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현수 직접 인사브리핑 “능력 부족해서 떠나게 됐다. 文정부 성공적 마무리 성원”

김진국 신임 대통령비서실 민정수석비서관이 4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인사말을 하기위해 연단으로 올라서며 인사말을 마친 전임 신현수 수석과 교차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김진국 신임 대통령비서실 민정수석비서관이 4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인사말을 하기위해 연단으로 올라서며 인사말을 마친 전임 신현수 수석과 교차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4일 신현수 대통령비서실 민정수석비서관 후임으로 김진국 감사위원을 전격 임명했다. 김 신임 수석 임명은 신현수 수석이 자신의 거취를 문 대통령에게 일임한지 약 10여일 만이며 윤석열 검찰총장 사의를 수용한 직후다.  

검찰 고위직 인사문제와 관련 자신이 패싱 당했다는 이유로 박범계 법무부장관과 갈등을 빚으여 사의를 표명하고 청와대 복귀 이후에도 사의를 거두지 않고 자신의 거취를 문 대통령에게 일임한 신 수석의 거취를 결정한 것이다. 이는 윤석열 총장의 사의 수용 이후 전개될 상황에 대한 대비로도 해석된다.

신 수석은 춘추관에서 후임 민정수석 인사브리핑을 직접하고 자신의 입장도 밝혔다. 신 수석은 “저는 오늘까지 민정수석으로 재임하며 민정수석으로서 마지막 임무를 수행하고자 이 자리에 섰다”며 “문 대통령은 신임 민정수석에 김진국 감사위원을 임명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김 신임 수석에 대해 “노동·인권 변호사로서 문재인 정부의 감사위원, 참여정부의 민정수석실 법무비서관을 역임했다. 이외에도 대한변호사협회 일제피해자인권특별위원회 위원, 서울지방노동위원회 공익위원, 행정심판위원회 위원 등 다양한 공공 분야에서 사회적 약자의 권리 보호를 위해 헌신해 온 법조인”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대통령과 함께 참여정부 민정수석실에서 법무비서관으로 근무하며 법무·검찰 관련 업무를 담당하며 사법 개혁을 안정적으로 추진했다. 국정철학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사회적 갈등 조정에 관한 풍부한 법조계 경력, 소통하는 온화한 성품을 바탕으로 법무·검찰 개혁 및 권력기관 개혁을 안정적으로 완수하고, 끝까지 공직사회의 기강을 확립할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신 수석은 자신이 물러나게 된 것과 관련해 “여러 가지로 능력이 부족해서 이렇게 떠나게 됐다. 떠나가더라도 문재인 정부의 성공적인 마무리를 지켜보고 성원하겠다”고 말했다. 자신이 현재의 검찰과 정권과의 갈등국면 해소에 한계가 있다는 점을 시사한 것이다.

김진국 신임 수석은 이 자리에서 “참 엄중한 시기에 중책을 맡게 돼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맡은 바 소임 최선을 다해서 수행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짤막하게 말했다. 김 신임 수석은 1963년 생으로 광주 전남고, 서울대 법학과, 서울대 법학 석사 등을 졸업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