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공사 담당 6개 후보지, 한국부동산원에서 분담금 산정 중
신문로2-12, 강북5구역 등은 지주 성향에 맞춰 사업 방안 고민

서울 종로구 신문로1가에 위치한 신문로2-12 정비구역. <사진=연합뉴스>
▲ 서울 종로구 신문로1가에 위치한 신문로2-12 정비구역.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민호 기자] 정부가 지난해 ‘수도권 주택공급 기반 강화방안’(5·6대책)으로 추진 중인 공공재개발 1차 후보지 주민설명회 일정의 윤곽이 나오고 있다. 당초 2~3월 중에 주민설명회가 열릴 예정이었다. 하지만 주민과 서울시, 자치구 사이에서 재개발 사업 조건에 대한 협의가 길어지고, 코로나19로 대면 회의가 어려운 상황 등이 겹쳐 주민설명회가 늦춰지게 됐다는 게 서울주택도시공사(SH) 관계자의 전언이다. 

SH에 따르면 4월 셋째 주에서 5월 중에 주민설명회가 열릴 것으로 보인다. 8곳의 공공재개발 1차 후보지들 가운데 주민설명회가 열린 곳은 봉천13구역이 유일하다.

정임항 서울주택도시공사 공공재정비1부 차장은 5일 <폴리뉴스>와 인터뷰에서 "현재 공공재개발 후보지들에 대한 주민분담금 등이 산정 중인 상황"이라면서 “일반적으로 자치구에서 개별적으로 열리는 추정분담금검증위원회(검증위)를 (공공재개발의 경우) 한국부동산원에서 일괄적으로 열게 된다”고 설명했다. SH가 사업을 담당하는 구역인 “(4월 중) 흑석2, 용두1-6, 강북5구역에 대한 검증위가 열리고, 그 결과가 나오면 주민설명회 일정을 SH가 개별 지역 추진위 등 대표자들과 상의해서 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국부동산원의 검증위가 열려 지역별로 공공재개발 주민분담금이 산정되면, 개별 설명회 일정도 잡힌다는 설명이다.

한국부동산원 관계자에 따르면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담당하는 공공재개발 구역인 신설1구역과 봉천13구역에 대한 검증위가 지난주 열렸으며, 그 결과를 LH에 전달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LH 측이 곧 신설1구역과 봉천13구역 재개발 추진위와 설명회 일정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SH가 관계자들은 현재 각 구역 특성에 맞춰서 사업을 준비 중이라고 설명했다. 종로구 신문로2-12의 경우 지주 4명이 소유한 예외적인 곳으로, 이 중에서 최근 리모델링을 마친 상가를 소유한 지주를 설득하는 게 관건이라고 밝혔다. 우선 재개발을 추진해 주상복합형 건물을 올리고 그다음 상가를 이주하는 방식 등 설득 방안을 고심 중이라는 설명이다.

공공재개발 1차 후보지의 전경. (윗줄 왼쪽부터)동작구 흑석2, 영등포구 양평13·14, 동대문구 용두1-6. (아랫줄 왼쪽부터)동대문구 신설1, 관악구 봉천13, 종로구 신문로2-12, 강북구 강북5. <사진=연합뉴스>
▲ 공공재개발 1차 후보지의 전경. (윗줄 왼쪽부터)동작구 흑석2, 영등포구 양평13·14, 동대문구 용두1-6. (아랫줄 왼쪽부터)동대문구 신설1, 관악구 봉천13, 종로구 신문로2-12, 강북구 강북5. <사진=연합뉴스>

강북5구역의 경우 다수의 지분을 소유한 상가소유자들을 설득하기 위한 방안을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 SH 관계자는 “토지 등 소유자들 중 상가를 소유한 일부 지주가 재개발을 선호하지 않는 상황이라 이들을 위해 상가 비율을 높이고, 재개발 이후에도 상가 기능이 살아날 방안까지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재개발의 경우 주택 분양 비율을 늘려서 수익성을 높이고 있다. 강북5구역과 같이 상가 비율이 늘어나면 주민들의 추정분담금이 높아지고, 사업성이 나빠지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안을 마련해서 주민들을 설득해야 하는 상황이다.

SH 관계자는 강북5구역은 “현재 추진위와 별개로 상가 소유주를 중심으로 사업에 대응하는 비대위가 마련될 정도로 사업 추진을 낙관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동대문구 용두1-6구역의 경우 재개발추진준비위원회가 구성된 상황으로 “(재개발 사업) 반응은 좋은 편인 것 같다”고 말했다.

양평13구역의 경우 공식적인 추진위는 구성되어 있지 않지만 지역을 담당하는 코디네이터가 지역 주민과 SH를 연결해 소통 중이라고 밝혔다. 양평14구역은 현재 ‘양평14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추진위원회’가 구성되어 있지만, 추진위원장이 공석으로 이달 말에 위원장을 선출할 예정이다.

이르면 이번 달 중순에 열릴 공공재개발 주민설명회에서 LH와 SH 등 시행사는 주민 추정분담금과 각 역 토지를 어떻게 이용할지 계획한 토지 이용계획과 건축 계획, 세대 수 등을 공개하게 된다. 공공재개발은 민간재개발 사업과 달리 관리처분계획 시 산정된 분담금이 보장된다. 이 때문에 지주들 입장에서 주민설명회에서 공개되는 분담금 수준이 사업 시행에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될 전망이다.

공공재개발 후보지 중 한 곳인 양평13구역. <사진=이민호 기자>
▲ 공공재개발 후보지 중 한 곳인 양평13구역. <사진=이민호 기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