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박원순 피소 사실 3개 여성단체 거쳐 유출 결론
여성연합 “함께 사건에 대응해야 하는 단체로서 책무를 다하지 못한 점에 책임 통감”
국민의힘, “남인순, 즉시 사과하고 의원직에서도 물러나야”
정의당 “남인순, 책임 있게 입장 표명해야”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은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피소 사실을 처음 서울시 측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져 비판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은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피소 사실을 처음 서울시 측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져 비판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검찰은 30일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피소 사실 유출 의혹과 관련해 한국여성연합 등 3개 여성단체를 거쳐 민주당 여성정치참여확대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남인순 의원을 통해 박 전 시장에게까지 전달된 것으로 파악된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경찰청은 지난달 29일 박 전 시장의 강제추행·성폭력처벌법 위반 혐의 고소 사건에 대해 불기소 의견(공소권 없음)으로 수사를 마무리했다.

여성연합 등 3개 여성단체→與 남인순 의원→서울시 젠더 특보→박원순 전 시장 순으로 전달

서울북부지검은 박 전 시장의 성추행 피소 사실은 여성단체 관계자를 통해 한 국회의원과 임순영 서울시 젠더 특보 등을 거쳐 박 전 시장에게 전달됐다고 30일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7월 7일 김재련 변호사는 서울중앙지검 부장검사와 박 전 시장 고소장 접수 관련 전화 면담을 한 후 오후 2시 37분 평소 알고 지내던 시민단체 대표 A 씨에게 박 전 시장 고소 예정 사실을 알렸고, 시민단체의 지원을 요청했다.

같은 날 A 씨는 비슷한 사건에 공동 대응에 참여했던 다른 시민단체 대표 B 씨에게 해당 사실을 알렸고, B 씨는 다음날인 8일 시민단체의 공동대표 C 씨와 통화했다. 이후 C 씨는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알려진 국회의원 D 씨에게 같은 날 오전 10시 31분께 해당 사실을 전했다.

의원 D 씨는 이후 임순영 전 서울시 젠더 특보에게 해당 사실에 대해 “박원순 시장 관련 불미스러운 얘기가 도는 것 같은데 무슨 일이 있냐”고 물었고, 사실을 인지한 임 특보는 김 변호사가 처음 지원 요청 전화를 했던 A 씨에게 전화를 걸어 사실 확인에 들어갔다. 이때 A 씨는 “어떻게 알았느냐”는 취지로만 답변하고 관련 내용은 함구한 것으로 조사됐다.

임 특보는 같은 날 낮 12시 21분께 C 씨에게 전화해 C 씨로부터 “여성단체가 김재련 변호사와 접촉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이후 임 특보는 박 전 시장을 만나 “시장님과 관련해 불미스러운 이야기가 나온다는데 아는 것이 있느냐”고 물었고 박 전 시장은 “그런 것 없다”고 부인한 것으로 파악됐다.

박 전 시장은 이날 “피해자와 4월 이전 문자를 주고받은 것이 있는데 문제를 삼으면 문제가 될 소지가 있다”는 취지로 다시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시 측에 박원순 시장 피소 사실 전달한 국회의원 D 씨…남인순 의원으로 알려져

처음 서울시 측에 해당 사실을 전달한 더불어민주당 D 의원은 남인순 의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남인순 의원에게 피소정보를 알린 C 씨는 한국여성단체연합(여성연합) 김영순 상임대표로 전해졌다.

이를 두고 남인순 의원이 임 특보에게 연락을 취하기보다 피해자 법률대리인에게 먼저 연락했어야 옳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특히 그가 여성단체 출신이라는 점에서 책임이 무겁다.

당시 남 의원이 ‘피해호소인’이라는 용어 사용을 제안할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해당 논란에는 진선미, 고민정, 이수진(비례) 의원 등의 이름도 함께 거론되고 있다.

남인순은 침묵, 여성연합은 사과

남 의원은 해당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는 상태다.

한국여성단체연합도 홈페이지에 사과의 뜻을 전했다. 한국여성단체연합은 “피해자의 충분한 신뢰 관계 속에서 함께 사건을 해석하고 대응활동을 펼쳐야 하는 단체로서의 책무를 다하지 못한 점에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며 “그동안 여성연합은 정의로운 싸움에 함께 할 수 없어 너무나 안타까웠고 송구했다. 진실 규명을 위해 분투하신 피해자와 공동행동단체에 진심으로 사과를 드린다”고 밝혔다.

또 “피해자와 지원단체에 대한 2차 가해, 사건 본질의 왜곡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해당 내용이 일으킬 수 있는 사회적 파장, 사건에 대한 영향 등을 고려하여 바로 사실을 밝히지 못했다”며 “이 일을 확인하고 상임대표를 직무 배제했으며, 그동안 반성폭력운동의 원칙과 책무에 대해 다시 고민했고 책임을 다하기 위한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민의힘 초선 의원들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논란이 된 남인순 민주당 의원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 연합뉴스>
▲ 국민의힘 초선 의원들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논란이 된 남인순 민주당 의원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 연합뉴스>

국민의힘 여성 비대위원, 남인순 사퇴 요구
국민의힘 초선 의원들 “상식과 양심은 온데간데없는 그들의 시선에 경악 금치 못해”

이를 두고 국민의힘 여성 비상대책위원들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의 사퇴를 요구했다.

김미애 의원은 4일 남인순 의원을 향해 “비겁하게 침묵 말고, 국내 여성 운동 원로라는 수식어 부끄럽지 않게 책임지는 자세 보여달라”고 당부했다.

김현아 국민의힘 의원은 “여성 운동 앞장선 남 의원은 3선까지 한 여성 중진 의원이다. 3선 하기까지 남 의원에게 투표, 지지했던 시민들은 여성 운동에 앞장선 남 의원이 여성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역량 발휘해줄 것을 믿었기 때문”이라며 “그런 국민 기대를 철저히 배신한 남 의원은 즉시 사과하고 의원직에서도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초선의원들도 4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남인순 의원에 대한 사퇴를 촉구했다.

황보승희 의원 등 국민의힘 초선의원 일동은 “상식과 양심은 온데간데없고 명백한 사안마저 정략적으로 보는 그들의 시선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여성 운동가 출신인 남인순 의원은 성범죄 고발 사실 유출한 것에 대해 본인 존재를 부인한 중대한 사안임에도 사과는커녕 어떠한 입장도 밝히지 않아 그 배경이 의심스럽다”며 “즉시 피해자에게 사과하고 의원직을 사퇴하여 우리나라 여성운동의 명예를 지켜 달라”고 촉구했다.

정의당 조혜민 대변인 “여성 단체 전체가 매도되고 있어…책임 있게 입장 표명해야”

정의당 조혜민 대변인은 4일 <폴리뉴스>와의 전화 통화에서 “이게 사실 남인순 의원 개인에 대한 평가뿐 아니라 여성 단체에 대한 평가로 이어지고 있는 만큼 책임 있게 입장 표명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대변인은 “(남인순 의원이) 여성 단체와의 관계에 대해 비판을 받는 과정에서 여타 국내‧외 등에서 활동하고 있는 단체들도 함께 비판을 받고 있는 면이 있다. 거칠게 말하면 여성 단체들 전체가 매도돼서 비판을 받는 부분도 없지 않아 있다”며 “(이런 일들이) 남인순 의원의 입장 표명이 길어지거나 없어서 빚어지는 것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조 대변인은 “여성 단체, 여성 운동 출신 의원으로서 책임 있게 입장을 냈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