것인지, 왜 대통령 되려는지, 또 어디에서 할 것인지 밝히는게 국민에 대한 예의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근 불거진 개헌론에 대해서는 "개헌은 국민과 함께 해야 하고, 국민이 필요성을 느끼고 공감해야 하는데 지금이 과연 그런 시기인지에 대해서는 의문"이라고 답했다. 이어 "코로나19로 민생이 어렵고, 현재 대선을 앞두고 직전에 개헌을 하는 것은 어려울 것"이라며 "권력구조 개편으로 가면 대선 후보 입장에서는 권한이 바뀌는 형태의 개헌을 하면서 선거를 해야 하기에 오히려 혼란스러울 수 있다. 필요하다면 대선 공약으로 할 수밖에 없다"며 적절한 시기가 아니라고 봤다.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서울 출신으로 인천에서 민주개혁 인천시민연대, 실업극복국민운동 등 시민운동을 하다 2000년 새천년민주당에 입당해 정치에 입문했다. 2010년 송영길 인천시장이 당선되자 인천광역시 대변인으로 활동했고, 19대 총선에서 인천남동구을 국회의원으로 당선된 후 20·21대 총선에서 내리 당선 돼 3선에 올랐다. 윤 의원은 민주통합당 원내부대표, 원내대변인,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수석부의장 등을 역임했고, 21대 국회에서 정무위원장으로 선출됐으며, 최근 송영길 당대표 취임 이후 당 사무총장이 됐다.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은 지난 21일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와 정국진단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홍정열 기자>
▲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은 지난 21일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와 정국진단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홍정열 기자>

다음은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과의 인터뷰 전문이다. 

Q. 대선 승리 비전과 포부는?

5.2 전당대회 이후 송영길 당대표를 포함한 지도부의 역할은 대선 승리를 통해서 정권재창출 하는 것이다. 4.7 서울 부산 재보궐 참패로 아프지만 냉정하게 원인을 구체적으로 분석해 필요한 부분은 과감하게 정책 전환도 하고 새롭게 태세를 정비하기도 해야 한다. 대국민적으로 부족한 점이 있다면 성찰하고 사과도 하고 속도전 있게 해 나가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조만간 대선 경선 국면에 접어드니 주어진 시간이 많지 않은 상태에서 할일은 많아서 임중도원(任重道遠)이라고 '갈길은 먼데 할일은 많다'라고 비유해서 말씀 드릴 수 있을 거 같다.

Q. 민주당은 당청 원팀이었는데, 사실상 친문 중심의 청와대 정부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송영길 당 대표가 청와대와 결이 다른 발언이 나오는데?

당청이 아직 원팀이고 정책적 원팀, 민생적 원팀이라는 것은 변함이 없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정책적 주도력을 좀 더 당이 가져야 할 시기가 온 것이다. 선거가 다가온 시기는 당이 좀 더 주도력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 면에서 청와대나 정부 측과 특별하게 갈등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좀 더 책임의식을 갖고 당이 다가오는 선거 시기에 민심을 잘 헤아려서 정책적 주도력을 갖고 정치적 조정력도 갖는 것이 필요하다. 청와대나 정부가 갖는 것도 있다. 예를 들면 인사권이다. 이런 것을 당이 가지려는 건 아니지 않나. 존중하려는 것은 존중하는데 다만 기존 정부측에서 만들어지던 정책들에 대해 일방적으로  주도로 끌려갔던 거 아니냐는 지적이 있던 것은 사실인 거 같다. 조금 더 당에서 현안이 될 수 있는 문제들,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대한 문제, 소상공인 자영업자에 대한 재난양극화에 대한 지원에 대한 문제, 예산 문제, 그리고 일부 민심에서 확인된 정책적 전환이 필요한 지점들, 부동산이 대표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다. 

Q.당 쇄신과 대선 승리와 모순되는 측면은 없나?

그것은 서로가 함께 통합해서 역량을 발휘할 것이라고 본다. 지난번 문재인 대통령이 공개발언에서 말했다. '유능함은 단합에서 나온다' 답합돼 있어야 유능함을 갖고 여러 현안들을 해결해서 내부도 정책적으로 전환할 수 있다. 대선 승리 가져올 수 있기에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상호 충돌되는 지점이라고 생각하진 않는다. 그걸 하나로 통합력으로 만들어서 유능함을 만들고 승리를 만들 것이라고 생각한다. 혁신이라라는 게 내부적인 혁신이 있고 국민에게 보여주는 측면이 있는데, 국민들은 우리가 혁신했냐 안했냐, 유능하게 원래 일을 잘했냐, 우리를 위해 얼마나 했냐 이런 것을 볼 것이다. 그런면에서는 결과는 승리기에 함께 할 수밖에 없다. 

Q.경선 연기론도 있다. 당헌 당규는 수정 가능한데 당의 분위기는?

