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안팎 입장 표명 요구에 난감한 여당 예비후보
국민의힘 예비후보들 “서울 광장 개최 반대”
국민의당 “與 후보들, 간 보지 말고 입장 밝혀야”

국민의당 안철수 서울시장 예비후보는 18일 제3지대 야권후보 TV 토론에서 “퀴어 축제는 도심 밖에서 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당 안철수 서울시장 예비후보는 18일 제3지대 야권후보 TV 토론에서 “퀴어 축제는 도심 밖에서 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당 안철수 서울시장 예비후보가 TV 토론에서 “퀴어 축제는 도심 밖에서 해야 한다”고 답하면서 ‘성 소수자’ 문제가 이번 보궐선거의 새로운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정치권 안팎에서 나머지 서울시장 예비후보들을 향해 입장 표명을 촉구하면서, 국민의힘 예비후보들은 일제히 “서울 광장 개최 반대” 입장을 내놨다. 민주당 박영선‧우상호 후보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

18일 TV 토론 서 安 “퀴어 축제 거부할 권리도”
금태섭 “‘안 볼 권리’ 이야기하는 것이 혐오·차별”

국민의당 안철수 예비후보는 18일 제3지대 야권후보 단일화를 위한 첫 토론에서 무소속 금태섭 예비후보가 “퀴어 축제에 나갈 생각이 있느냐”고 묻자, “퀴어 축제를 거부할 권리도 있다”고 답해 논란이 일었다.

안 후보는 “차별에 반대하는 것은 당연하다. 개인들의 인권은 존중돼야 마땅하다”면서도 “그러나 자기의 인권뿐 아니라 타인의 인권도 굉장히 소중하다”고 답했다.

안 후보는 “퀴어 축제를 광화문에서 하게 되면, 거긴 자원해서 보려고 오는 분도 계시겠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또는 아이들을 데리고 오는 분들도 계신다. 그런 것들을 거부할 수 있는 권리도 존중받아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금태섭 후보는 “말씀하신 걸 들으니 우리 사회가 차별 없는 사회로 가는 게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 하는 생각이 든다”라면서 “대단히 실망스럽다”라고 표현했다.

안 후보와 금 후보는 19일 ‘퀴어 축제’ 이슈를 두고 다시 한번 부딪혔다. 안 후보는 19일 CBS 라디오에 출현해 “저 역시 소수자 차별에 누구보다 반대하고 이들을 배제하거나 거부할 권리는 누구한테도 없다”라면서도 “광화문 퀴어 퍼레이드를 보면 신체 노출이나 성적 표현 수위가 높은 경우가 있다. 성적 수위가 높은 축제가 도심에서 열리면 아동이나 청소년이 무방비하게 노출되는 것을 걱정하는 시민들 의견도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금 후보는 같은 날 KBS 라디오에 출연해 “성 소수자들이 1년에 한 번 축제하는 것을 ‘보통 사람’ 눈에 띄는 곳에서 하지 말라고 하면서, ‘안 볼 권리’를 이야기하는 것은 혐오·차별과 다른 말이 아니다”라고 받아쳤다.

이어 “예전에 우리나라에서도 장애가 있는 분들이 TV토론에 출연하지 못할 때가 있었다. 보기에 불쾌하다는 것”이라고 예를 들었다.

이에 정의당은 논평을 통해 “성 소수자를 동등한 시민으로 보지 않는 안 후보의 인권 감수성이 개탄스럽다”며 “성소수자 시민에 대한 혐오와 분열을 조장하고, 서울 시민들의 기본적 권리를 마치 선택인 것처럼 발언한 것에 대해 각성하고 상처입은 성소수자들에게 사과하라”고 촉구하며 비판했다.

오세훈 “시장 개인이 결정할 문제 아냐”
나경원 “광화문 도심 퀴어축제 불편해하는 시민 권리 존중해야”
조은희‧오신환 “동성애 반대”
박영선‧우상호는 ‘묵묵부답’

안 후보와 금 후보 사이의 ‘성 소수자’ 논쟁 불씨는 다른 보궐선거 후보들로 옮겨붙는 모양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해당 이슈에 대한 후보자들의 입장 정리를 요구하고 있는 상태다. 이에 국민의힘 후보들은 각기 입장을 내놓고 있다. 반면 박영선, 우상호 등 민주당 예비후보 2인은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국민의힘 오세훈 예비후보는 22일 YTN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일단 큰 틀에서 봤을 때 이건 성 소수자의 문제다. 성 소수자를 포함해서 소수자의 인권도 보호해야 하고 또 차별은 없어야 한다. 차별은 금지해야 한다는 큰 원칙에는 저도 당연히 동의한다”면서도 “시장 개인이 (축제를) 해도 된다, 안 해야 한다고 결정하는 문제는 아니다”고 밝혔다.

그는 “서울시에는 이걸(광장 축제 개최) 결정하는 기구도 있고 규정도 있다. ‘서울시 광장 사용심의위원회’라는 게 있다”며 “거기서 결정하게 되고 그냥 결정하는 게 아니라 심의 사용 규칙이 있다. 그 규칙을 기준으로 해서 심의위원회에서 결정하는 문제다”라고 설명했다.

나경원 예비후보 측은 22일 <폴리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성소수자의 인권도 존중한다”면서도 “그러나 광화문 도심 퀴어축제를 불편해하시는 시민들의 권리도 존중해야 한다”고 답했다.

조은희 예비후보는 22일 <폴리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동성애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찬성하지 않는다”며 “그러나 동성애에 대한 인권적 측면에 있어서는 UN의 방침과 똑같이 역차별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조 후보는 “(퀴어 축제를) 서울 시민이 많이 모이는 곳, 교통이 혼잡한 시청 광장에서 하는 것은 역차별의 역차별”이라고 강조했다.

오신환 예비후보는 “동성애는 반대한다. 하지만 조례상 서울시장이 퀴어 축제를 막을 권한이 없는 게 현실”이라고 했다.

그러나 여당 후보들은 여전히 말을 아끼고 있는 상태다. 여당 박영선 후보는 지난 14일 기자간담회에서 차별 금지법과 관련해 “시대의 흐름이 변하는 만큼 포용적인 자세를 가질 필요가 있다”면서도 퀴어 축제 개최에 대한 언급은 내놓지 않았다.

우상호 후보 역시 이 문제에 대해 “아직 시장에 당선되지 않아 구체적으로 검토해본 것이 없다. 면밀히 따져서 (입장을) 결정하겠다”라고 설명했다.

이를 두고 국민의당은 여당 후보들을 향해 입장을 밝힐 것을 촉구하고 있다.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은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이 정도 사안이면 간 보지 말고 자신들의 입장을 밝히는 것이 서울시민에 대한 도리”라며 “시청 앞 광장 퀴어축제 허용 여부에 대한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들의 입장은 무엇이냐”고 물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