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의 집무실에서 취임 후 첫 업무로 파리 기후변화협약 복귀, 연방 시설 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 인종 평등 보장 등에 관한 행정명령 3건에 서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의 집무실에서 취임 후 첫 업무로 파리 기후변화협약 복귀, 연방 시설 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 인종 평등 보장 등에 관한 행정명령 3건에 서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현우 기자] "우리는 이 바이러스와 전쟁 중이다"

지난 20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취임 후 첫 행보로 일부 지역에 한해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는 행정명령을 발동하는 등 전에 없던 방역대책에 힘을 쏟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과는 다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초기부터 마스크 착용을 거부하는 등 코로나19를 보건 이슈가 아닌 정치적 영역으로 끌어들였다는 비판을 받았다. 그 결과 코로나19 대확산 1년 만에 미국은 확진자 2천 400만 명, 사망자 40만 명을 넘기는 등 불명예를 안았다.

이렇듯 트럼프 전 대통령과는 다른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바이든 대통령은 코로나19 검사 확대와 백신접종 가속화 목표를 취임 후 첫 정치 행보로 제시했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15일 연설을 통해 "취임 후 100일까지 백신 1억 회 접종이라는 우리의 목표를 지킬 것"이라며 코로나19 방역을 최우선 과제로 내세웠다.

이에 바이든 행정부는 스포츠센터, 주민센터 등 연방이 지원하는 접종 센터 수 천개를 세울 계획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 같은 코로나19 관련 정책을 위해 총 1조 9천억 달러(한화 2092조 원)에 달하는 경기부양책도 의회에 제안했다. 금액 중 4천억 달러는 코로나19 퇴치에 직접 쓰인다. 나머지 금액은 실업금여 등 코로나19로 인한 피해지원과 주·지방 정부 지원에 쓰일 예정이다.

또 바이든 정부는 코로나19 대응팀을 구성해 방역 집중관리에 들어간다. 바이든 행정부에 따르면, 제프 자이언츠 백악관 코로나19 조정관, 비베크 머시 보건복지부 PHSCC 공동단장, 하비에르 베세라 보건복지부 장관,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 소장 등이 해당 대응팀을 이끌어간다.

지난해부터 미국의 방역 책임을 맡아온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 전염병연구소 소장을 그대로 중용했다. 파우치 소장은 트럼프 정부 당시, 트럼프 전 대통령과 방역문제에 대해 갈등이 있었다. 이에 미 현지 언론에선 트럼프가 재선에 성공할 경우, '파우치 소장을 제일 먼저 해임할 것'으로 보고 있었다. 하지만, 바이든 대통령은 파우치 소장에 대해 "코로나19 대응팀의 최고 의료 고문에 임명할 것"이라며 신뢰를 내비쳤다.

아울러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19일 취임을 하루 앞두고 워싱턴DC에 도착해 코로나19 사망자를 가장 먼저 추모했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그는 이날 워싱턴DC 공원 내셔널몰에 위치한 리플렉팅풀 근처에서 열린 추모행사에서 "우리는 치유하려면 반드시 (코로나19 사망자를)기억해야 한다"고 연설했다. 그러면서 "기억하는 것이 때로는 힘들지만 그것이 우리가 치유하는 방식"이라며 "국가가 그렇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바이든 대통령이 서명한 마스크 착용 의무화 행정명령 내용에는, 연방 정부의 재산에 해당하는 모든 건물에서 마스크를 써야 하고 직원들은 물리적 거리를 둬야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 국가 차원에서 바이러스에 대응할 수 있는 연방 사무소를 새로 설립하고, 트럼프 전 대통령이 미국 국가안전보장회의에서 없앴던 글로벌보건안전방어 부서를 부활시켰다. 

미국은 코로나19 확진자와 사망자가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국가로 기록되고 있다. 국제통계사이트 월드오미터에 따르면 20일(현지시간) 기준 미국의 코로나19 누적 사망자는 41만 1000여명으로 집계됐다. 바이든 당선인은 자택이 있는 델라웨어주에서 워싱턴DC로 떠나면서 "어두운 겨울에 임기를 시작한다"며 코로나19 방역에 진력할 의지를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