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대응을 위해 파견된 의료진에 지난달 1월까지 임금을 미지급한 금액이 총 185억 2400만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지난 17일 광주 서구 시청광장에 설치된 코로나19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의료진이 검체를 채취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파견된 의료진에 지난달 1월까지 임금을 미지급한 금액이 총 185억 2400만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지난 17일 광주 서구 시청광장에 설치된 코로나19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의료진이 검체를 채취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해 파견된 의료진에 대한 임금 체불액이 185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진 덕분'이라고 치켜세우고 있는 정부 말과는 달리 현장에서 고생하고 있는 의료진에 대해 기본적인 보상이 제대로 이뤄지고 있지 않았던 셈이다.

조명희 국민의힘 의원실이 보건복지부(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로부터 제출 받은 '코로나19 파견 의료진에 대한 미지급 금액 누계자료'에 따르면 코로나 파견 의료진에 대한 지난달 1월까지 체불액은 총 185억 2400만 원이었다. 파견된 의료진은 총 1431명으로 의사 255명, 간호사 760명, 간호조무사 165명, 지원인력 251명이었다.

정부는 국비가 부족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12월과 1월 환자가 폭증하면서 인력 파견 규모도 급증해 예산을 다 썼다는 것이다.

하지만 방역의료 전문가들은 지속적으로 지난해 하반기 코로나 재유행이 온다고 예측했고, 지난해 4차례 추경까지 동원한 상황에서 이러한 부분에 대한 예산 준비를 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중수본은 “현재 이와 관련 현재 예비비 부족분 확보를 위해 재정 당국과 협의 중에 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최전선에서 일하는 의료진들은 그동안 지속적으로 체불된 임금을 지급해 달라고 요구해 온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요구를 받은 지자체도 속수무책이었다. 지자체들은 복지부 중수본에 급여 지급을 계속 요구했는데, 예산을 확보해 2월∼3월 초까지는 지급할 것이라는 원론적인 답변만을 받았다고 전했다.

조명희 의원은 "K방역 홍보에는 수많은 예산을 투입하면서도 코로나19 현장 최전선에서 분투하는 의료진들의 급여는 체불하는 것이 문재인 정부 K방역의 민낯"이라며 "불필요한 홍보성 예산을 절감해 의료진들의 급여지급과 처우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