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건영 "당ㆍ캠프 여론조사, 격차 한 자리 수"…서울시선관위, 선거법 준수 촉구
고민정, 위생장갑 미 착용 논란 "부적절한 행동에 송구스럽다"

청와대 비서진 출신인 윤건영,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최근 방역수칙 위반과 선거법 경고조치 등을 받으면서 물의를 일으키고 있다.  사진 왼쪽, 윤건영 의원. 오른쪽 고민정 의원. <사진=연합뉴스>
▲ 청와대 비서진 출신인 윤건영,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최근 방역수칙 위반과 선거법 경고조치 등을 받으면서 물의를 일으키고 있다.  사진 왼쪽, 윤건영 의원. 오른쪽 고민정 의원.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현우 기자] 4.7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가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선거법과 관련해 경고 조치를 받는 등, 물의를 일으키고 있다.

먼저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 자체 분석에서 박영선 후보가 반등했다"고 말해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에 경고를 받았다.  선거법 108조에 따르면, 정당 또는 후보자가 실시한 해당 선거 관련 여론조사는 선거일 투표가 마감될 때까지 공표할 수 없다.

이에 따라 선관위는 4일, 윤 의원 측에 공직선거법을 준수해달라고 촉구하는 내용의 행정처분 공문을 발송했다고 밝혔다. 앞서 윤 의원은 지난달 29일 YTN 라디오 '황보선의 출발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자체 분석 결과 (박 후보 지지율이) 상당한 반등을 했다”며 “여론조사와 실제가 달랐던 사례가 많다. 오 후보의 거짓말 논란이 상황을 바꾸는 계기가 됐다고 본다”고 언급한 바 있다.

다만 윤 의원이 구체적인 숫자를 언급하거나 여러 차례 발언하지 않아 고의성이 없다는 판단에서 행정처분에 그쳤다는 게 서울시 선관위의 설명이다.

한편 여론조사 공표 금지 직전 마지막 여론조사에서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와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 간의 지지율 격차는 20%포인트가 넘었다. MBC·KBS·SBS 지상파 방송 3사 의뢰 코리아리서치·입소스·한국리서치 여론조사를 보면 오 후보가 50.5%로 박 후보(28.2%)를 압도했다.

인용된 여론조사는 31일 서울 만 18세 이상 1007명 대상으로 무선 100%, 응답률 33.6%, 95% 신뢰수준 ±3.1%포인트로 진행됐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오세훈 후보와 지난 4·15 총선때 맞붙었던 고민정 의원은 2일, 자신의 동네인 서울 광진구 구의동에서 사전투표를 마친 뒤 페이스북에 ‘인증샷’을 올렸다가 방역 수칙 위반 논란에 휩싸였다. 고 의원 엄지에 빨간색 도장이 찍힌 것을 두고 '장갑을 착용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왔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고 의원은 4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부적절한 행동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앞으로 코로나19 방역수칙에 따른 권고사항을 더 철저히 지키도록 하겠다"라며 고개를 숙였다.

앞서 방역 당국은 지난해 4·15 총선을 앞두고 "맨손에 기표 도장을 찍을 경우 손이 (기표소 내) 다른 부분을 오염시킬 수 있다"며 주의를 당부한 바 있다. 또 "비닐장갑 위에 도장을 찍는 것도 적절하지 않을 거라고 판단한다"면서 "본인과 이웃의 건강을 위해 손 소독 뒤 비닐장갑을 끼고 투표해주시기를 거듭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야당의 비판도 이어졌다. 박기녕 국민의힘 부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국민의 안전보다 내 정치가 먼저'라고 외치는 듯 당당하게 인증 사진을 남기는 고 의원을 어찌 받아들여야 할까"라며 "날이 갈수록 고 의원의 자질에 대한 국민의 의구심은 커져만 간다"고 했다.

이어 "방역을 조롱할 시간이 있으면 국회의원 자리가 본인에게 감당하기 어려운 것은 아닌지 돌아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허은아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뉴미디어본부장도 이날 SNS를 통해 “(방역 당국이) 인증샷보다 투표확인증을 발급받을 것을 권고하고 있는데 현역 민주당 국회의원이 이를 무시한 것”이라며 “고 의원은 고민 좀 하고 SNS를 하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당만 아니었으면 코로나 시국에 1000만명이 넘는 국민을 투표소로 모이게 할 일도 없었고, 800억원이 넘는 선거비용을 지출할 일도 없었다”며 “이쯤 되면 국민의힘을 위한 ‘다크나이트’가 아닌가 싶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