수정이 가능하다고 쉽게 얘기할 수 없다. 시스템 정당하면서 1년 전에 당헌 당규 만들 때 당권 대권 분리도 1년 전에 이낙연 대표가 지켰던 것이다. 당헌 당규 새로 만든게 이미 있다. 다만 사유에 상당한 사유라고 되어 있다. 실제로 가능하다 아니다 쉽게 말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 경선연기론에 대해 일부 의원들이 말씀하고 계신데, 이렇게 답변하고 싶다. 첫번째는 현재 당헌 당규는 새로 만드는게 아니라 이미 1년 전에 당헌당규 만들어졌고, 대선 관련해 당헌 당규 지켜지고 있다. 두번째는 몇몇 의원님들이 다 걱정해서 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좋은 전략이라고 생각해서 말씀하시는 일이지만, 일일이 이것을 다 대응해서 논의할 수는 없다. 4.7 재보궐선거나 선거를 1년도 안 남긴 상황에서 국민이 걱정하는 것은 민심 속으로 들어가서 민생 챙기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필요한 부분을 개혁하라는 것이기 때문에 지금 말하기에는 시기적으로 적절하지 않다.

Q. 지도부가 결정해야 한다고들 말하는데?
 
지도부가 결정한다는 것은 자의적으로 할 수도 없고, 여러 의견을 수렴하다고 해도 어떻게 객관적으로 확인될 수 있나. 결국 절대적 다수가 동의와 합의되지 않으면 어렵다. 후보들간 입장도 서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정말 연기하자는 건지 후보들이 얘기하고 있는지도 확인되지 않고 있다. 관계 의원들이 말하고는 있는데, 이 부분이 지도부 입장에서는 원칙과 공정으로  대선 경선 관리할 수 밖에 없다. 후보의 유블리로 할 수도 없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서는 쉽게 논의할 일 아니다. 

Q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한 생각은? 

검찰총장이 나오자 마자 정치하겠다고 하니 검찰의 중립이라는 것에 많은 국민들은 의아해 하고 불신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과연 최종 결정은 어떻게 할 지 지켜봐야 할 것 같다. 상대 후보라고 얘기 할 수 있는 것인지 아직 구체적으로 후보 활동을 하거나 입장 발표한 것은 없다. 다만 그럴 것이다라고 추측한다. 하지만 여전히 뭔가 공부한다고 하고 있어서 그게 출마를 위한 공부인지 확인할 길 없다. 다만 공정과 정의라든가 본인의 가치는 시대가 다같이 지켜 나가야 하기에 그런 점에서는 말할 수 있겠지만, 국가를 이끈다는 것은 민생경제도 있고  통합도 있고 지역 화합도 있고 남북관계 평화도 있고, 한미 관계 등 굉장히 크고 복잡한 문제가 함께 있어서 그런 부분들을 다 이끌 수 있는 지 검증된 바 없어서 뭐라 평가하기 어렵다.

Q. 윤 전 총장이 국민의힘 입당하나. 아니면 제3지대 신당 창당하나 여러 가능성 나온다.
 
최근 서울시장 선거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단일화 과정에서 오세훈 후보가 당선되지 않았나. 정당이라는 것이 지금은 야당이지만 오랫동안 집권세력이었고 상당한 뿌리와 역사를 갖고 있고 지지기반도 복잡하게 형성되어 있기에 외부에서 들어가서 대선 후보되려면 쉬운 과정은 아닐 거라고 생각한다. 선택은 본인에게 달려있을 것이다. 제3지대 범야권 단일화 전망도 많은 것으로 봐서는 단정하기 어렵다. 6월 국민의힘 전당대회도 예정돼 있고 누가 국민의힘 당대표가 될 것이냐도 영향을 많이 미칠 것이다. 어쨌든 빨리 입장을 결정해서 정치 할 거면 어떤 정치할 것인지, 왜 대통령 되려는지 어디에서 할 것인지 밝히는게 국민에 대한 예의라고 생각한다.

Q. 개헌에 대해서 여러 이야기가 나온다.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넣는 것에 대해 화제가 됐다. 개헌에 대한 공감대는 정치권에 꽤 있다. 대선 후보 공약도 했고 역대 국회의장들이 다 필요하다고 했다. 현 의장도 그렇다. 안도 여러차례 검토한 바 있다. 20대 국회에서는 저도 정계특위 간사를 했지만 헌법특위 만들어서 상당한 논의도 했던 적도 있다. 개헌은 두가지 필요하다. 하나는 국민과 함께 해야하는 것이다. 국민이 필요성 느끼고 공감해야 하는데 과연 지금 그런 시기인가. 코로나19로 민생이 어려운데 개헌 논의가 국민과 함께 할 수 있는지 그런 면에서는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두번째는 대선을 앞두고  직전에 개헌하는 건 어렵지 않은가. 권력구조 개편으로 가면 대선 후보 입장에서는 권한이 바뀌는 형태의 개헌을 하면서 선거를 치러야 하기에 오히려 혼란스러울 수 있고. 필요하다면 대선 공약으로 할 수 밖에 없지 않을까. 지금은 적절한 시기인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