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의 사의 표명과 관련해 국민의힘은 '내각 총사퇴론'을 주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의 사의 표명과 관련해 국민의힘은 '내각 총사퇴론'을 주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의 사의 표명과 관련해 엇갈린 반응을 내놨다. 여당은 적절한 조치라는 반응을 보였지만, 야당은 ‘꼬리자르기’가 아니길 바란다며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또 국민의힘은 ‘내각 총사퇴’를 주장하며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12일 “변창흠 장관의 사의표명은 책임지라는 민심을 따른 조치로 평가한다”며 “더불어민주당은 2·4 부동산 공급정책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 입법과 실행계획에서 반드시 구체적 성과가 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국민들께서 인정할 때까지 투기 근절, 재발 방지, 불법이익 환수를 위한 대책 마련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반면, 국민의힘 대변인은 12일 구두논평에서 변 장관 사의 표명에 대해 “변창흠 장관은 처음부터 임명되면 안 됐다. 국민의힘의 변 장관 해임 요구를 이제야 수용하니 만시지탄”이라고 비판했다. 

배 대변인은 “변 장관은 대통령의 말씀대로 책임지는 모습을 보일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며 “대통령의 메시지가 행여 정권에 불길이 번질까봐 변 장관 혼자 책임지라는 ‘꼬리자르기’는 아니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변 장관이 물러나더라도, LH사장으로 재임했던 시기에 대한 철저한 수사는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며 "내부자들이 어떤 일을 벌였는지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배 대변인은 “앞서 문재인 대통령이 2·4 부동산 공급정책을 ‘변창흠 표 공급대책’이라고 힘을 실어준 바 있다”며 “이제 2·4 대책은 효력을 다한 것 아닌가. LH의, LH에 의한, LH를 위한 2·4 대책은 이미 국민의 신뢰를 완전히 상실했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사람 한 명 교체한다고 끝날 일이 아니다”며 “대통령께서는 이 사태에 대한 국정 최고책임자로서의 사과와 함께 전면적인 국정 쇄신에 대한 입장도 밝혀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의힘은 ‘내각 총사퇴론’도 주장하고 나섰다. 14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땅 투기 사건과 관련해 정세균 국무총리 이하 내각 총사퇴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은혜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공공이라는 이름의 부동산 비리를 진정으로 청산하고 싶은 의지가 있다면, 지금이라도 정 총리 이하 내각을 총사퇴시키고 국가 기강을 일신하라”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대한민국 역사상 최고의 불공정 내각, 이 정부를 국민들은 더 이상 믿을 수 없다. 검찰수사 없는 조사 또한 국민의 신뢰를 잃은 지 오래”라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사람이 연이어 숨지고 있다. 모두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휘하에 있었다. 애초부터 임명되지 말았어야 할 장관을 밀어붙이더니 문 대통령은 사의 수용만 할 뿐 사표수리는 못하겠다고 한다”며 “아무도 교체시기를 모른다. 산 것도, 죽은 것도 아닌 장관직무, 이 또한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졸렬한 인사”라고 비판했다.

그는 또 “국민 앞에 일말의 죄책감이 있었다면 투기로 얼룩진 3기 신도시 중단, 비리의 온상이 된 공공주도 공급 대책에 대한 전면 재검토를 단행했어야 했다”며 “부동산 투기로 분명히 확인된 게 있다. 이 나라의 공정과 정의는 죽었다. 이 정권은 임기 내내 적폐청산만 외치더니 스스로 적폐가 돼버렸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