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들에게 “코로나 긴 터널의 끝 보여, 방역수칙 철저히 지키며 조금만 더 힘 내주길”

[사진=청와대 자료사진]
▲ [사진=청와대 자료사진]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코로나19 수도권 방역상황 긴급회의 주재한 자리에서 최근 확진자 수가 급증하는 상황에 “‘역학조사–진단검사–격리 또는 치료’로 이어지는 삼박자의 속도를 최대한 높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당부하고 국민들에게도 방역수칙 준수를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위기관리센터에서 화상으로 주재한 긴급회의에서 “터널의 끝이 보이고 있지만, 오늘 발표된 하루 확진자 수는 686명으로 2월 말 이후 최다이며 역대 두 번째를 기록했다. 이 숫자가 더 늘지 않도록, 거리두기 단계를 더 높이지 않고 상황을 진정시켜 나갈 수 있도록 정부와 특히 수도권 지자체가 합심하여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이같이 지시했다.

이를 위해 “계획된 군·경·공무원 투입뿐 아니라 공중보건의의 투입 확대도 함께 검토해 주기 바란다”며 “또한, 진단검사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타액 검사 방법을 확대하고, 필요한 경우 정확도가 크게 높아진 신속항원검사의 활용도 적극 검토해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또 “선별진료소의 운영 시간을 야간과 휴일까지 확대하고 드라이브 스루와 워크 스루 검사 방식도 대대적으로 늘려 직장인과 젊은이들이 언제 어디서든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의료진이 방호복을 입지 않고도 검사할 수 있도록 하여 수고를 덜어 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아울러 국민들에게도 “조금이라도 의심증상이 있으면 가까운 곳에서 조기에 진단을 받아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중환자 병상과 생활치료센터 등도 빠르게 확충하여 확진자가 즉시 필요한 격리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부득이 집에서 대기하는 그 시간 동안에도 홈케어 시스템에 의해 치료와 관리가 충분히 이뤄질 수 있도록 조치를 서둘러 달라”고 지시했다.

그러면서 “(정부는)코로나 확산세를 빠르게 진정시키는데 총력을 다하겠다. 국민들께서는 백신과 치료제의 희망을 보며, 정부와 지자체의 방역 역량을 믿고,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키며 조금만 더 힘을 내주시기 바란다”며 “코로나의 긴 터널의 끝이 얼마 남지 않았다. 지자체에서도 정부의 지원을 요청할 일이 있다면, 서슴지 말고 말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백신과 치료제 보급과 관련해 “긴 터널의 끝이 보인다. 정부는 4,400만 명분의 백신 물량을 확보했고, 내년 2~3월이면 초기물량이 들어와 접종을 시작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백신 4,400만 명분은 우리 국민의 집단면역에 충분한 양이다. 하지만 백신이 매우 긴급하게 개발되었기 때문에 돌발적인 상황이 있을 수도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아직 안심하기 이르다”고 말했다.

이어 “백신 접종은 안전성이 충분히 확인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에 백신이 들어올 때까지 외국에서 많은 접종 사례들이 축적될 것이다. 그 효과와 부작용 등을 충분히 모니터링하여, 우리나라에 백신이 들어오는 대로 신속히 접종이 시작될 수 있도록 접종계획을 앞당겨 준비하라”고 지시했다.

또 “치료제 개발은 더 희망적이다. 국내 기업들의 치료제 개발에 빠른 진전이 있어 이르면 올 연말, 늦어도 내년 초에는 가시적 성과가 있을 것”이라며 “계획대로 차질없이 진행될 경우 우리는 백신 이전에 치료제부터 먼저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어 “대한민국이 치료제 개발에서 선도국가가 될 수 있고, 빠른 상용화도 가능할 것이라는 희망이 커지고 있다. 정부는 치료제에 대한 기대와 희망이 하루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얘기했다.

회의에는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서훈 국가안보실장,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등이 참석하고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 이재명 경기지사, 박남춘 인천시장, 서욱 국방부 장관, 김창룡 경찰청장,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등은 화상으로 참여했다.

문 대통령은 박 장관으로부터 중증환자 병상 확보계획 등을,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장으로부터 중증환자 발생현황 등을 각각 보고받고 이어 정은경 진단검사 확대 및 역학조사 강화계획을, 서욱 장관이 역학조사 인력 지원계획을 보고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7일 공무원, 군, 경찰 등 가능한 인력을 현장 역학조사 지원에 투입하는 등 수도권의 역학조사 역량을 강화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