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욱 초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 후보자가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주식거래를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가운데 해당 업체 대표가 "회사에서 공개할 수 있는 자료가 있고, 그 정도 선에서 공개를 하고 (후보자에게) 설명을 드렸다"고 밝혔다.
김성우 미코바이오메드 대표이사는 19일 국회에서 열린 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참고인으로 출석해 해당 사실에 대해 해명했다.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은 "김 후보자가 과감하게 투자할 수 있도록 향후 운용 정보를 알려줬느냐"고 질의하자 이같이 답변했다.
국회에 제출된 인사청문 요청안에 따르면 김 후보자가 보유한 주식은 총 1억 675만원 상당으로 이 가운데 90% 이상이 미코바이오메드다. 김 후보자는 2017년 3월 미코바이오메드 제3자 유상증자에 참여했고, 5개월 뒤 미코바이오메드는 모체 회사인 나노바이오시스와 합병했다.
김 후보자가 미코바이오메드 모 회사인 나노바이오시스의 유상증자에 참여할 당시 미공개 정보를 이용했을 가능성을 묻는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의 질문에 김 대표는 "저희 기술을 보면 향후 발전 가능성이 굉장히 있다"며 "대부분 공시된 내용"이라고 밝혔다.
또 김 대표는 "향후 사업화되면 그만한 가치를 가져올 수 있다는 신뢰를 갖고 투자가 들어왔다"며 "제가 살아온 모습이나 기존 친분 관계를 통해 그 말을 믿어주고 투자해주신 것으로 판단한다"고 답했다.
김 후보자가 2017년 3월 유상증자에 참여한 뒤 5개월 만에 미코바이오메드와의 합병이 있었다는 것에 대해서는 "최초로 합병을 논의한 시점은 7월"이라며 "(김 후보자가 유상 증자에 참여한) 3월에는 합병 이야기가 나올 때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유상 증자 경위를 묻는 소병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김 후보자에게 참여 요청을 했다"며 "아는 분들을 통해 빠르게 자본을 확보할 수 있어서 연락하게 됐고, 그 당시 김 후보자가 들어온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이 '제3자 배정을 결정한 근거가 이사회 회의록에 기록되지 않았다'며 지적한 사항에 대해서는 "꼭 남겨야 한다는 규정이 후에 생겼다"며 "이 내용이 있다는 점을 뒤늦게 알았고, 공시할 때 선정 경위를 넣어 금감원에 제출했고, 합법적으로 공시됐다"고 설명했다.
또 "10% 낮춰서 주식을 살 수 있도록 한 것은 관련 규정이 있다"며 "한 사람만 특혜를 준 것이 아니고 들어온 사람 모두에게 그렇게 해드렸다"고 말했다.
ⓒ 폴리뉴스(www.poli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폴리뉴스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인터넷신문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코로나는 인류에게 공통의 시험문제를 주었다. 新문명의 주인공, 누가 될 것인가? 코로나가 던지는 질문: 인간이란 무엇인가? 마스크 없이 사는 세계 최초의 나라 한국판 뉴딜 전략 삶의 질 1등 국가 -내 삶을 바꾸는 뉴딜, 내 지역을 바꾸는 뉴딜, 한반도의 미래를 바꾸는 뉴딜 새로운 나라, 문명 창조 국가 한국판 뉴딜 자신감을 갖자 변방의 진(秦)은 중국을 창조 후진국 반도국가 그리스는 서양의 기원을 잉태 저지대의 작은 땅 네덜란드, 자본주의와 근대 서양의 시작 한국판 뉴딜로 진화하자 호모 사피엔스(“지혜로운 인간”) 한국판 뉴딜 성공한다면 싱가포르식 선진 시스템 도입 ⇒ 한국 경제규모 3조6천억 달러 실리콘밸리식 혁신 경제 ⇒ 한국 경제규모 6조 달러(세계 3위) 네덜란드식 스마트 팜 ⇒ 한국 농촌 세계 농업 수출 확대 데이터 댐을 통한 국민 건강 부문의 변화 디지털 집현전: 공공도서관을 학교, 마을, 국민들에게 자료의 신속한 디지털화 국가전자도서관의 고도화 → 체계적인 통합 전자도서관 구축 교육판 넷플릭스의 창조 한국판 뉴딜에 대한 우려① 너무 성급한 것 아닌가 -거대한 정책들이 성과를 보이기 위해서는 발전과 진화의 시간 필요(약 5~10년) · 루즈벨트의
일상생활에서 5가지 전파위우험 조건에 유의하여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방법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세에도 끝까지 방역에 참여하는 시민 여러분! 마스크 착용 유무, 접촉 시간, 환기 상태, 밀집도, 비말 발생 여건 등 5가지 전파위험 조건에 유의하여 일상생활에서 코로나19를 예방합시다. 1. 혼잡한 지하철에서 전화 통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2. 창문을 열어 둔 승용차에서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3. 학교 교실에서 질문에 답하며 수업하기 마스크 착용시 : 중간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4. 야외카페에서 차 마시며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5. 사람이 많은 극장에서 영화관람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