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 쪽방촌 주민들 오는 2026년에는 공공임대주택으로 이주
이주와 재정착, 개발 순차 진행...관계 기관 전담 TF 구성해 추진

국토부와 서울시가 국내 최대 쪽방촌에 대한 정비사업을 추진한다. 쪽방촌 주민과 기존 거주자에게 2030년까지 주택 총 2410호가 공급될 예정이다.  서울 용산구 KDB생명타워 LH주택공사에서 바라본 국토부 주관 서울역 쪽방촌 정비방안 계획부지. <사진=연합뉴스>
▲ 국토부와 서울시가 국내 최대 쪽방촌에 대한 정비사업을 추진한다. 쪽방촌 주민과 기존 거주자에게 2030년까지 주택 총 2410호가 공급될 예정이다.  서울 용산구 KDB생명타워 LH주택공사에서 바라본 국토부 주관 서울역 쪽방촌 정비방안 계획부지.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민호 기자] 국토부와 서울시가 국내 최대 쪽방밀집 지역인 서울역 쪽방촌에 대한 정비사업을 실시한다. 

국토부·서울시·용산구는 5일 ‘서울역 쪽방촌 정비 계획’을 발표했다. 공공주택사업으로 추진되는 이 사업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서울주택도시공사(SH)가 공동사업시행자로 참여하며, 서울시와 용산구는 사업의 행정·재정적 지원을 담당한다.

‘서울역 쪽방촌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공공주택 및 도시 재생산업 추진계획’으로 1960년대 이후 빈곤층이 서울역 인근으로 몰리면서 형성된 국내 가장 큰 쪽방촌에 쪽방 주민과 기존 거주자의 재정착을 위한 공공주택(총 1450호, 임대 1250호·분양 200호)와 민간분양주택(960호) 등 주택 2410호가 들어선다.  

현재 쪽방촌 주민들은 평균 24.4만원 임대료를 내고 0.5~2평(1.65~6.6㎡) 방에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교적 높은 임대료에도 불구하고 단열이나 방음, 난방이 취약하고 위생 상태도 열악한 주거환경이다. 

이 사업이 통해 쪽방 주민에게 5.44평(18㎡)의 임대주택을 보증금 183만원, 월 3만 7000원에 제공할 예정이다. 

국토부와 서울시는 임시 이주가 이뤄진 후 기존 건물을 철거하고 공공주택을 건설하는 쪽방촌 정비 계획을 밝혔다. <사진=국토부>
▲ 국토부와 서울시는 임시 이주가 이뤄진 후 기존 건물을 철거하고 공공주택을 건설하는 쪽방촌 정비 계획을 밝혔다. <사진=국토부>

 

국토부는 사업 기간 중 이주 수요 최소화를 위해 단지를 구분해 순차적으로 정비한다고 밝혔다.

임대주택과 공공분양주택이 들어설 지역의 기존 건물을 철거하고 공공주택을 건설해 기존 거주자의 재정착이 완료되면 나머지 부지에 민간주택을 공급한다.

철거 지역 쪽방주민(150여명)은 인근 게스트하우스나 공원 내 모듈러 주택을 활용해 조성한다. 일반 주택 거주자(100여세대)는 희망 세대에 전세·매입 임대주택을 임시 거주지로 제공할 계획이다. 

임대주택은 통합공공임대주택으로 공급된다. 1인가구과 다가구용 등 세대 수에 따라 주택을 구성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토지 소유자에 현재 소유한 토지 용도와 거래 사례 등을 고려해 ‘정당보상’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영업 활동에 대해서는 영업보상이 이뤄지고, 주택단지 내 ‘상생협력상가’를 마련해 영업활동을 이어가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공공주택사업과 함께 도시재생뉴딜 사업을 연계 추진한다. 쪽방 주민의 재정착을 지원하는 복지 시설이 설치된다. 

국토부와 서울시 등 관련기관은 ‘서울역 쪽방촌 공공주택 추진TF’를 구성해 사업 운영할 계획이다. 

올해 주민 의견 수렴 등 절차를 거쳐 지구지정이 이뤄지면 내년에 지구계획과 보상, 2023년에 임시 이주와 공공주택 단지 착공이 이뤄진다. 입주는 2026년, 2030년에 민간분양 택지까지 개발이 완료될 예정이다. 

현재 쪽방촌 지역(위)과 쪽방 정비 사업의 미래 예상 조감도(아래). <사진=연합뉴스>   
▲ 현재 쪽방촌 지역(위)과 쪽방 정비 사업의 미래 예상 조감도(아래). <사진=연합뉴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