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
작은 도시국가였던 로마는 ‘도로’를 건설해 대제국이 됐습니다.
지금 인터넷 시대 역시 ‘연결망’이 필요합니다.
망을 토대로 사람과 데이터가 오가며 부가가치가 창출됩니다.
이 망을 이용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IT 기업들로
넷플릭스, 구글, 페이스북, 네이버, 카카오, 웨이브 등이 있습니다.
이용자가 워낙 많아 과도한 트래픽을 발생시키므로
이들에 서비스 품질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게끔 의무를 부과하게 했습니다.
바로 전기통신사업법 시행령이 그것입니다.
넷플릭스법이라고 쉽게 부르기도 합니다.
전년도 말 기준 직전 3개월간 국내 하루 평균 이용자 100만 명 이상
하루 평균 트래픽 양이 국내 총량의 1% 이상인 부가통신사업자를 대상으로
통신서비스 품질 유지 의무를 부과합니다.
넷플릭스법은 지난해 12월 10일 시행돼, 최근 처음으로 적용됐습니다.
구글이 ‘접속 중단’ 사태를 일으킨 것에 대해 과기부가 이 법에 근거해 조치를 요구했고,
구글은 앞으로 한국어로 장애 사실을 고지하기로 하고
‘국내대리인’을 두어 이용자의 문의를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단 넷플릭스법에 잔존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나 KT 등 망사업자의 의무를 왜 부가통신사업자에게 부과하느냐,
또 이들 중에서도 넷플릭스, 구글 등 해외사업자에 실질적인 집행이 가능하겠느냐
논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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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유통업계에 ‘최저가’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업계는 최근 급변하는 유통시장에서 생존 위기감이 팽배한 가운데, 시장 주도권을 놓고 출혈경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인데요 폴리뉴스에서 알아봤습니다.
[폴리뉴스 김미현 기자] 최근유통업계에 ‘최저가’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업계는 최근 급변하는 유통시장에서 생존 위기감이 팽배한 가운데, 시장 주도권을 놓고 출혈경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입니다. 쿠팡이 유료 회원이 아니어도 무료 로켓배송을 하겠다며 먼저 경쟁 신호탄을 쏘았습니다. 배송비 면제로 사실상 최저가 혜택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이에 이마트는 쿠팡과 롯데마트몰, 홈플러스몰보다 구매 상품이 비싸면 그 차액을 자사 포인트로 적립해준다며 응수했습니다. 롯데마트도 맞불을 놨습니다. 이마트가 최저가를 선언한 생필품 500개 품목을 동일한 가격으로 판매합니다. 포인트도 5배 더 줍니다. 마켓컬리도 과일, 채소 등 60여종의 신선식품을1년 내내 최저가에 판매한다며 전쟁에 참가했습니다. 이에 질새라 편의점까지 가세했습니다. CU와 GS25는 6종의 친환경 채소를 대형 마트보다 싸게 판매합니다. 업계는 이를 통해 마케팅은 물론오프라인 매장으로 고객유도효과도노리고 있습니다. 이마트의 보상받은 차액 ‘e머니’는 오프라인에서 쓸 수 있고, 롯데마트는 오프라인 매장에서만 포인트 적립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제 살 깎아먹기식 출혈경쟁은 결국납품업체로 부담이 전가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