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29일 오후 광주 동구 금남로에서 시민과 인사하고 있다. 퇴임 이후 대권 행보에 나선 정 전 총리는 전날 광주를 찾아 호남 민심을 살피고 있다.  <사진=연합>
▲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29일 오후 광주 동구 금남로에서 시민과 인사하고 있다. 퇴임 이후 대권 행보에 나선 정 전 총리는 전날 광주를 찾아 호남 민심을 살피고 있다.  <사진=연합>


[폴리뉴스 이승은 기자] 여권 대선주자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29일 "모든 신생아들이 사회 초년생이 됐을 때 부모찬스 없이도 자립기반을 구축할 수 있도록 20년 적립형으로 1억원을 지급하는 정책을 설계 중"이라고 밝혔다.  또 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이후 공동체 회복을 위해  '혁신경제'와 '돌봄사회'를 제시했다.

정 전 총리는 이날 오후 광주 남구 광주대에서 진행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정치의 새로운 역할' 강연에서 '미래씨앗통장제도'를 소개하며 이같이 말했다. 정 전 총리는 연일 호남을 찾아 민심을 살폈다. 

정 전 총리는 "국가와 사회가 청년들의 자산 형성을 위해 '사회적 상속'제도 구축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면서 미래씨앗통장 제도를 소개했다. 

그러면서 정 전 총리는 '국민 능력개발 지원금' 제도도 제시했다. 그는 "국민 1인당 일정 금액을 '전국민 공부계좌'로 만들어 역량 개발을 지원하고, 훈련자가 원하는 교육과정이 적절히 공급되도록 대학교육 및 직업훈련체계의 혁신적인 개선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 전 총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더 나은 회복'을 위해 '혁신경제'와 '돌봄사회'를 제시했다. 미래씨앗통장 제도는 돌봄사회 관련 정책의 일환으로 제안된 것이다. 

정 전 총리는 "혁신은 다양한 아이디어가 세상에서 시험되고 실패하면 재도전하는 과정으로, 향후 미래생산력에 대한 과감한 투자와 혁신적인 평생교육시스템의 확립, 질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회적 투자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혁신에 수반되는 불안정은 돌봄사회 시스템으로 극복해야 한다. 돌봄사회는 기존의 복지사회를 뛰어 넘는 연대와 상생의 사회, 차별이 없는 사회, 기회가 평등한 사회를 의미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 전 총리는 "국가와 사회가 청년들의 자산 형성을 위해 '사회적 상속' 제도 구축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면서 미래씨앗통장 제도를 소개했다. 정 전 총리 측 관계자는 "청년들이 대학 등록금이나 주거비용에 대한 부담을 덜고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돕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국민들이 자신에게 필요한 직업능력을 평생에 걸쳐 개발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하는 '국민 능력개발 지원금' 제도도 제시했다. 

정 전 총리는 "국민 1인당 일정 금액을 '전국민 공부계좌'로 만들어 역량 개발을 지원하고, 훈련자가 원하는 교육과정이 적절히 공급되도록 대학교육 및 직업훈련체계의 혁신적인 개선을 모색하고 있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