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정찬 기자] 여론조사전문기관 <한국리서치>는 1월 1주차(8~11일)에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대응에 긍정평가가 지난 12월 4주차 대비 소폭 상승했다고 13일 밝혔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1,000명 아래로 떨어지면서 대통령과 정부가 코로나19 대응을 잘 하고 있다는 응답은 55%로 2주 전보다 2%포인트 상승했다. 코로나 3차 확산이 있은 정부 대응에 대한 긍정평가는 11월 2주차 이후 약 두 달 동안 하락 흐름을 보이다가 반등한 것이다.
국내 코로나19 확산 상황이 심각하다는 응답은 79%로 2주 전 대비 8%포인트 하락했다. 격상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면서 국내 확산 심각성이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 확산 상황이 심각하다는 인식은 12월 2주차에 90%까지 상승했으나 연말 연초를 고비로 감소했다.
‘내가 코로나19에 감염될 가능성이 높다’는 응답은 2주 전 대비 5%포인트 감소한 23%였다. 10월 셋째 주 이후 증가하던 개인 감염 가능성도 이번 조사에서 소폭 감소했다. 3차 유행이 정점을 통과했다는 정부의 발표가 실제로 검증될 경우 국민들의 코로나19 상황 인식도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조사에서 코로나19가 국내에서 언제 종식될 것으로 예상하는지 물은 결과, ‘종식되지 않을 것 같다’는 응답이 34%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12월 이후(27%), 10월(10%) 순이었다.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로 신규 확진자 수가 감소하는 추세이고 정부에서 백신 예방접종을 준비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코로나19의 장기화를 예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번 조사는 지난 8~11일 전국 거주 만 18세 이상 남녀에서 무작위 추출한 1,000명을 대상으로 웹조사(무선전화 문자와 이메일 통한 url 발송)방식으로 진행했다. 응답률은 13.0%이며 표본오차는 95%신뢰수준에 ±3.1%p다.
청와대를 출입하면서 여론조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청와대를 중심으로 돌아가는 정치-외교-안보-통일 등의 현안을 정확하게 보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폴리뉴스(www.poli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폴리뉴스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인터넷신문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코로나는 인류에게 공통의 시험문제를 주었다. 新문명의 주인공, 누가 될 것인가? 코로나가 던지는 질문: 인간이란 무엇인가? 마스크 없이 사는 세계 최초의 나라 한국판 뉴딜 전략 삶의 질 1등 국가 -내 삶을 바꾸는 뉴딜, 내 지역을 바꾸는 뉴딜, 한반도의 미래를 바꾸는 뉴딜 새로운 나라, 문명 창조 국가 한국판 뉴딜 자신감을 갖자 변방의 진(秦)은 중국을 창조 후진국 반도국가 그리스는 서양의 기원을 잉태 저지대의 작은 땅 네덜란드, 자본주의와 근대 서양의 시작 한국판 뉴딜로 진화하자 호모 사피엔스(“지혜로운 인간”) 한국판 뉴딜 성공한다면 싱가포르식 선진 시스템 도입 ⇒ 한국 경제규모 3조6천억 달러 실리콘밸리식 혁신 경제 ⇒ 한국 경제규모 6조 달러(세계 3위) 네덜란드식 스마트 팜 ⇒ 한국 농촌 세계 농업 수출 확대 데이터 댐을 통한 국민 건강 부문의 변화 디지털 집현전: 공공도서관을 학교, 마을, 국민들에게 자료의 신속한 디지털화 국가전자도서관의 고도화 → 체계적인 통합 전자도서관 구축 교육판 넷플릭스의 창조 한국판 뉴딜에 대한 우려① 너무 성급한 것 아닌가 -거대한 정책들이 성과를 보이기 위해서는 발전과 진화의 시간 필요(약 5~10년) · 루즈벨트의
일상생활에서 5가지 전파위우험 조건에 유의하여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방법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세에도 끝까지 방역에 참여하는 시민 여러분! 마스크 착용 유무, 접촉 시간, 환기 상태, 밀집도, 비말 발생 여건 등 5가지 전파위험 조건에 유의하여 일상생활에서 코로나19를 예방합시다. 1. 혼잡한 지하철에서 전화 통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2. 창문을 열어 둔 승용차에서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3. 학교 교실에서 질문에 답하며 수업하기 마스크 착용시 : 중간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4. 야외카페에서 차 마시며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5. 사람이 많은 극장에서 영화관람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