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k 방역 실패 vs 백신 안전성 최우선
청와대 "문 대통령은 4월부터 지시...백신 정치화 중단해달라"
정부 "백신 도입, 우리나라가 최초일 필요는 없어...안전성 검증이 우선"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수도권 방역상황 긴급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수도권 방역상황 긴급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승은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000명대를 넘어서자 백신 도입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도가 커진 가운데, 백신 확보 문제를 두고 여야가 연일 공방을 펼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백신의 안전성 검증이 우선이라며 야당과 일부 언론의 왜곡보도 비판에 나섰다. 반면, 국민의힘은 정부가 백신 확보에 실패했다며 비판에 나섰고 대통령이 직접 책임질 것을 요구했다. 이에 정부가 백신 정치화를 중단해달라며 직접 반박에 나선 상태다. 

당초 국민의힘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의 '해외 백신 충분 확보' 지시가 지난 9월에서야 나왔다고 밝혔다. 이후 백신 도입 과정에서 예상되는 법적 문제 검토 등 실제 행동에 나선 것은 그로부터 두달 후인 11월쯤이라고 알려졌다. 이를 두고 야당과 일부 언론이 백신 늦장 확보라며 대통령 책임론을 부각시켰다. 미국과 유럽 연합등 주요 국가들은 이미 올 6월부터 선구매를 하며 백신 도입 계약을 체결했는데, 우리는 그보다 3-4개월 뒤에야 계약 체결을 하기 위한 준비 과정에 도입하며 늦장을 부렸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野 '백신 늦장 확보' "문 대통령이 직접 책임져야...국민들 분노,불안"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21일 "현 상황의 게임 체인저라고 할 수 있는 백신은 언제부터 접종이 시작될지 모르는 답답한 현실"이라며 "확진자수가 적어 백신 계약이 늦어졌다는 정세균 총리의 발언에 많은 국민들이 분노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정부는 K-방역 자화자찬과 방심 속에서 백신·병상·의사 부족이라는 3無 상태를 만들며 방역실패를 초래했다"며 "3단계도 시기를 놓치면 효용이 없을 것이기 때문에 정부가 정무적 판단이 아니라 과학적인 전문가들의 판단에 근거해 결단을 내려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배준영 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내고 "국민의힘이 21대 국회 시작부터 백신 확보를 그토록 외쳐대고, 예산확보를 제안하고 이루는 동안, 정부는 어디에 있었나. 무엇을 하고 있었냐"며 "온 세계는 코로나19 백신 확보 및 접종 완료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었고, 지도자들이 직접 나섰다"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20일 "백신 구매 협상에 나섰지만 물건이 없었다"며 "화이자 모더나 얀센 등과 계약이 임박했으나 1분기 공급 약속을 받은 것이 없다"고 말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22일 화상 원내대책회의에서 "지금 국민들이 관심 갖는 것은 백신이 언제 공급될지인데, 대통령은 왜 백신을 확보하지 못했냐고 참모들을 질책했다는 보도가 나오니 국민이 불안해한다"며 비판했다. 

그러면서 주 원내대표는 "지금이라도 대통령이 백신을 어떻게 확보하겠다는 것인지 소상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與, "백신 안전성 검증이 최우선...야당과 일부 언론 왜곡 보도 그만"

더불어민주당은 백신 도입과 관련한 일부 언론이 왜곡 보도를 하고 있다며 야당과 일부 언론을 비판했다.

이낙연 당 대표는 2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야당이 불안과 공포를 조장하고 있는데 이는 결과적으로 민생 안정을 해친다. 눈앞의 정치적 이익을 생각하지 말고 방역과 민생을 도와달라"고 밝혔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에서 "백신은 안전성을 최대한 검증하고 접종하는게 원칙"이라며 "정부는 이미 추분히 백신 물량을 확보했고 내년 2,3월부터 백신 접종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민주당은 백신의 안전성을 충분히 검증해서 시행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22일 원내 지도부 회의에서도 "(일부 언론이) 정부의 '방역실패'라는 낙인을 찍어 정부와 국민의 신뢰를 흔드는 것이 언론의 목적인지 이해하기 어렵다"며 "전형저긴 혹세무민형 보도행태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2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백신의 안전성, 효과성 확인하며 치료제 백신 접종을 앞당길 것"이라며 "근거없는 괴담과 왜곡된 통계는 국민 불안을 조장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표는 "야당과 일부 언론은 이제라도 자제하며 책임있는 자리로 돌아와라. 터무니없는 공포 조장하는 보도에 대해 원내행정실 등과 단호히 대처하고 당 조직을 통해 진실을 전국에 알려드렸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청와대 백신 확보 논란에 전면 반박 
"문 대통령은 4월부터 지시...백신 정치화 중단해라"

