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안철수 18일 단일화 협상 결렬...‘김 위원장이 협상 걸림돌’
김 “다자대결에서도 이길 수 있다”...초기 선거비용 등 막판 변수로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 물을 마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 물을 마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폴리뉴스 송정훈 기자] 오세훈·안철수의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가 18일 사실상 결렬되면서 ‘김종인 책임론’이 확산되고 있다. 다자대결에서도 승리를 자신하는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단일화 협상을 깬 장본인이라는 지적이다. 여론조사 방식이 아닌 김 위원장의 이 단일화의 최대 고비라는 의견도 나온다. 특히 초기 선거운동 비용을 안 후보측이 감당할 수 있느냐도 단일화 협상 연장전의 변수가 될 전망이다.

이날 국민의힘·국민의당 단일화 실무협상팀에 따르면 양측은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가 제안한 여론조사 방식에는 합의했다. 문항으로 경쟁력과 단일화를 각각 다른 여론조사 기관에 물어 이를 합산하는 방식이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단일화 실무협상 결렬 직후 입장문을 통해 “오 후보가 오늘 아침에 수정 제안한 여론조사 방식을 전적으로 수용하겠다”고 했고 이에 오 후보는 “환영한다”고 답했다.

다만 조사 문항이 해결됐다고 해도 유·무선전화 조사 비율 등을 놓고 양측이 이견을 보이고 있어 단일화 여부는 여전히 안갯속이다. 오 후보 측은 유선전화 10%포함을 주장한 반면 안 후보 측은 무선전화 100%를 제안한 상태다.

하지만 양측에서는 문제의 본질이 여론조사 문구나 방식에 있지 않다는 시각이 우세하다. 최근 김종인 위원장이 최근 3자 대결(박영선·오세훈·안철수)에서도 오 후보가 이길 수 있다고 한 것으로 전해졌다. LH 임직원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여권 지지층이 급속히 이탈하면서 나온 자신감에서 비롯됐다는 게 양측의 전언이다.

국민의당 핵심 관계자는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여론조사문제는 솔직히 단일화 결렬에 본질이 아니다”며 “김 위원장이 오 후보에게 ‘협상에 개입치 말고 가만히 있어야 한다. 협상을 깨도 좋다’는 취지의 말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도 “김 위원장이 정치적으로 속좁은 인사, 정치적 타협이 불가한 인사라는 평가를 스스로 받고 있다”며 “오죽하면 김무성 의원 등이 김 위원장 사퇴론을 들고 나섰겠느냐”고 가세했다.

‘더 좋은 세상으로 포럼(마포포럼)’ 공동대표인 김무성 전 의원, ‘폭정종식비상시국연대’의 이재오 전 의원과 김문수 전 경기지사 등 야권 인사들은 이날 오후 국회 기자회견장에서 “(서울시장 보궐선거 야권) 후보 단일화에 걸림돌 돼 온 김종인은 즉각 사퇴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야권 단일화는 두 야당과 두 후보 문제가 아니라 문재인 정권 폭정을 종식시키라는 국민 명령이자 시대적 소명”이라고 강조했다.

이미 안 후보와 김 위원장 간 갈등의 골이 깊다는 게 양당의 의견이다. 상호비방전에 가족까지 거론되면서다. 안 후보는 오 후보와의 단일화가 진통을 겪자 지난 16일 “후보 뒤에 ‘상왕’이 있는 것 아니냐”며 김 위원장을 겨냥했다. 이에 오 후보 캠프 이준석 뉴미디어본부장이 안 후보의 부인을 가리켜 “여상황제”라고 맞받았다.

그러자 안 후보가 전날 토론회에서 “김 위원장의 사모님이 제 아내와 이름이 같다. 그분과 착각했다는 해석밖에 할 수 없다”고 되받아치자 김 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 직후 “정신이 이상한 사람”이라며 안 후보를 직격했다.

자본력이 단일화의 향배를 가를 것이란 의견도 있다. 초기 선거전 투입 비용을 양측이 감당할 수 있느냐다. 당장 오는 26일 공보물 배포를 위해선 늦어도 20일에는 공보제작에 들어가야 한다는 게 관련업계의 전언이다. 통상 공보물 12페이지를 제작하기 위해선 7∼8억 원 정도가 소요된다고 한다.

한 야권 관계자는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조직력과 자금력이 강한 국민의당 입장에서는 상대를 지칠때까지 단일화 협상 과정에서 최대한 시간을 끌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재정이 바닥나면 ‘백기투항’ 할 수밖에 없는 게 자본의 논리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