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화석연료 시대’ 산업수도에서 ‘청정에너지 시대’의 산업수도로 힘차게 도약할 것”
“생산전력의 20% 활용해 8만4천 톤 그린수소 생산, 2030년 세계 최고 수소도시로 도약”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후 울산광역시 남구 3D프린팅 지식산업센터에서 열린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 전략 보고’에 참석했다.[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후 울산광역시 남구 3D프린팅 지식산업센터에서 열린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 전략 보고’에 참석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6일 ‘한국판 뉴딜’ 13번째 현장 행보이자 ‘지역균형 뉴딜 투어’ 4번째 행보로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 행사에 참석해 울산이 2030년 6기가와트의 전력을 생산하는 해상풍력 5대 강국 산업수도 역할과 함께 ‘세계 최고 수소도시’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울산시 3D프린팅 지식산업센터에서 열린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 전략 보고 행사에서 “2030년까지 세계 최대 규모의 ‘부유식’ 해상풍력단지가 건설될 것이다. 민관이 함께 총 36조 원을 투자하고, 21만 개의 일자리가 만들어질 것”이라며 “‘화석연료 시대’의 산업수도에서 ‘청정에너지 시대’의 산업수도로 울산은 힘차게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부유식 해상풍력에 대해 “해저 지반에 뿌리를 내리는 고정식과 달리 부유체에 풍력발전기를 설치하는 방식이다. 깊은 바다에 설치가 가능해 먼 바다의 강한 바람 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며 “기술적으로 넘어야 할 벽이 높지만 주요 선진국들이 경쟁에 나서면서 세계 시장 규모는 앞으로 10년 동안 100배 수준으로 성장할 전망”이라고 얘기했다.

이어 “울산의 바다는 수심 100미터에서 200미터의 대륙붕이 넓게 분포하여, 대규모 해상풍력 단지 건설에 최적의 조건을 갖췄다. 초속 8미터 이상의 강한 바람이 불어 경제성이 높다. 인근의 원전과 울산화력 등 발전소와 연결된 송·배전망을 활용할 수 있는 이점도 크다”는 울산시의 장점도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울산에 포진한 산업기반과 전문 인력의 존재를 지적하고 울산시민들에게 “바닷바람은 탄소없는 21세기의 석유자원과 같다. 드넓은 바다 위 대규모 해상풍력단지는, 국토의 한계를 뛰어넘고 에너지 전환과 탄소중립으로 가는 지름길이 될 뿐 아니라 지역경제를 살리는 미래성장동력이 될 것”이라고 얘기했다.

또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단지는 2030년까지 6기가와트의 전력 생산을 목표로 한다”며 “구형 원전 6기의 발전량으로 576만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막대한 전력이며, 연간 930만 톤의 이산화탄소를 감축한다. 정부가 목표로 한 2030년 해상풍력 12기가와트의 절반을 달성해 해상풍력 5대 강국에도 바싹 다가서게 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생산된 전력의 20%를 활용하면, 8만4천 톤의 그린수소를 만들 수 있다. 울산은 이미 부생수소의 최대 생산지다. 여기에 그린수소가 더해지면 울산은 2030년 세계 최고의 수소도시로 도약하여 대한민국 탄소중립을 이끌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풍력발전 설비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철강, 해양플랜트와 선박, 해저 송전 케이블, 발전설비 운영·보수 서비스 등 연관 산업의 혜택이 어마어마하다. 풍력발전의 하부구조물을 활용한 인공어초와 바다목장 조성을 통해 수산업과 해상풍력이 상생하는 길도 기대할 수 있다”는 기대감도 나타냈다.

이에 대한 정부지원 방안에 대해 “1단계 예타 사업으로 2025년까지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건설에 공공과 민간을 합해 1조4천억 원 이상을 투자하고, 풍력발전 핵심부품의 경쟁력을 높이겠다”며 “사업에 필요한 제도 개선을 위해 국회와 협력하겠다. 올해 안에 ‘그린수소 발전 로드맵’을 마련하여, 수소경제 활성화에도 속도를 내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단지는 바다 위의 유전이 되어 에너지 강국의 미래를 열어 줄 것”이라며 “침체되었던 울산의 3대 주력산업, 조선과 자동차와 석유화학이 살아나고 있다. 우리는 오늘 또 하나의 희망을 울산에 만들었다. 거친 파도와 바람 너머에 대한민국의 희망이 있다”고 강조했다.

전략보도 행사에는 송철호 울산시장, 박병석 울산시의회 의장, 이준희 한국노총 울산지역본부 의장, 한영석 현대중공업 사장, 김영문 한국동서발전 사장, 양수영 한국석유공사 사장 등과 권수용 울산테크노파크 원장, 이윤철 울산상공회의소 회장, 조용성 에너지경제연구원장, 김방희 한국수소산업협회장, 이용훈 울산과학기술원 총장·오연천 울산대학교 총장 등이 참석했다.

정치권에서는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이상헌 더불어민주당 의원, 정부에서는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 주한 외국 대사로는 프로데 솔베르그 주한 노르웨이 대사, 후안 이그나시오 모로 비야시안 주한 스페인 대사, 아이너 히보고오 옌센 주한 덴마크 대사, 미하엘 라이펜슈툴 주한 독일 대사 등도 참석했다.

송철호 시장은 보고에서 부유식 해상풍력 그린수소 육성 3대 전략으로 부유식 해상풍력 혁신성장 기반구축 선제적 기술개발로 국제 그린에너지 시장 선도 모두가 행복한 연계사업 추진 등을 제시하고 전문기업 200개사 육성, 10MW급 이상 대형 풍력기 국산화 추진, 풍력연계 수전해 그린수소 생산 시스템 완성(84천톤/년) 등을 목표로 내세웠다.

송 시장은 2030년까지 약 36조원을 투자하여 6GW급 대규모 발전단지를 조성하는 한편, 부유식 해상풍력 플랫폼에서 생산되는 전력의 20% 정도를 활용해 그린수소를 생산한다는 계획과 연간 930만 톤의 CO2 감축, 그린수소 8.4만 톤 생산, 21만 개의 일자리가 창출 등을 보고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