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정찬 기자] 4개 여론조사전문기관 공동 NBS(전국지표조사) 2월4주차(22~24일) 문재인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긍정평가)은 다시 상당 폭 반등하면서 부정평가에 비해 오차범위 내에서 높게 조사됐다고 25일 밝혔다.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 4개 여론조사기관이 실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해 ‘잘하고 있다’(매우+잘함)는 긍정적 평가는 47%, ‘잘못하고 있다’(매우+못함)는 부정적 평가는 44%였다. 긍정평가는 지난주 주사 대비 5%포인트 상승했으며 부정평가는 5%포인트 하락했다.
지난주 부정평가가 긍정평가에 비해 7%포인트 오차범위 밖에서 높게 조사됐으나 1주 만에 긍정평가가 부정평가에 비해 3%포인트 오차범위 내에서 앞섰다. 새해 들어 상승흐름을 타던 문 대통령 지지율이 지난주 꺾이는 흐름을 보였으나 1주일 만에 반등세로 돌아섰다.
이 같은 상황은 설 명절 이후 코로나19 확산세 우려가 진정되고 오는 26일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가시화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또 검찰 인사와 신현수 청와대 정무수석 논란과 관련해 문 대통령 패싱, 레임덕 논란이 문 대통령 지지층을 결집시킨 것으로도 해석된다.
연령별로 문 대통령 지지율은 40대(긍정평가 63% 대 부정평가 35%)와 50대(57% 대 36%)에서 전주 대비 각각 10%포인트 상승했고 30대(51% 대 42%)와 70대 이상(42% 대 43%)에서도 각각 5%포인트, 18~20대(36% 대 49%)에서 3%포인트 올랐다. 60대(30% 대 63%)에서는 지지율이 5%포인트 하락했다.
지역별로 문 대통령 지지율은 호남(긍정평가 70% 대 부정평가 26%)에서 지난주와 동률이었고 높았고 경기/인천(52% 대 39%)에서 전주 대비 11%포인트 상승하며 50%선을 넘었다. 대전/세종/충청(48% 대 40%)에서도 10%포인트 올랐으며 대구/경북(29% 대 61%)은 7%포인트, 부산/울산/경남(43% 대 47%)에서는 4%포인트 상승했다. 반면 서울(40% 대 52%)은 2%포인트 강원/제주(40% 대 51%)에서는 긍정평가가 20%포인트 하락했다.
이념성향별로 진보층(긍정평가 71% 대 부정평가 23%)에서 문 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큰 변동 없이 70%선을 유지했고 보수층(23% 대 71%)에서는 긍정평가가 6%포인트 상승했고 중도층(43% 대 51%)에서도 3%포인트 증가했다.
민주당 35%, 국민의힘 20%, 정의당5%, 국민의당 4%, 열린민주당 2%
정당지지도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이 지난주 대비 1%포인트 오른 35%를 기록했고 국민의힘은 3%포인트 하락한 20%, 정의당은 지난주와 동률인 5%, 국민의당 4%, 열린민주당 2% 등으로 조사됐다(태도유보 32%).
민주당과 국민의힘 양당 간 격차는 지난주 11%포인트에서 15%포인트로 벌어졌다. 서울(민주당 30% 대 국민의힘 23%, 부산/울산/경남(36% 대 27%)에서의 양당 지지율을 보면 민주당이 다소 우위를 나타냈다.
이번 조사는 지난 22~24일 사흘 동안 전국 거주 만18세 이상 남녀 1,007명을 대상으로 휴대전화가상번호(100%)를 이용한 전화면접조사방식으로 진행했다. 응답률은 30.1%이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청와대를 출입하면서 여론조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청와대를 중심으로 돌아가는 정치-외교-안보-통일 등의 현안을 정확하게 보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폴리뉴스(www.poli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폴리뉴스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인터넷신문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최근 유통업계에 ‘최저가’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업계는 최근 급변하는 유통시장에서 생존 위기감이 팽배한 가운데, 시장 주도권을 놓고 출혈경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인데요 폴리뉴스에서 알아봤습니다.
[폴리뉴스 김미현 기자] 최근유통업계에 ‘최저가’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업계는 최근 급변하는 유통시장에서 생존 위기감이 팽배한 가운데, 시장 주도권을 놓고 출혈경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입니다. 쿠팡이 유료 회원이 아니어도 무료 로켓배송을 하겠다며 먼저 경쟁 신호탄을 쏘았습니다. 배송비 면제로 사실상 최저가 혜택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이에 이마트는 쿠팡과 롯데마트몰, 홈플러스몰보다 구매 상품이 비싸면 그 차액을 자사 포인트로 적립해준다며 응수했습니다. 롯데마트도 맞불을 놨습니다. 이마트가 최저가를 선언한 생필품 500개 품목을 동일한 가격으로 판매합니다. 포인트도 5배 더 줍니다. 마켓컬리도 과일, 채소 등 60여종의 신선식품을1년 내내 최저가에 판매한다며 전쟁에 참가했습니다. 이에 질새라 편의점까지 가세했습니다. CU와 GS25는 6종의 친환경 채소를 대형 마트보다 싸게 판매합니다. 업계는 이를 통해 마케팅은 물론오프라인 매장으로 고객유도효과도노리고 있습니다. 이마트의 보상받은 차액 ‘e머니’는 오프라인에서 쓸 수 있고, 롯데마트는 오프라인 매장에서만 포인트 적립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제 살 깎아먹기식 출혈경쟁은 결국납품업체로 부담이 전가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