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현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 조치에 대해 "정부는 (코로나19)백신 접종이 본격화하는 오는 3월부터는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방안을 마련해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모두발언을 통해 "정부는 두 달 이상 이어진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15일부터 하향 조정했다"며 "방역상황이 우리 방역 시스템과 의료 시스템의 통제 범위 안에 있다는 판단 속에서 방역과 일상의 조화, 방역과 민생의 균형을 이루기 위해 고심 끝에 내린 결정"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새로운 거리두기 방안에 대해 언급하며 "집합 금지와 영업 제한 등의 일률적인 강제 조치를 최소화하면서 방역 수칙 위반 활동과 행위를 엄격히 제한하는 방식으로 바꿔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자율성을 확대해 생업의 길을 넓히는 대신, 책임성을 더욱 높이자는 것"이라며 "방역 수칙 위반 행위에 대해서는 원스트라이크 아웃 등 보다 강화된 조치를 취해 방역에 빈틈이 생기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추가로 문 대통령은 이달 26일부터 시행되는 코로나19 국내 백신 접종에 대해 "백신 접종이 시작된다고 해도 코로나19와의 전쟁은 장기전으로 갈 수 밖에 없다"며 "이미 1년 넘게 지속되고 있고, 앞으로도 상당기간 동안 코로나와 공존해야 하는 상황에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 일부 계층에게 계속해서 경제적 부담을 지을 수는 없다. 지속 가능한 방역을 위해서도 방역과 민생이 함께 가는 것 필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자율·책임을 중시하는 방역은 새로운 도전이다. 성숙한 시민 의식이 성패의 열쇠"라며 "저는 우리 국민을 믿는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