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지난해 주요 금융지주사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라는 악조건 속에서도 역대 최대 실적을 경신했습니다.
빚내서 투자한다. 이른바 ‘빚투’ 열풍 덕분입니다.
KB증권 65%↑ 하나금융투자 45%↑. 저금리 장기화로 주식 투자가 늘자 증권사들의 순이익이 수직상승했습니다.
모기업인 금융지주사 실적도 밀어 올렸는데요. KB금융은 5.7% 오른 3조 4552억 원, 하나금융은 10.3% 오른 2조 6372억 원의 순이익을 냈습니다.
그러나 주주들에 대한 배당은 줄어들 전망입니다. 왜?
금융당국이 코로나19로 발생할 위험을 대비해 자본금을 쌓으라며 ‘배당성향 20%’로 권고했기 때문입니다.
배당성향은 배당금을 당기순이익으로 나눈 값입니다. 배당성향이 높을수록 기업이 벌어들인 소득에서 주주들에게 돌려주는 것이 많다는 뜻이죠.
당국 권고를 받아들인 KB금융과 하나금융은 지난해 각각 26%, 25.78%였던 배당성향을 올해 20%까지 낮췄습니다.
단순 계산하면 KB금융의 배당 예정액은 6910억 4000만 원, 하나금융은 5274억 4000만 원 수준입니다. 전년보다 각각 1700억 원, 890억 원 정도 줄어듭니다.
신한금융과 우리금융은 배당성향 결정을 3월 초 이사회로 미뤘습니다. 하지만 이들이 금융당국 권고를 무시하고 20% 이상 배당성향을 결정하긴 쉽지 않아 보입니다.
금융당국은 “EU도 평상시 배당성향 40% 수준인 은행 배당을 15%로 권고하고 있다”며 불가피한 조치라는 입장인데요.
그러나 금융주가 대표적인 고배당주로 꼽혀온 만큼 주주들의 불만은 더 커질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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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유통업계에 ‘최저가’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업계는 최근 급변하는 유통시장에서 생존 위기감이 팽배한 가운데, 시장 주도권을 놓고 출혈경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인데요 폴리뉴스에서 알아봤습니다.
[폴리뉴스 김미현 기자] 최근유통업계에 ‘최저가’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업계는 최근 급변하는 유통시장에서 생존 위기감이 팽배한 가운데, 시장 주도권을 놓고 출혈경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입니다. 쿠팡이 유료 회원이 아니어도 무료 로켓배송을 하겠다며 먼저 경쟁 신호탄을 쏘았습니다. 배송비 면제로 사실상 최저가 혜택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이에 이마트는 쿠팡과 롯데마트몰, 홈플러스몰보다 구매 상품이 비싸면 그 차액을 자사 포인트로 적립해준다며 응수했습니다. 롯데마트도 맞불을 놨습니다. 이마트가 최저가를 선언한 생필품 500개 품목을 동일한 가격으로 판매합니다. 포인트도 5배 더 줍니다. 마켓컬리도 과일, 채소 등 60여종의 신선식품을1년 내내 최저가에 판매한다며 전쟁에 참가했습니다. 이에 질새라 편의점까지 가세했습니다. CU와 GS25는 6종의 친환경 채소를 대형 마트보다 싸게 판매합니다. 업계는 이를 통해 마케팅은 물론오프라인 매장으로 고객유도효과도노리고 있습니다. 이마트의 보상받은 차액 ‘e머니’는 오프라인에서 쓸 수 있고, 롯데마트는 오프라인 매장에서만 포인트 적립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제 살 깎아먹기식 출혈경쟁은 결국납품업체로 부담이 전가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