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김현우 기자] 이종성 국민의힘 의원이 14일 자원봉사활동에 쓰이는 교통비, 식비 등의 필요 비용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자원봉사활동 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 했다.
이 의원실에 따르면, 현행법에서는 자원봉사자의 보호, 자원봉사단체에 대한 지원 등을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자원봉사자’ 지원에 관한 사항은 제외되 선의로 자원봉사를 하고자 하는 자가 자원봉사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비용까지도 본인이 부담하여야 한다는 지적이 있었다. 현행의 자원봉사자‧자원봉사단체‧자원봉사센터 등에 대한 포상 등의 보상제도만으로는 법에서 추구하는 국민들의 자원봉사활동 권장 및 지원에 한계가 있다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아울러 이 의원실 관계자는 "지난해의 경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사회적거리두기 지침 등에 따라 자원봉사활동이 다소 위축되었다"며 "지난 2019년 자료를 보더라도 ‘1365 자원봉사포털’ 등록 인원 약 1300만 명 중 약 30.4%인 약 400만 명만 봉사활동에 참여해, 자원봉사활동 진흥을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임을 알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이 의원은 자원봉사활동 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에 국가 및 지자체가 자원봉사활동에 소요되는 교통비, 식비 등 행정안전부령 또는 조례로 정하는 비용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았다.
이종성 의원은 "정부가 자원봉사의 가치를 전파하고 자원봉사자 자긍심 고취를 위해 자원봉사자의 날(매년 12월 5일)을 법정기념일로 지정‧운영하고 있으나, 자원봉사자들의 양적 확대에는 미흡한 상황이다"라며 "개정안을 통해 자원봉사자의 편의 증진 및 자원봉사 참여율 증대가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덧붙였다.
ⓒ 폴리뉴스(www.poli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폴리뉴스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인터넷신문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코로나는 인류에게 공통의 시험문제를 주었다. 新문명의 주인공, 누가 될 것인가? 코로나가 던지는 질문: 인간이란 무엇인가? 마스크 없이 사는 세계 최초의 나라 한국판 뉴딜 전략 삶의 질 1등 국가 -내 삶을 바꾸는 뉴딜, 내 지역을 바꾸는 뉴딜, 한반도의 미래를 바꾸는 뉴딜 새로운 나라, 문명 창조 국가 한국판 뉴딜 자신감을 갖자 변방의 진(秦)은 중국을 창조 후진국 반도국가 그리스는 서양의 기원을 잉태 저지대의 작은 땅 네덜란드, 자본주의와 근대 서양의 시작 한국판 뉴딜로 진화하자 호모 사피엔스(“지혜로운 인간”) 한국판 뉴딜 성공한다면 싱가포르식 선진 시스템 도입 ⇒ 한국 경제규모 3조6천억 달러 실리콘밸리식 혁신 경제 ⇒ 한국 경제규모 6조 달러(세계 3위) 네덜란드식 스마트 팜 ⇒ 한국 농촌 세계 농업 수출 확대 데이터 댐을 통한 국민 건강 부문의 변화 디지털 집현전: 공공도서관을 학교, 마을, 국민들에게 자료의 신속한 디지털화 국가전자도서관의 고도화 → 체계적인 통합 전자도서관 구축 교육판 넷플릭스의 창조 한국판 뉴딜에 대한 우려① 너무 성급한 것 아닌가 -거대한 정책들이 성과를 보이기 위해서는 발전과 진화의 시간 필요(약 5~10년) · 루즈벨트의
일상생활에서 5가지 전파위우험 조건에 유의하여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방법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세에도 끝까지 방역에 참여하는 시민 여러분! 마스크 착용 유무, 접촉 시간, 환기 상태, 밀집도, 비말 발생 여건 등 5가지 전파위험 조건에 유의하여 일상생활에서 코로나19를 예방합시다. 1. 혼잡한 지하철에서 전화 통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2. 창문을 열어 둔 승용차에서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3. 학교 교실에서 질문에 답하며 수업하기 마스크 착용시 : 중간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4. 야외카페에서 차 마시며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5. 사람이 많은 극장에서 영화관람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