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스와프 추진...내일 미국으로 공식 파견
"백신 확보 문제 더 이상 방관할 수 없다"

11일 오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박진(왼쪽), 최형두 국민의힘 의원이 '백신 방미 사절단'과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김현우 기자>
▲ 11일 오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박진(왼쪽), 최형두 국민의힘 의원이 '백신 방미 사절단'과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김현우 기자>

 

[폴리뉴스 김현우 기자]  박진, 최형두 국민의힘 의원이 내일(12일) 오전, 백신 확보를 위한 외교 사절단으로 미국에 파견된다. 이를 통해 백신 확보와 스와프에 대해 적극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11일 박진, 최형두 의원은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진행된 관련 브리핑을 통해 "내일 오전에 미국으로 출국해 1주일간 워싱턴에 머무를 예정이다"라며 "한국이 아시아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허브 국가가 될 수 있도록 야당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비록 야당이지만 외교에는 여·야가 없다는 신념에 따라, 초당적인 외교를 펼칠 예정"이라고 전했다. 추가로 방미 결과는 정부 여당과 공유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11일 오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박진(왼쪽), 최형두 국민의힘 의원이 '백신 방미 사절단'과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김현우 기자> 
▲ 11일 오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박진(왼쪽), 최형두 국민의힘 의원이 '백신 방미 사절단'과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김현우 기자> 

 

방미 핵심은 '백신 스와프'

특히 이날 기자회견에서 최 의원은 '백신 스와프'에 대해 강조했다. 백신 스와프란, 한국이 가진 백신 생산능력, 전문가 인력, 의료기기 등을 미국에 제공하고 미국은 mRNA 백신 제조 기술과 백신 자체의 물량을 공급하는 형식의 정책이다. 

이에 따라 국민의힘 외교 사절단은 이번 방미를 통해 백신 스와프를 적극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박진 의원은 백신 스와프를 추진할 수 있는 근거로, 지난 2012년에 맺은 한·미 자유무역협정 제 5조항을 제시했다. 

그는 "(조항의 내용을 보면) '양국은 양질의 특허 및 복제 의약품과 의료기기의 개발을 촉진하고 이에 대한 접근을 원할히 하고자 함'이란 내용이 있다"며 "지난 2012년에 맺어진 양국간의 약속을 상기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폴리뉴스>와 통화에서 "야당에서 적극적으로 백신 확보와 스와프 제안에 나서는 것은 굉장히 긍정적이다"라며 "정부가 못하면 야당이라도 해야한다. 특히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대표도 오늘 마크 내퍼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부차관보를 만나 한미동맹 차원 백신 공조를 당부했는데, 야당으로써 올바른 길을 걷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추가로 황 전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한미동맹 차원의 백신 공조에 대해서도 당부했다"며 "일부라도 백신이 한국에 우선 공급될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했다. 내퍼는 긍정적으로 상부에 보고하겠다고 답했다. 내가 그간 경험한 내퍼는 약속을 지키는 분"이라고 했다.

그는 "한 국가의 미래는 대체로 가장 어두운 상황에서 얼마나 위대한 선택을 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며 "시대적 흐름에 맞는 상식과 올바름을 선택하는 국가는 과거 대한민국의 '한강의 기적'과 같은 업적을 이루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리더십이 더 이상 글로벌 시대정신과 상식을 외면하지 않고 올바른 선택을 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오전 김기현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원내 대책회의에서 "정부 여당이 국회 차원의 백신 사절단 파견 제안에 아무런 답변이 없다"며 자체 사절단 파견 결정을 전했다. 이어 그는 "우리나라는 백신 보릿고개란 말이 나올 만큼 절대적 백신 수량이 부족하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대한 위협을 야당은 더이상 방치하거나 묵과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과 최 의원은 이번 방미를 통해 미국 정부, 의회, 싱크탱크 관계자들과 만나 한·미 백신 스와프를 비롯한 양국의 백신 협력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반면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취임 4주년 특별 연설에서 "백신 개발국이 아니고 대규모 선 투자를 할 수도 없었던 우리 형편에, 계획대로 차질 없이 접종을 진행하고 있는 것은 정당한 평가를 받아야 한다"며 최근 논란이 된 백신 도입 지연 비판에 대해 반박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