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3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정세균 국무총리가 3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현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조치가 설 연휴가 끝날때까지 2주간 연장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3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모두발언을 통해 "정부의 이번 결정은 쉽지 않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에 따라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9시 이후 영업제한 조치는 설 연휴가 끝날 때까지 유지된다. 

이날 정 총리는 거리두기 2주 연장 결정에 대해 "(코로나19)3차 확산세를 설 연휴까지 확실히 안정시켜야만 백신 접종과 3월 개학이 차질 없이 이루어지고, 이를 발판 삼아 소중한 일상의 회복을 앞당길 수 있기 때문"이라며 "이번 방역 조치를 결정하면서 가장 가슴 아프게 다가온 분들이 바로 전국의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라고 밝혔다. 

또 정 총리는 강화된 방역 조치에 따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에 대해 "안타깝고 송구하다"며 "마지막 고비를 하루빨리 넘도록 조금만 더 힘내주실 것을 간곡히 호소드린다"고 했다. 아울러 그는 백신 도입에 대해 "이르면 2월 중순에 화이자 백신 11만 7천 도즈, 약 6만 명분이 국내에 들어온다"며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도 WHO(세계보건기구) 긴급 사용승인을 거쳐 상반기 중 최소 130만 명분, 최대 219만 명분이 도입되고, 이중 최소 30만 명분 이상은 2∼3월 중 공급된다"고 설명했다.

추가로 그는 "정부가 개별 계약을 맺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도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 허가를 통과하면 2월 말부터 공급되므로 1분기 백신 도입과 접종 일정이 한층 가시화했다"고 언급하면서 차질없는 접종이 이뤄지도록 범부처 차원의 빈틈없는 대비를 주문했다.

한편 31일 0시 기준 일별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355명으로 집계됐다. 지난 1월 3일 이후 기준 누적 확진자는 7만 8205명이다. 사망자는 1420명으로 확인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