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문제에도 실증사업 도전…9700여 실증비행 중 사고 한 건도 없어

국토교통부는 부산‧제주‧대전‧고양시에서 드론 실증사업을 실시해, 총 9700여회 실증비행 중 안전사고가 한 건도 없었다고 24일 밝혔다. 도시 곳곳의 드론을 동시 추적·통제하는 합동드론운용센터. <사진=국토교통부>
▲ 국토교통부는 부산‧제주‧대전‧고양시에서 드론 실증사업을 실시해, 총 9700여회 실증비행 중 안전사고가 한 건도 없었다고 24일 밝혔다. 도시 곳곳의 드론을 동시 추적·통제하는 합동드론운용센터. <사진=국토교통부>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경기도 고양시 중부대학 근처에 사는 김소라 학생이 집까지 돌아가는 길에 인적이 드물어 저녁이 되면 무서워진다. 이에 스마트폰 앱을 실행해 드론 관제실에 접속한 다음 드론을 호출한다. 얼마 지나지 않아 권역드론스테이션에서 드론이 날아온다. 드론이 머리 위로 20m 정도 떨어진 거리를 유지하며, 집에 도착할 때까지 계속 따라오며 학생을 지켜본다. 

귀갓길을 노린 범죄가 늘어나면서 여자들은 집에 돌아갈 때마다 주변을 살피며 공포를 느낄 때가 많다. 김소라 학생은 드론이 자신을 지켜보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안심을 한다. 비상상황이 발생하면 드론이 경보음을 내며 주변에 위기 상황을 알리고, 또 가까운 가족한테 비상문자를 전송한다. 그리고 드론은 귀가하는 사람을 찍은 동영상 화면을 경찰에 보내준다.

이 사례는 드론을 이용한 안심귀가 서비스를 실제 활용할 수 있게 됐을 때 학생이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를 가정하며 구성했다. 현재 드론서비스는 법적 제한 등으로 상용화할 수 없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드론을 이용한 귀갓길 안전 서비스에 문제가 없는지 시험하는 실증사업을 진행했다. 그리고 최근 드론 서비스가 안전함을 입증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6월부터 부산, 제주, 대전, 고양시 4개 도시에서 드론 실증사업을 실시했는데, 총 9700여회 실증비행 중 단 한 건의 사고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24일 밝혔다. 이로써 드론 서비스 상용화가 현실에 가까워지고 있다는 기대가 나온다.

이 중 제주시와 고양시는 드론을 활용해 안심 귀갓길을 지원하는 사업을 펼쳤다. 제주시는 올레길 등 산책로에서 범죄 발생이 잦자, 시민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방책을 강구해왔다. 이번에 실증사업을 통해 ‘드론 기반 도시행정 혁신’이라는 목표를 달성했다고 전했다.

고양시는 시내 8곳(도심 3곳과 비도심 5곳)에서 귀가 안심서비스를 진행했다. 고양시는 으슥하고 가로등 상태가 좋지 않은 지역 8곳을 총 406회 비행했다. 실증사업을 하는 동안 사고가 발생하거나 정보가 유출된 적은 한 번도 없었다. 이용택 고양시 전략사업과 팀장은 "그만큼 안전에 주의하며 비행했다는 방증"이라고 설명했다.

이 팀장에 따르면 실증사업에 사용된 드론의 안면인식률이 95%다. 귀갓길 드론 서비스는 강력범죄자의 얼굴 같은 데이터를 확보해 드론이 안면인식을 통해 범죄를 사전 방지한다. 드론 카메라가 귀가자 근처에 있는 사람을 인식하면, 인공지능(AI) 프로그램이 범죄자인지 아닌지를 판단하고, 범죄자면 바로 경고를 보낸다.

특히 드론에 장착된 IR카메라는 캄캄한 밤에도 낮처럼 환하게 촬영할 수 있다. 또 돌발상황이 발생하거나 드론이 위험 상황을 모두 잡아내지 못할 가능성을 고려해, 관제센터에서 화면을 감시하며 통제하는 사람을 둔다. AI가 실시간으로 관제센터에 감지 정보를 보낸다.

항공안전기술원 드론안전본부에 따르면 드론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을 촬영하는 것은 문제가 없다. 하지만 드론은 길에 있는 다른 사람들도 촬영한다. 이때는 초상권 침해 등 개인정보보호법을 위반할 수 있다. 특히 드론이 날아다니는 지역에 군사시설이 많을 경우 사전에 국토교통부로부터 촬영 승인도 받아야 한다. 이처럼 현재는 법적 제한이 많은 상황이다. 

이용택 팀장은 "드론 서비스는 LTE주파수와 GPS를 사용하는데, 스마트폰 안테나가 땅을 향하고, 건물에 GPS가 난반사되는 어려움이 있어 다들 주저했다"며 "하지만 이런 난제에도 실증사업에 도전해 드론서비스의 안전성을 입증해냈다"고 강조했다. 

드론은 편리하긴 하지만 지상으로 추락해 사람을 다치게 할 경우 큰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이에 각 지자체는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제대로 구축하고 실증에 나섰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드론 실증도시 관련 성과에 대한 영상과 자료를 유튜브, 드론정보포털 등에 공유할 예정이다.

현재 4개인 드론실증도시는 내년 7개소로 확대, 개소당 지원예산도 올해 10억에서 15억으로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 김상도 항공정책실장은 “혁신적인 드론 기술로 산업‧행정뿐 아니라 일반 국민의 일상생활에서도 드론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활용되길 바란다”며 “대한민국 드론 산업이 기술 경쟁력을 배경으로 세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