한편, 백신 확보를 두고 논란이 확산되자, 청와대는 야당과 일부 보도를 두고 전면 반박에 나섰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22일 일부 보도에 대해 정면 반박하며 문 대통령의 지난 지시를 모두 공개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마치 백신 확보에 손을 놓고 있었던 것처럼 과장,왜곡하면서 국민의 불신을 증폭시키고 있는데, 문 대통령이 어떤 행보를 해왔는지 사실관계를 밝히고자 한다"며 "'백신의 정치화'를 중단해 주시길 간곡히 호소한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지난 4월 9일부터 12월 8일까지 코로나19 백신 치료제 개발 및 물량 확보를 위한 문 대통령의 13건의 지시를 공개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4월9일 경기 성남 한국파스퇴르연구소에서 ‘코로나 치료제·백신 개발 산학연병 합동 회의’를 주재하고 “치료제와 백신 개발을 확실히 돕겠다. 개발한 치료제와 백신은 (코로나가 끝나도)비축하겠다. 끝을 보라”고 말했다. 

이튿날 문 대통령은 빌 게이츠 빌&멜린다게이츠재단 이사장과 통화에서 코로나19 백신 및 치료제 개발 협력을 확대하기로 합의했다. 게이츠재단은 퉁화 이후인 5월 SK바이오사이언스에 360만달러의 백신 개발을 지원했고, 이번달에는 1000만달러 지원 대상으로 선정했다.

4월12일엔 문 대통령 지시로 코로나 치료제·백신 개발 범정부지원단 구성이 발표됐고 현재까지 가동되고 있다. 같은 달 14일 국무회의에선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 속도를 내 바이오 의약 수준을 높이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7월에는 내부 참모회의에서 sk바이오사이언스가 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을 위탁생산하기로 한 사실을 보고 받고 "충분한 물량을 공급하라"고 당부했다고 한다. 

9월 8일 국무회의에선 "국립보건연구원 아래 국립감염병연구소 신설, 백신개발 지원 등을 통해 감염병에 대한 대응을 높여달라"고 주문했다. 

이후 10월,11월 모두 문 대통령이 백신을 확보하라고 주문했다며 구체적으로 밝혔다. 

강 대변인은 대통령의 백신 관련 행보를 공개하며, "대통령 지시로 인해 정부는 백신주권 확보를 위해 2186억원의 예산(3차 추경 1936억원 포함)을 지원해왔다. 또 4400만며분의 해외 백신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강 대변인은 "이런 상황 속에서 일부 언론은 '일본은 이르면 내년 3월 접종 시작'이라고, '한국은 빨라야 2~3월'이라고 보도하고 있다"며 일부 언론 보도를 비판했다. 

정부는 23일 백신 도입과 관련해 공식 입장을 밝혔다. 정부는 "우리나라가 백신을 세계 최초로 맞아야 할 없고, 백신 안전성은 국민을 위해 절대 놓쳐서는 안 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이날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브리핑에서 "백신은 안전성을 확인하는 것 자체가 국민에게 굉장히 중요하고, 특히 코로나19 백신은 개발과정이 상당히 단축돼 안전성은 국민을 위해 놓칠 수 없는 중요한 주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손 반장은 "현재 미국과 영국이 접종을 시작했는데, 하루에 미국은 20만명, 영국은 한 3만5천명 정도의 환자가 발생하고 있고, 미국의 누적 사망자는 31만명, 영국은 6만7천명에 달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들 국가는 백신 외에는 채택할 수 있는 방역전략이 별로 없기에 백신에 전력투구하고, 자국 기업을 통해 백신을 개발해 세계 최초로 접종을 한 것"이라고 언급했다.

손 반장은 "저희가 이런 국가를 반면교사로 삼기에는 다소 부적절하고, 안전성을 확인하는 과정을 고려할 때 세계에서 1, 2등으로 백신을 맞는 국가가 될 이유는 없다는 것이 보건당국의 판단"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2020 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