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일자리, 청년 주거 정책 추진
서울시 관계자 "전임 시장 사업이라도 계승 가치 있으면 추진"

오세훈 시장이 당선 이후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있다. <사진=오세훈 시장 페이스북>
▲ 오세훈 시장이 당선 이후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있다. <사진=오세훈 시장 페이스북>

[폴리뉴스 임현범 기자] 4.7 재보궐 선거로 제 38대 서울특별시장으로 취임한 오세훈 시장이 지난달 22일 서울특별시장 취임식에서 2030 세대를 위한 정책을 언급한 가운데 지난 15일 기존 '청년청'을 확대·개편한다고 밝혔다.

당시 오 시장은 취임 연설문에서 "서울이 상생과 공정을 바탕으로 2030 세대를 위한 정책에 앞장서겠다"며 "공정한 기회로 보답받을 수 있는 서울, 청년들이 인생을 설계하면서 기회와 일자리를 얻는 서울, 청년이 모든 희망을 갖게하고 이 모든 희망을 갖는게 당연한 청년 서울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서울시는 기존 '청년청'을 '미래청년기획단'으로 변경해 4급 규모에서 3급 규모로 확대하고 1국 2과로 단위를 재편한다. 또한 개편된 '미래청년기획단'에는 기존 '경제정책실'에서 담당하고 있는 청년 일자리 담당 조직도 포함돼 시장 직속에서 1부시장 산하로 재편해 운영 및 강화한다.

앞서 '청년청'은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색채가 짙은 조직으로 오 시장이 취임 후 가장 먼저 사라질 수 있는 1순위 조직으로 꼽혔지만 재편과 확대를 통해 운영을 강화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청년 일자리 정책, 청년 주거 및 생활안정 지원화 등 정책 추진

청년청은 '설자리', '일자리', '살자리', '놀자리' 4개 분야 20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청년 사회참여 기회 확대 및 역량 강화, 일자리 진입자원 및 안정망 구축, 청년 주거 및 생활안정 지원화, 청년활동생태계 조성 및 정책 기반 확대 등 각종 청년 이슈에 대한 안전망을 구성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전임 시장의 사업이라고 해서 축소와 폐기하는 것은 오세훈 시장도 반대하고 있는 입장"이라며 "충분히 계승할 가치가 있는 사업에 한해서는 지속해서 추진해나간다는 입장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청년청 확대 개편이 국단위로 격상되는 만큼 다른 실, 국, 본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각종 청년 업무를 이관할 계획"이라며 "이번 개편 이후 오 시장 후보 당시 언급한 청년 공약까지 모두 담당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오 시장은 최근 자신의 유튜브 '오세훈TV'를 통해 각종 커뮤니티에서 쓰이는 인터넷 밈(meme, 인터넷에서 공유하는 이미지, 비디오)과 트렌드에 맞는 유행어등을 통해 청년과 길거리 인터뷰를 하는 영상과 청년들의 문제점을 위로하기 위한 '지금 다시 하나되어' 뮤직비디오 등을 게시하며 청년에 집중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