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경선은 시민여론조사 80%, 당원 20%
김선동 반발 "국민의힘 경선 먼저 해야"

국민의힘 정진석 공천관리위원장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공천관리위원회 회의 내용을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정진석 공천관리위원장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공천관리위원회 회의 내용을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4.7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 선출을 위한 본경선을 시민여론조사 100%로 치르기로 확정했다. 예비경선에서는 시민여론조사 80%로, 당원 투표 20%가 반영된다. 

당외 인사인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금태섭 전 의원 등이 범야권 통합경선에 참여할 수 있도록 문을 연 것으로 풀이된다. 

정진석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은 8일 3차 회의를 마치고 "예비경선에서 당원 투표 20%, 시민여론조사 80%를 반영한 뒤 본경선에서는 시민여론조사 100%로 하는 방안에 대해 공천관리위원회 전원 만장일치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또 "여성 가산점의 경우 예비 경선 때 20%를 반영하고, 본경선 때는 실제 선거에서 경쟁력을 감안해 10%를 반영하는 안을 전원 만장일치로 의결했다"고 덧붙였다. 

경선룰 방식을 두고 나오는 불만에 대해서 그는 "당원들 입장에서 다소 서운함을 느낄 수 있지만, 이번 서울·부산 보궐선거가 가진 대의가 어디에 있는지 정확하게 인식하고 계실 거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국민의힘과 합당 여부에 대해서는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당위의 문제"라며 "안 대표의 용단을 기대하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한 김선동 전 의원은 이번 결정된 당의 경선룰에 대해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우리 당에는 흘륭한 후보들이 많이 있다"며 "이들을 다 버리고 정체성 논란이 있는 사람을 마치 구국의 전사인 양 모셔오겠다는 발상은 당을 망치는 행위이고, 당원을 배신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본경선 100% 여론조사로 경선 규칙을 변경한 것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등 외부 인사들을 본경선에 참여시키려는 의도라는 것을 지적한 것이다. 

그는 "선(先) 국민의힘 후보 경선, 후 단일화 논의가 정답"이라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