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왕준 명지병원 이사장은 원격진료 방식 도입 시스템 구축을 통한 병상확보·의료인력부족 문제 해결을 제안했다. <사진=연합뉴스>
▲ 이왕준 명지병원 이사장은 원격진료 방식 도입 시스템 구축을 통한 병상확보·의료인력부족 문제 해결을 제안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현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내 발생 확진자 수가 일별 1000명대를 웃돌면서 병상확보·의료인력부족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이에 이왕준 명지병원 이사장은 생활치료센터 등에 원격진료 방식 도입 시스템 구축을 통한 문제 해결을 제안했다.

현재 코로나19 확진자·격리자에 대한 치료는 증상 정도에 따라 단계적으로 나뉘어 진행되고 있다. 먼저 증상 정도가 상대적으로 약한 순서로 경증→ 중증도→ 중증→ 최중증 단계로 구분한다.

경증을 제외한 나머지 환자는 대학병원 등 국가에서 지정한 일반병원에서 치료를 진행한다. 반면 경증환자는 생활치료센터를 통해 치료·관리를 받는다. 하지만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들(경증환자)을 위한 의료 인력(간호사·의사 등)이 증상 정도가 상대적으로 심한 중증 이상 환자가 입원해 있는 일반 병실에서 파견을 나오기에 의료인력 부족문제가 생긴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대해 이왕준 이사장은 17일 폴리뉴스와 인터뷰에서 생활치료센터에 대한 원격 진료 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통해 중환자 치료병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고도 전했다.

이 이사장은 "현재 코로나19 3차 대유행 시점에서 핵심은, 병상 확보가 아니라 시스템 구축이다"면서 "환자분류 치료 전략 수정을 통해 하향흐름 전략을 도입해 중환자 치료병상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고 제안했다.

 

하향흐름 환자분류를 통한 시스템 구축

이 이사장이 제안한 하향흐름 환자분류란, 먼저 상대적으로 코로나19 증상이 심각한 환자를 최대한 빠른 시간내에 치료한다. 이후 상태가 호전되면 일반 병실이 아닌 생활치료센터로 이송해 신규 발생 중증환자에 대한 병상확보·치료 등 관리에 더 집중하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이 이사장은 "확보된 지방의료원(코로나19 경증·중증 환자를 위한 치료시설)의 진료기능을 높여서 국가지정격리병상이나 3차 병원 중환자실(코로나19 중증 이상 환자를 위한 치료시설)의 환자들 중 이송가능한 환자를 아래로 내려야 한다.(경증 환자 시설로 옮겨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방의료원의 확진자 중 의료적 처치가 필요없는 모든 경증환자를 즉시 생활치료센터로 이송해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신속한 환자분류 시스템 구축이 병상 확보 문제와 의료인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생활치료센터 원격 시스템 도입 활용한 의료인력·병상부족 문제 해결

아울러 이 이사장은 생활치료센터 운영과 관리에 대해서 원격 시스템 관리를 도입하는 것이 보다 더 효율적이라고 주장했다. 현재 생활치료센터에는 대학병원 의사, 공중보건의사, 민간 의사, 간호사, 간호조무사, 방사선사 등 의료인력이 일반병원에서 파견되어 경증환자 관리도 함께하고 있다. 

하지만 원격진료 시스템을 도입하면 생활치료센터에서 근무하는 의료진들을 중증환자이상 병상으로 지원 할 수 있어 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의견이 제기됐다.

이 이사장은 "생활치료센터 수용병상을 1만 5000개 병실 이상 확충해야 한다"면서 "생황치료센터에 의료진 파견 인력은 최소화하고 원격시스템 도입을 통해 효율적 관리를 해야한다"고 설명하면서 검증된 웨어러블 디바이스(몸에 부착하거나 착용하여 사용하는 전자장치)나 텔레메디신 툴(원격 진료 장치)을 활용해야 한다고 전했다.

실제로 이왕준 이사장이 근무하고 있는 명지병원에서는 코로나19 증상과 만성질환에 대한 실시간 진료 및 건강상담을 진행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고 있다. 해당 서비스는 컴퓨터와 스마트폰 등을 통해 의료진과 환자를 통합 관리하는 진료 시스템으로 현재 생활치료센터에 적극 도입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이 이사장은 "당장 추가로 개소하는 생활치료센터에서는 원격 시스템을 통한 운영을 도입해 의료인력 최소화와 병상 확보 문제를 적극 해결해 나가도록 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대한의사협회는 원격진료 도입에 대한 반대입장을 내비쳤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은 코로나19 2차 대유행이 한창이던 지난달 5월 "청와대, 기획재정부, 보건복지부 등이 의협과는 단 한 번의 상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원격의료 확대를 추진했다"면서 "코로나19 진료에 열중하는 의사의 등 뒤에서 비수를 꽃는 격"이라고 비난한 바 있다.

전문가들은 원격의료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실제 효율적인 병상 적용을 위해서 방역당국 등 정부가 강력한 의지를 갖고 추진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