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김 대표 직위해제…장 의원, 형사 고소는 고려 안해 
金 "당대표직 사퇴·성폭력 예방교육 이수·당 징계를 받을 것"
장 의원 " 부당한 2차 가해 두려워…끝까지 피해자들과 싸우겠다"

김종철 정의당 전 대표가 같은 당 장혜영 의원을 성추행 하면서 불명예 퇴진한다. <사진=연합뉴스>
▲ 김종철 정의당 전 대표가 같은 당 장혜영 의원을 성추행 하면서 불명예 퇴진한다. <사진=연합뉴스>

젠더 이슈를 주도해왔던 정의당의 김종철 대표가 성추행으로 당대표직에서 물러난다. 피해자는 같은 당의 장혜영 의원이다. 김 대표는 성추행 사실을 모두 인정했다. 

25일 정의당에 따르면 김 대표는 지난 15일 저녁 서울 여의도에서 장 의원과 식사를 같이 했고, 식사가 끝난 후 차량을 대기하던 중 김 대표가 장 의원을 성추행을 했다. 해당 사실을 당에 알려야 할 지 고심하던 피해자인 장 의원은 사건 발생 후 3일 뒤인 지난 18일 정의당의 젠더인권본부장인 배복주 부대표에게 해당 사실을 알렸다.

정의당 긴급 기자회견, "다툼의 여지 없는 명백한 성추행 사건"

배 부대표는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이 사건은 다툼의 여지가 없는 명백한 성추행 사건이고, 가해자인 김 대표 또한 모든 사실을 인정했다"며 "사실관계 확인을 위한 추가조사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도 이날 입장문을 내어 "피해자가 원치 않고 전혀 동의도 없는 부적절한 신체접촉을 행함으로써 명백한 성추행의 가해를 저질렀다"며 "변명의 여지가 없는 행위였고, 피해자는 큰 상처를 받았다. 피해자께 다시 진심으로 사죄드린다"고 밝혔다. 

사건 당시 음주 여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정의당 관계자는 "피해자나 가해자가 그 부분을 구체적으로 말하는 것을 확인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장 의원 외에 추가 피해자는 없는 상황이다. 피해자인 장 의원의 실명이 공개된 것은 본인의 결정에 따른 것이라고 정의당은 밝혔다.

장 의원은 형사상 고소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 장 의원의 고소와 무관하게 정의당은 대표단회의를 열고 김 대표를 당 징계절차인 중앙당기위원회 제소하고 직위를 해제했다. 또 김 대표는 입장문을 통해 대표단 회의 등 공식 기구에서 징계를 요청한다고 밝히면서 추가 징계도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김 대표는 이번 일에 대해 세 가지 방법으로 자신에 대한 징계를 하기로 했다고 입장을 냈다. 당대표직 사퇴와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교육 이수, 정의당 당기위원회에 스스로 제소 등을 통해 징계를 받겠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피해자측과 논의하는 과정에서 제 가해행위는 공당에서 벌어진 사안이므로 스스로 당기위원회 제소가 아니라 당의 대표단 회의 등 공식기구에서 저에 대한 엄중한 징계를 청구하는 방향으로 입장을 정했다"고 말했다. 

배 부대표는 "당원여러분과 국민여러분께 치명적인 상처가 됐다.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어떤 일이 있어도 당 차원에서 성인지사건을 견지하고 성실하게 문제를 해결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장혜영 "인간으로서 존엄 훼손 당하는 충격·고통 커" "무관용의 태도로 사건 처리할 것"

장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고 "마음 깊이 신뢰하던 우리 당 대표로부터 저의 평등한 인간으로서의 존엄을 훼손 당하는 충격과 고통은 실로 컸다"며 "설령 가해자가 당 대표라 할지라도, 아니 오히려 당 대표이기에 더더욱 정의당이 단호한 무관용의 태도로 사건을 처리할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향후 닥쳐올 부당한 2차 가해가 두렸다고도 토로했다. 장 의원은 "피해사실을 공개함으로써 저에게 닥쳐올 부당한 2차 가해가 참으로 두렵다"면서도 "그보다 두려운 것은 저 자신을 잃어버리는 일이다. 만일 피해자인 저와 국회의원인 저를 분리해 피해자를 보호한다는 이유로 영원히 피해 사실을 감추고 살아간다면 저는 거꾸로 이 사건에 영원히 갇혀버릴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끝까지 (성폭력 피해자) 여러분과 함께 싸우겠다"며 "어떤 폭력 앞에서도 목소리 내며 맞서기를 주저하지 않겠다. 집요하게 이어져온 성폭력의 굴레를 기어이 끊어내고 다음 사람은 이보다 나은 미래를 맞이할 수 있겠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