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이 18일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예비후보가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을 롤모델이라고 발언한 것에 대해 박 전 시장의 성추행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이날 국회 본청에서 열린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김미애 국민의힘 의원이 우 예비후보의 최근 페이스북 게시글을 언급하며 "2차 가해에 해당한다고 보는가"라는 질의에 "피해자에게 2차 가해가 될 수 있는 상처를 줄 수 있는 언행은 누가 되든지 자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이같이 답했다.

앞서 우 예비후보는 지난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박 전 시장은 제게 혁신의 롤모델이었고 민주주의와 인권을 논하던 동지였다"며 박 전 시장을 두둔해 '2차 가해' 논란을 빚었다. 하지만 현재 우 예비후보 공식 페이스북에 해당 게시글은 삭제돼있는 상태다.

이에 대해 정 장관은 "이 이야기가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 확산했을 때 본인이 그런 의미가 아니었다고 얘기했던 듯하다"며 "먼저 발언이 2차 가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본인도 인지했던 것 같다"고 답했다.

그러자 김 의원은 우 예비후보 게시글로 인해 고통받고 있다는 피해자의 입장문을 읽으면서 '2차 가해가 맞다고 보냐'고 재차 물었고 정 장관은 끝내 "그렇게 판단하는 것이 옳은 것 같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 의원이 박 전 시장 부인 강난희 씨가 최근 박 전 시장의 억울함을 적은 손편지를 공개한 것이 적절한지에 관해 묻자 "가족 입장에선 고인 명예를 회복하고 싶겠지만 누구라도 피해자에게 상처를 주는 언행은 사회 구성원 모두 자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정 장관은 답변했다.

앞서 정 장관은 이날 오전 전체회의에서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이 최근 국가 인권위원회가 박 전 시장 성추행 사실을 인정한 점을 근거로 '세 차례' 추궁한 끝에 결국 박 전 시장이 성추행 가해자가 맞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전 의원은 정 장관을 향해 "박 전 시장의 성범죄 의혹이 사실로 판명 났다"며 "작년 인사청문회 때 이 사건이 권력형 성범죄인 것은 인정했다"며 "그런데 가해자가 누군지 묻는 질의에는 즉답을 피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전 의원은 "지금 다시 여쭙겠다. 이 사건 가해자는 누구냐"라고 물었다. 이에 대해 정 장관은 "그간 조사 결과를 보면 그렇게 추정할 수는 있지만, 박원순 시장이 사망해서 그렇게 적시할 수 있는 절차는 아니다"라며 "상식적으로 다 생각하는 것이지만, 표현하기에는…"이라며 즉답을 피했다.

전 의원이 "가해자는 돌아가신 박원순 시장이라고 인정한다는 말이냐"라고 재차 질문하자 정 장관은 "본인이 없는 상황에서 명시적으로 얘기하는 건 제가 그렇게 생각지 않는 것과 달리, 표현하는 것은…"이라며 또다시 말끝을 흐렸다.

그러자 전 의원은 "여가부 역할은 피해자 보호와 지원이다. 피해자를 위해 충분히 목소리 내주셔야 한다"면서 "가해자가 고 박원순 시장이란 것이 인권위 조사와 관련 판결에도 적시하고 있다. 그런데도 피해자가 누군지를 답하지 못하느냐"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다시 한번 묻겠다. 이 사건 가해자는 누구냐"고 했고 정 장관은 "개인적으로는 그렇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개인적으론 고 박원순 시장이라 생각한다는 것이냐'는 전 의원의 확인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아울러 정 장관은 '김영순 전 한국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가 박 전 시장의 피소 사실을 알렸다'는 의혹에 대해 "도의적 책임은 있지만 명료한 수사 결과가 드러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러자 전 의원은 "본인이 유감을 표명했는데도 소극적으로 발언한다"고 일갈했다.

이어 '박 전 시장 사건 피해자를 살인죄로 고발한다'는 일각의 움직임에 대해선 "2차 가해"라고 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