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창현 의원 “가상화폐 도박이라며 투자한 정부의 모순”
“인정할 수 없는 화폐”라던 기존 정부 입장과 온도 차

정부와 공공기관이 가상화폐 관련 펀드에 약 500억원을 투자한 사실이 밝혀졌다. <사진 = 연합뉴스>
▲ 정부와 공공기관이 가상화폐 관련 펀드에 약 500억원을 투자한 사실이 밝혀졌다. <사진 = 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상원 기자] 정부와 공공기관이 가상화폐 관련 펀드에 최근 4년여간 약 500억원을 투자한 것으로 밝혀졌다. 정부는 가상화폐에 대해 위험이 큰 투기라며 부정적인 태도를 유지해 왔기 때문에 논란이 일 전망이다.

5일 국민의힘 윤창현 의원(정무위원회, 초선)이 밝힌 자료에 따르면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와 KDB산업은행 등 정부·공공기관들이 2017년 1월부터 올해 3월까지 가상화폐 관련 투자상품에 총 502억 1500만원을 투자했다.

구체적으로 기관별 투자 현황을 살펴보면 중기부는 343억원, 산업은행이 117억 7000만원, 국민연금공단 34억 6600만원, 우정사업본부 4억 9천만원, 기업은행 1억 8900만원 등으로 나타났다.

모두 직접투자는 아닌 펀드를 통한 간접투자 형태였지만 해당 펀드는 업비트, 빗썸 등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에 직접 투자를 한 것으로 밝혀졌다. 정부가 모태펀드에 자금을 지원하면 모태펀드가 각종 벤처펀드를 만들고, 이들이 투자금을 운용하는 구조라고 중기부 측은 설명했다. 중기부는 지난 2017년 가상화폐 시장이 떠오르기 시작할 때 193억원을 투자했다가 논란이 되자 투자금을 회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관해 윤 의원은 “가상화폐가 도박이라고 하면서 정부와 공공기관은 투자를 하는 모순이 반복되고 있다”며 “정부가 가상화폐에 대한 인식을 바꿔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정부는 여러 차례 가상화폐의 위험성에 대해 경고해왔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작년 10월 8일 "가상자산은 가격 등락 폭이 다른 투자자산에 비해서 굉장히 크고 또 피해를 줄 수 있다"고 말했으며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지난달 22일 "인정할 수 있는 화폐가 아니며 가격이 너무 변동하니 위험하다는 것을 정부는 일관되게 이야기하고 싶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