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후 서울 중구 남대문시장의 한 상점 앞에 휴무를 알리는 종이가 꽂혀 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지난 17일 논평을 통해 '현재 거리두기 2.5단계로도 소상공인들은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보고 있다'며 사회적 거리두기가 3단계로 격상될 경우 소상공인에게 고강도의 피해 보상을 해 줄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 <사진=연합뉴스>
▲ 18일 오후 서울 중구 남대문시장의 한 상점 앞에 휴무를 알리는 종이가 꽂혀 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지난 17일 논평을 통해 "현재 거리두기 2.5단계로도 소상공인들은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보고 있다"며 사회적 거리두기가 3단계로 격상될 경우 소상공인에게 고강도의 피해 보상을 해 줄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현우 기자] 서울시가 집합금지·영업제한 조치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업종에 대한 지원에 8000억 원을 투입한다.

23일 서울시에 따르면 소상공인 등 코로나19 피해업종 지원에 총 8000억 원을 투입해 3000만 원 내에서 한도심사 없이 융자를 지원한다. 보증료 0%, 보증비율 100%, 연 0.56% 금리다. 서울시는 자금을 신속하게 전달하기 위해 상담·접수를 다음 주인 28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대출 실행도 내달 4일부터 가능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서울시는 소상공인들의 임대료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임대료, 관리비 등도 감면한다. 서울시가 관리하는 지하철, 지하도 등 공공상가에 입점한 점포 1만 여개를 대상으로 한다. 

서울시가 발표한 내용을 보면, 내년 1월부터 6개월 간 서울시 공공상가 점포에 대한 임대료를 50% 감면하고, 관리비 항목 중 공용 관리비인 경비·청소원 인건비 부담분을 6개월 동안 한시적으로 감면한다. 시유재산(서울시가 소유한 재산) 임대료 납부 기한도 내년 6월까지 연장 조치했다. 임대료 일시 납부 부담이 큰 임차상인에게는 임대료 납부기간도 유예해 준다.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은 "그동안 가까스로 버텨온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거리두기 강화로 생존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온몸으로 맞고 있는 칼바람을 조금이라도 피할 수 있도록 긴급지원을 시작한다"면서 “위기를 넘기에 충분치 않지만, 적은 액수라도 가뭄에 단비같은 지원이 적기에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