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봉주 이어 우상호까지, 野 단일화 대응 위해 통합 주장
우상호 "야권 단일화 성사될 경우 승리를 장담할 수 없어"
신지혜 "우상호 제안한 단일화는 양당 체계 강화 지름길"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범야권의 서울시장 보궐선거 단일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여권에서도 이에 대응하는 단일화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경선에 나서는 우상호 의원은 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정봉주 전 의원이 언론을 통해 서울시장 후보로 나선 이유가 더불어민주당과 통합을 추진하기 위함이라고 했다"며 "재보궐선거의 승리와 2022년 재집권을 위해서는 열린민주당과 통합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던 나로선 대환영"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앞서 열린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경선에 나서는 정봉주 전 의원은 지난 3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민주당과의 통합을 선언하기 위해 서울시장 예비후보가 됐다"고 말한 바 있다. 

우 의원은 "여론조사 추이를 보면 3자 대결에서는 후보가 누구든 승리할 수 있지만, 야권 단일화가 성사됐을 경우 승리를 장담할 수 없다"며 "야권 단일후보가 나올 경우에도 이길 수 있는 구도를 짜야 한다"고 범여권 단일화 필요성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열린민주당, 정의당, 시대전환 등 범진보진영의 지지자가 결집할 첫 단계가 열린민주당과의 통합"이라며 "선거 전 통합이 어렵다면 후보 단일화와 선거 후 통합 합의라도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정 전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우 의원을 향해 "진정성 있는 정치 고수"로 추켜 세웠다. 그러면서 "통합은 후보 단일화라는 꼼수 같은 정치 공학과 다르다"며 "이번 서울시장 선거에서는 단 한 표라도 아쉽다"며 "우리 표쪽의 이탈을 막고 단결과 단일 대오를 꾸려야 하는데 바로 그것이 통합"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장에 출마하는 신지혜 기본소득당 후보는 이날 입장문을 내어 "우상호 후보가 제안한 친문 단일화는 하나부터 열까지 안철수-국민의힘 반문 단일화와 닮았다"며 "정봉주 열린민주당 후보가 '민주당과 통합하기 위해 선거에 나왔다'는 말을 환영한다는 것은 서울시민을 위한 경쟁이 아닌 양당 체계를 강화하는 지름길로만 보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범야권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금태섭 전 민주당 의원의 제3지대 '1차 단일화 경선' 제안을 수용하면서, 국민의힘 후보 확정 이후 양측이 결선을 치르는 2차 단일화 방식이 사실상 확정됐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