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량 30% 감축, 사실상 전 영업장 운영 중단
민주 “코로나19 백신 접종, 빨리 되도록 정부와 협의”
국민의힘 “중환자 병상 확보, 신속진단선별검사 도입 추진”
정의당 “코로나 방역과 민생은 둘 다 생존의 문제”

4일 서정협 서울시 권한대행은 5일부터 2주간 밤 9시 이후 '완전 멈춤'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사진=KBS 갈무리>
▲ 4일 서정협 서울시 권한대행은 5일부터 2주간 밤 9시 이후 '완전 멈춤'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사진=KBS 갈무리>

[폴리뉴스 이승은 기자]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600명대로 치솟으면서 코로나19 3차 대유행 규모가 커졌다. 서울시가 5일부터 2주간 밤 9시 이후 ‘완전 멈춤’을 시행한다고 발표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는 사실상 3단계로 강화된다.

이에 따라 정치권에서도 모두 코로나 3차 대유행과 관련해 대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4일 코로나19 3차 대유행과 관련해 “이번 주말 백신 개발 기업을 찾아 향후 대책을 준비하겠다”고 밝혔으며, 국민의힘에서는 이날 ‘코로나 안심 3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의당은 이날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을 서둘러야 한다”고 했다. 

민주당 “국산 백신과 치료제 개발 조기완성 등 근본적인 방역대책 점검해야 해”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4일 전 세계적으로 신종 코로나비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계획이 구체화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정부와 협의해 치료제 사용과 백신 접종이 안전하고 빠르게 시작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주말에는 백신 개발 및 위탁 생산 기업을 찾아 현황을 듣고 향후 대책을 준비하겠다”라며 “코로나19를 하루빨리 극복하고 경제 회복에 매진해 국민에게 희망을 드리도록 정성을 쏟겠다”라고 말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도 이날 국난극복본부 주재 코로나 19 방역점검회의에서 “국산 백신과 치료제 개발의 조기완성 등 근본적인 방역대책을 점검해야 한다”라며 “전 국민이 방역의 최전선을 잘 지켜주셔야 지금의 코로나 확산세를 버틸 수 있다”라고 호소했다.

이어 김 원내대표는 “정부의 특별방역대책이 효과를 발휘하려면 국민들이 일상적인 생활방역에 협조해야 한다”라며 “연말모임과 행사 외출을 삼가고 일상의 잠시 멈추기에 참여를 당부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는 “K-방역은 국민이 주체이고 국민이 주도할 때 힘을 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선제적 중환자 병상 확보를 위한 재정적, 제도적 지원 추진하겠다”

코로나 19 3차 대유행과 관련해, 국민의힘에서는 코로나 안심3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종배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코로나 3차 대유행이 현실화됐다”라며 “이번 3차 대유행이 더욱 우려스러운 것은 과거엔 특정 집단 감염으로 폭증했었는데 이번에는 가족, 직장 등 일상공간을 매개로 해서 전국에 동시다발적으로 감염되어 더욱 잡기가 어렵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 정책위의장은 “감염경로가 불투명한 깜깜이 확진자가 30%에 육박한다는 것도 문제다”라며 “국민의힘은 코로나 19로 직격탄을 맞은 피해 업종을 위한 3차 재난지원금, 전국민 백신 접종비, 감염병 전문병원 추가 구축 등 코로나 극복을 위해 예산을 최대한 반영했다”라고 밝혔다. 

이 정책위의장은 “이에 국민의힘은 코로나 안심3정책으로 국민을 안심시키고 일상으로 돌아가게 할 방안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국민의힘이 추진하려는 코로나 안심3정책은 ▲중환자 병상 확보 ▲우수한 백신 구입 및 접종 ▲신속진단선별검사 도입 등을 골자로 한다. 

특히, 이 정책위의장은 “12월 중후반 병실 대란이 우려스럽다”라며 “이에 국민의힘은 선제적 중환자 병상 확보를 위한 재정적, 제도적 지원을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정책위의장은 “효능이 우수한 백신을 조기에 구입하고 신속한 접종을 추진하겠다”라며 “단, 안정성이 입증되지 않은 백신 국내 접종은 정부에서 승인하지 말 것을 다시 한번 강력 요구한다”고 말했다. 

정의당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해야”

정의당은 코로나19 3차 대유행과 관련해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정호진 수석대변인은 4일 브리핑에서 “현재 사실상 셧다운 상태다”라며 “2차 재난지원금의 반 토막도 안 되는 선별 지원금으로 민생방역은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 수석대변인은 “방역과 민생이라는 두 마리 토끼 모두 잡아야지 한 마리만 취사선택할 수 없다”라며 “코로나 방역과 민생은 둘 다 생존의 문제”라고 말했다. 

덧붙여서 정 수석대변인은 “더 큰 민생의 구멍이 생기기 전에 거대양당은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논의에 나서야 한다”라며 “서둘러 전 국민재난지원금 지급으로 민생 국회를 만드는데 거대양당의 동참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서울시는 5일부터 시내버스 운행량을 밤 9시 이후 30% 줄이고 150개의 컨테이너형 임시 병상을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일반 영업 시설도 추가 제한을 받는다. 2단계 조치에서 밤 9시 이후 운영이 중단된 음식점, 카페, 실내체육시설 등 중점관리시설에 더해 일반 상점과 영화관, PC방, 오락실, 독서실, 스터디카페, 놀이공원, 이‧미용업, 마트, 백화점 등 일반관리시설도 모두 문을 닫도록 시는 강제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대부분 일반 영업점이 밤 9시 이후 문을 닫게 된다. 2036개소의 입시학원, 2만5000곳의 학원과 독서실, 스터디카페의 영업도 앞으로 밤 9시 이후 금지된다.

4일 현재 누직 환진자가 1만 명에 가까워질 정도로 최근 감염 확산이 심각해진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4일 오후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은 긴급 브리핑을 열어 “서울이 절체절명의 위기에 처했다”며 “내일(5일)0시부터 주간 저녁 9시 이후 서울을 멈추기로 했다”며 관련 조치를 설명했다. 

이미 2단계에서 집합금지 대상이 된 유흥시설까지 포함하면, 밤 9시 이후 서울시내가 사실상 셧다운 조치에 들어가게 된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