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건설은​​​​​ ​경기 ‘과천 위버필드’ 아파트의 주민공동시설(게스트하우스, 북카페)이 국내 제로에너지건축물 1등급을 인증 받았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  SK건설은​​​​​ ​경기 ‘과천 위버필드’ 아파트의 주민공동시설(게스트하우스, 북카페)이 국내 제로에너지건축물 1등급을 인증 받았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민호 기자]  SK건설은 14일 경기 ‘과천 위버필드’ 아파트의 주민공동시설이 한국에너지공단으로부터 제로에너지건축물 1등급을 인증 받았다고 밝혔다. 게스트하우스와 북카페로 쓰이는 이 건물은 비거주건물로 국내 최초로 인증을 받았다.

SK건설은 “과천 위버필드 주민공동시설은 에너지자립률 158%, 에너지 효율 1+++등급을 받아 요구되는 조건보다 월등히 높은 평가로 1등급을 인증 받았다”고 밝혔다.

제로에너지건축물은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해 스스로 에너지를 만들고, 에너지 손실은 최소화하는 건축물이다.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제는 건물의 제로에너지 실현정도에 따라 5개 등급으로 나뉜다. 가장 높은 등급인 1등급은 에너지자립률 100% 및 에너지 효율 1++등급 이상 건축물에만 부여된다.

이 건물은 실외에 68kWp의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태양광 설비가 설치됐다. 별도의 전기나 가스 공급 없이 자체 생산하는 에너지만으로 건물에서 소비되는 에너지를 모두 충당할 수 있다. 고단열·고기밀 창호, LED조명, 고효율 냉난방 시스템을 적용해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했다.

또한 건물 내 에너지 정보를 수집·분석하는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 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은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한다.

SK건설은 “에너지 비용이 절감돼 입주민의 관리비 부담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앞으로도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강화를 위해 제로에너지건축물 등 친환경 및 저탄소 건축물의 보급을 확대하는데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건물은 이달 말 지상 2층, 연면적 약 513m² 규모로 준공 예정이며, 1층에는 북카페, 2층에는 게스트하우스가 들어선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